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지유신, 명치유신] 메이지유신(명치유신)의 정의, 배경, 전개과정과 메이지유신(명치유신)의 개혁내용 및 메이지유신(명치유신)의 영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메이지유신의 정의와 배경

Ⅲ. 메이지유신의 전개과정

Ⅳ. 메이지유신의 개혁내용
1. 부국강병
1) 폐번치현
2) 징병령
3) 지조개정
4) 경제정책
2. 문명개화
3. 의회개설과 헌법개정

Ⅴ. 메이지유신의 영향

Ⅵ.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메이지유신은 현재 경제 대국으로 인식되는 일본을 만드는데 역사적으로 가장 큰 의의를 지니는 사건이다. 하지만 메이지유신이 중요한 사건이기에 해석에 있어서 여러 가지 의혹이 존재한다. 특히 이런 해석의 의혹은 여러 메이지유신 찬성론자들에게서 나타난다. 그들은 현재 경제 대국 일본의 기초를 메이지유신으로 보고 그것을 미화하고 있다.
첫 번째로 볼 것은 교육제도의 혁명이라는 부분에서의 메이지유신의 우수성이다. 메이지유신 때 획기적인 교육제도란 바로 단선형 학교 제도다. 잠깐 설명하자면 단선형 학교 제도란 지도자 계층을 위한 학교와 서민 계층을 위한 학교로 나뉘어 져 있는 복선형 학교 제도와 구별되는 신앙, 성별, 신분, 재산에 관계없이 능력에 따라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교육의 기회 균등 정신에 입각한 민주적 교육제도의 원형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단선형 학교 제도는 영국을 비롯한 유럽 국가들이 여전히 고수하는 복선형 학교 제도에 비해 획기적인 성격을 지닌다. 허나 메이지 정부가 택한 단선형 학교 제도도 결국 서구를 모방한 근대화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즉 일본의 뛰어난 교육제도라 주장하는 단선형 학교 제도도 또한 서구, 특히 미국의 모방으로 일본은 결국 둘 중의 하나라는 선택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일본은 오히려 이후 급속한 학력 사회로 변모해 버려 개발이 늦으면 늦을수록 학력, 수험 중심으로 기운다는 후발 국가 모델의 대표가 될 수 있다.
두 번째로 서양의 여러 시민 혁명들보다도 메이지유신이 혁명적이라고 주장한다. 그것은 마르크스주의를 공격하며 프랑스와 영국 같은 아래로부터의 혁명보다 위로부터의 혁명 쪽이 고도의 자본주의 전개를 준비하는 데에는 더 유효하다고 주장한다. 그 예로 경제대국 일본의 메이지유신과 독일의 비스마르크에 의한 통일을 주장한다. 하지만 이것은 자본주의의 형성이라는 국한된 관점에 의한 것이다. 국가 장치와 국민 통합이라는 관점, 혹은 선진국의 국가 장치나 이데올로기의 이입과 같은 관점은 위의 주장에 결여되어 있다. 결국 일본은 서구 근대의 맛있는 것만을 골라먹은 일본 근대화의 특징을 나타낸다 할 수 있다. 메이지유신의 경제적 성공은 혁명성을 자랑하는 것과는 관계가 없다. 오히려 위로부터의 혁명, 즉 국민국
참고문헌
◇ 김영호(1984), 개항기 한일간의 사상적 대응형태, 일본의 침략정책연구원
◇ 강창일, 하종문(1998), 한 권으로 보는 일본사 101장면, 가람기획
◇ 나가이 미치오, 서병국 역(1994), 세계사의 흐름으로 본 명치유신, 교문사
◇ 박영재 외(1997), 19세기 일본의 근대화, 서울대학교출판부
◇ 일빛, 연표와 사진으로 보는 일본사
◇ 존 W.홀, 박영재 역(1992), 일본사, 역민사
◇ 전보교결(1940), 근대일선관계 연구, 조선총독부중추원
◇ 존K ․ 페어뱅크(1990), 동양문화사(하), 을유문화사
◇ 후등정 편, 이계황 역(1985), 일본자본주의발달사, 청아출판사
◇ John Whitney Hall(1986), 일본사, 역민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3. 가정환경의 중요성4. 가정환경과 학업 성취5. 교육성취와 가정환경에 관련 있는 인물들② 한국의 교육열1. 교육열의 개념2. 교육열의 역사적 전개 양상3. 교육열의 형성 배경③ 사교육과 공교육Ⅰ.서론 1.문제제기 2.용어의 정의 Ⅱ.이론적 고찰 1.공교육 제도의 성립과정 2.공교육의 이념과 기능 3.공교육의 위기4.공교육 위기의 원인 Ⅲ.한국 공교육과 사교육 현황 및 문제점 1.공교육 현황2.사교육 현황 3.문제

  • [일본경제] 일본의 산업지역 형성과 그 변화분석
  • 분석하고, 나아가 한국의 그것과는 어떻게 비슷하고 다르며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알고자 하는 것이 본 발표의 목적이라고 하겠다.)2. 본 발표에서 다루고자 하는 명확한 시대구분 : 메이지유신1(=명치유신) 이후 ~ 현재.일본의 근대화의 역사를 언급하는 이유 : 일본의 근대화를 ‘경제적인 의미의 공업화’로 본격적으로 다루기 전에 ‘역사적 의미에서’ 근대화 과정 전반을 다루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일본이 18세기 서구열강의 압박과

  • 일본 메이지유신 기원 및 특징, 유래, 발생배경, 과정,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 변화, 역사적 의미, 어원, 평가, 문화, 나아갈 방향, 느낀점 조사분석
  • Report( 일본 메이지유신 기원 및 특징, 유래, 발생배경, 과정,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 변화, 역사적 의미, 어원, 평가, 문화, 나아갈 방향, 느낀점 조사분석 )목 차서 론Ⅰ. 메이지유신의 정의와 역사적 발생배경과 과정Ⅱ. 메이지유신과 정치적 변화Ⅲ. 메이지유신과 경제적 변화Ⅳ. 메이지유신과 사회적 변화Ⅴ. 메이지유신과 문화적 변화끝마치며 - 메이지유신의 역사적 의미와 느낀 점참고문헌- 세계사의 흐름으로 본 명치유신- 근대 일본

  • 러시아 일본의 행정체제 비교 러시아 행정체제 형성과정 소련붕괴
  • 영향력은 지대하다.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있는 최소인원은 35명으로 내규 에 규정되어 있다. 국가두마는 입법과정의 중심체로서 러시아연방의 중요한 법안을 심 의, 통과하고 규정을 제정하는 기능이다. 국가두마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대통령의 연방 수상 임명에 대한 동의 정부의 활동에 대한 신임부여 연방 중앙은행장의 임명 및 해임에 대한 동의 연방 감사위원장 및 감사위원 임명 해임에 대한 동의 연방헌법에 따라 임면된 인

  • [일본사] 역사콘텐츠-근대 일본의 성립과 명치유신
  • 메이지 정부 지도자들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었다. 정부 내부에서 다양하게 전개된 국가체제구상을 수렴한 결과, 그리고 1881년 정변과정 1881년 3월 참의 오쿠마 시게노부가 제출한 입헌정체 의견서(소위 국회개설주의서國會開設奏議書라고 알려진)로 인해 일어난 정부 내의 대립으로 촉발된 일련의 사건을 지칭하는 말이다. 당시 오쿠마 시게노부는 이 상주문을 천황에게 상신하였는데, 이는 굉장히 급진적인 내용을 담고 있었다. 전체 7개 항목으로 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