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지유신, 명치유신] 메이지유신(명치유신)의 정의, 배경, 전개과정과 메이지유신(명치유신)의 개혁내용 및 메이지유신(명치유신)의 영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메이지유신, 명치유신] 메이지유신(명치유신)의 정의, 전개, 배경과 메이지유신(명치유신)의 개혁과정과 내용 및 메이지유신(명치유신) 대외관계 분석
- [메이지유신, 명치유신] 메이지유신(명치유신)의 정의, 배경, 전개와 메이지유신(명치유신)의 영향 및 메이지유신(명치유신) 체제의 결함 분석
- [메이지유신, 명치유신] 메이지유신(명치유신)의 의의, 특징과 메이지유신(명치유신)의 사상 및 메이지유신(명치유신)의 개혁내용 심층 분석
- [일본민족주의] 일본민족주의의 형성과 전개
- [메이지유신, 명치유신] 메이지유신(명치유신)의 의의, 성격과 메이지유신(명치유신)의 전개과정 및 메이지유신(명치유신) 정책 분석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메이지유신의 정의와 배경
Ⅲ. 메이지유신의 전개과정
Ⅳ. 메이지유신의 개혁내용
1. 부국강병
1) 폐번치현
2) 징병령
3) 지조개정
4) 경제정책
2. 문명개화
3. 의회개설과 헌법개정
Ⅴ. 메이지유신의 영향
Ⅵ. 나가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메이지유신은 현재 경제 대국으로 인식되는 일본을 만드는데 역사적으로 가장 큰 의의를 지니는 사건이다. 하지만 메이지유신이 중요한 사건이기에 해석에 있어서 여러 가지 의혹이 존재한다. 특히 이런 해석의 의혹은 여러 메이지유신 찬성론자들에게서 나타난다. 그들은 현재 경제 대국 일본의 기초를 메이지유신으로 보고 그것을 미화하고 있다.
첫 번째로 볼 것은 교육제도의 혁명이라는 부분에서의 메이지유신의 우수성이다. 메이지유신 때 획기적인 교육제도란 바로 단선형 학교 제도다. 잠깐 설명하자면 단선형 학교 제도란 지도자 계층을 위한 학교와 서민 계층을 위한 학교로 나뉘어 져 있는 복선형 학교 제도와 구별되는 신앙, 성별, 신분, 재산에 관계없이 능력에 따라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교육의 기회 균등 정신에 입각한 민주적 교육제도의 원형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단선형 학교 제도는 영국을 비롯한 유럽 국가들이 여전히 고수하는 복선형 학교 제도에 비해 획기적인 성격을 지닌다. 허나 메이지 정부가 택한 단선형 학교 제도도 결국 서구를 모방한 근대화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즉 일본의 뛰어난 교육제도라 주장하는 단선형 학교 제도도 또한 서구, 특히 미국의 모방으로 일본은 결국 둘 중의 하나라는 선택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일본은 오히려 이후 급속한 학력 사회로 변모해 버려 개발이 늦으면 늦을수록 학력, 수험 중심으로 기운다는 후발 국가 모델의 대표가 될 수 있다.
두 번째로 서양의 여러 시민 혁명들보다도 메이지유신이 혁명적이라고 주장한다. 그것은 마르크스주의를 공격하며 프랑스와 영국 같은 아래로부터의 혁명보다 위로부터의 혁명 쪽이 고도의 자본주의 전개를 준비하는 데에는 더 유효하다고 주장한다. 그 예로 경제대국 일본의 메이지유신과 독일의 비스마르크에 의한 통일을 주장한다. 하지만 이것은 자본주의의 형성이라는 국한된 관점에 의한 것이다. 국가 장치와 국민 통합이라는 관점, 혹은 선진국의 국가 장치나 이데올로기의 이입과 같은 관점은 위의 주장에 결여되어 있다. 결국 일본은 서구 근대의 맛있는 것만을 골라먹은 일본 근대화의 특징을 나타낸다 할 수 있다. 메이지유신의 경제적 성공은 혁명성을 자랑하는 것과는 관계가 없다. 오히려 위로부터의 혁명, 즉 국민국
- 참고문헌
-
◇ 김영호(1984), 개항기 한일간의 사상적 대응형태, 일본의 침략정책연구원
◇ 강창일, 하종문(1998), 한 권으로 보는 일본사 101장면, 가람기획
◇ 나가이 미치오, 서병국 역(1994), 세계사의 흐름으로 본 명치유신, 교문사
◇ 박영재 외(1997), 19세기 일본의 근대화, 서울대학교출판부
◇ 일빛, 연표와 사진으로 보는 일본사
◇ 존 W.홀, 박영재 역(1992), 일본사, 역민사
◇ 전보교결(1940), 근대일선관계 연구, 조선총독부중추원
◇ 존K ․ 페어뱅크(1990), 동양문화사(하), 을유문화사
◇ 후등정 편, 이계황 역(1985), 일본자본주의발달사, 청아출판사
◇ John Whitney Hall(1986), 일본사, 역민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론_최근 1년 내에 우리나라 복지정책의 이슈를 분석한 후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국가개입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이에 관련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측정과 척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측정의 4가지 수준이 갖는 특징을 기술하고, 조사연구에서 측정의 수준을 반영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 다양한 보육의 유형에 맞는 특성을 살펴보고, 앞으로 우리 사회에서 필요한 어린이집은 어떤 형태가 좋을지 선생님의 의견을 논하시기 바랍니다
- 한국어 교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특성 제시
- 기능주의 교육이론이 적용된 사례를 찾으시오 (2개이상)
- [지적학] 세계의 지적공부와 우리나라의 지적발전방안
- [사회복지실천기술] 영화 `굿윌헌팅` 사례 분석
- [사회복지 실천] 영화 `굿윌헌팅` 사례개입
- [심리학] 뷰티풀 마인드 사례 분석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