[비교정치] 독일통일정책의 사례연구를 통한 대한민국 통일정책과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Ⅱ. 본론
1. 독일통일 배경과 원인
1) 민주화 바람
2) 동독 주민의 탈출
3) 동독의 몰락
4) 독일 통일의 연도별 과정
2. 독일의 국내외적 통일 과정
1) 동독의 통일 정책
2) 서독의 통일정책과 통일과정
3. 독일통일 그 이후의 문제점과 발전 및 극복현안
1) 통일 후유증의 성격과 현실
(1) 동 서독 간의 '내적 통일'의 과제
(2) 경제적 후유증; 생활수준의 차이와 실업 문제
(3) 극우주의: 신 나치당의 대두와 외국인에 대한 적대 의식
(4) 비밀 경찰 협력 문제
4. 독일 통일이 한반도에 주는 교훈과 영향 및 시사점
1) 독일통일에 대한 4국의 태도
2) 독일의 통일을 가능하게 했던 요인
3) 독일 통일 과정이 한반도 통일 정책에 주는 교훈
4) 독일 통일연구를 통해 본 한반도 통일방안의 실질적 방안모색
(1) 「발전을 통한 변화」전략의 기본개념
(2) 主 평화․안보정책 從 교류협력정책
(3) 적극적 평화 구축
(4) 한반도 냉전구조 해체를 위한 대미외교 활성화
Ⅲ. 결론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독일통일 배경과 원인
1) 민주화 바람
1989년 폴란드, 헝가리, 동독, 체코 불가리아 등에서 발생한 민주화 물결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1985년 고르바초프가 주도한 개혁정치이다. 이미 오래전부터 세계 공산주의는 변화의 물결을 타고 있었다. 1989년 가을 동독의 평화적 혁명은 고르바초프가 주도한 소련의 개혁과정과 연관되는 것이었다. 그 당시 동독 당국은 오랫동안 모스크바의 개혁정책에 저항하다가 바르샤바 협정국가들 중에서 마지막 남은 국가로써 변화의 바람에 휩싸이게 되었다. 중부와 동부 유럽의 정치적 소용돌이는 1989년 11월 9일 동서독간의 베를린 장벽이 붕괴됨으로써 최고조에 달했다.
동구권 국가에 민주화 바람이 불게 된 다른 하나의 원인은 헬싱키에서 개최된 유럽안보협력회의(KSZE)의 결의에 따라 공산주의 정부들에게 인권과 자유를 요구한 반정부 인권단체가 만들어 졌다.
또한 1989년 민주화 물결의 부수적인 원인에는 서유럽국가들의 발전상을 말할 수 있다. 지역에서는 유럽공동체(EG) 12개국이 1992년 12월 3일까지 서구의 산업세계에서 가장 큰 단일경제권을 형성하여 연합시장을 만들기로 합의 한 것이다. 서유럽통합은 동구권 국가들에게 강력한 민주화의 유인책이 되었다.
2) 동독 주민의 탈출
- 참고문헌
-
1. 김국신 외, 「분단 극복의 경험과 한반도 통일 Ⅰ-독일, 베트남, 예멘의 통일사례연구」, 한울 아카데미, 1994.
2. 김용욱, 「한민족 통일과 분단국 통일론」, 전예원, 2001.
3. 전경수, 서병철, 「통일 사회의 재편과정-독일과 베트남」,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7.
4. 전성우 외, 「독일 통일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연합 통신(주), 1990.
5. 황병덕 외, 「신동방 정책과 대북포용정책-브란트와 김대중의 민족 통일 대구상」, 두리 출판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인관계의심리학] 타인과의 관계가 실질적인 인지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 PPT -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심혈관계 질환(임상영양학, 심장의구조, 고혈압, 이상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뇌졸증) PPT, 파워포인트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 화폐의 시간가치 의미와 동일한 금액인 경우 미래 현금흐름보다는 현재의 현금흐름을 선호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