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방송] 프랑스방송의 발전과정과 프랑스방송의 법제 및 프랑스방송의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프랑스방송의 발전 과정

Ⅲ. 프랑스방송의 법제

Ⅳ. 프랑스방송의 시사점
1. 시장 규제의 완화와 공정 경쟁체제의 구축
2. 전자 커뮤니케이션 및 시청각 정책 체계의 분권화
3. 융합형 서비스의 분류와 ꡐ기술적 중립성ꡑ의 원칙
4. 방송의 개념적 모호성
5. 시청각 서비스의 문화적 특수성
본문내용
프랑스의 지상파 방송체계는 다공영체제로 3개의 공영방송(France 2, France 3, La Cinquieme/Arte-하나의 채널을 공동으로 사용)과 3개의 상업방송으로 (TF1, M6, Canal Plus) 구성되어 있다. 프랑스의 이런 다공영 체제는 우리 나라의 KBS 1, KBS 2, 교육방송 EBS의 체제와 유사한데 이는 종합편성채널 2개와 1개의 교육, 문화채널을 갖춘 체제라 할 수 있다. 프랑스에서 다공영 체제를 갖춘 이유는 각 채널의 기능을 구분함으로써 서로간에 전문기능을 가지고 다각적인 상호보완을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렇게 되지 못하여, 민영화된 TF1을 비롯하여 상업 TV 발전의 그늘에서 공영 TV 2개 채널이 계속 지반 침하를 하게 되었다. 이에 민영화된 채널들에 눌려 계속 위상이 흔들리게 된 공영방송사들은 공영방송 부문의 재건을 위해 France 2와 France 3, La Cinquieme가 상호 경쟁하지 않고 보완적으로 작용하도록 하기 위해 1989년 8월에 임기 3년의 공동 사장 겸 경영위원장 자리를 마련하였다. 이로서 France 2와 France 3, La Cinquieme 사이에는 프로그램 상 역할 분담이 이루어지게 되었는데, France 2가 시사, 보도, 오락 중심채널로, France 3는 정보, 문화, 교양 중심채널로, La Cinquieme는 교육중심 채널로 자리잡게 되었다.

Ⅱ. 프랑스방송의 발전 과정

프랑스에는 방송(broadcasting)의 개념이 존재하지 않으며, 텔레비전과 라디오 서비스는 시청각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의 일부분으로 이해된다. 따라서 라디오, 텔레비전,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 광고 등을 포괄하는 시청각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정책 기조에서는 방송을 독립적이고 분리된 영역으로 인식하지 않으며 여러 부문간에 상호 유기적인 연계성과 함께 문화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주제작] 외주정책(외주제작) 논의의 배경, 외주정책(외주제작)의 현황, 외주정책(외주제작)의 문제점, 외국의 외주정책(외주제작) 사례, 외주정책(외주제작)의 쟁점, 외주정책(외주제작)의 개선 방안과 시사점 분석
  • 분석Ⅰ. 서론Ⅱ. 외주의 개념과 외주프로그램에 대한 기준1. 외주의 개념2. 외주 프로그램에 대한 기준Ⅲ. 외주정책(외주제작) 논의의 배경Ⅳ. 외주정책(외주제작)의 현황Ⅴ. 외주정책(외주제작)의 문제점Ⅵ. 외국의 외주정책(외주제작) 사례1. 미국의 외주정책 사례1) 주시청시간대 접근규칙(Prime Time Access Rule)2) Fin-Syn Rule의 도입2. 프랑스의 외주제작 사례1) France 22) France 33) La Cinquieme4) TF 1(민방)5) M6(민방)3. 프랑스 텔레비전 방송사들의 제작

  • [해외직접투자] 러시아의 투자
  • 및 국가에의 등록ᄋ 회사설립회사의 설립문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투자기본법제15조). 즉 설립목적, 활동 범위, 투자자, 법정자본의 규모 및 조달과정, 투자자 지분, 경영기구 및 구성, 통제관계, 의사결정 절차, 만장일치를 요하는 주제, 기업청산 절차의 내용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6. 외국투자 기업의 국가 등록설립된 회사를 러시아 재무부 또는 다른 적법한 국가기관에 등록하고 등록증을 교부받지 않으면 외국투자 기업으로

  • 사회과학 프랑스와 한국의 행정개혁의 비교
  • 프랑스의 최근의 개혁추진과정을 통해 우리들에게 일깨워주고 있다. 본 레포트는 프랑스의 행정개혁의 이론적 모델과 단계별 행정개혁의 연구ㆍ분석를 통하여, 한국 행정개혁과 비교 및 한국 행정개혁에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가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하지만, 양국이 완전한 동일한 성격의 개혁이 추진되고 있는 것도 아니고 나타나는 양상도 다양하기 때문에 체계적이고, 계량화된 비교는 곤란하다. 또한, 프랑스와 한국의 각기 다른 오랜

  • [컨텐츠산업] 컨텐츠 산업의 문제점과 동향 및 전망 분석(SAP의 성공 사례)
  • 및 전망디지털영상산업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으며 미국 디지털 산업이 세계시장의 5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월트디즈니, 드림웍스 등 헐리우드 영화사가 블록버스터 컨텐츠를 중심으로 전 세계 배급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Toy Story, Shrek 등 3D 애니메이션과 스타워즈 에피소드와 같은 컴퓨터그래픽스(CG) 중심의 디지털영화로 전환 중에 있다 일본은 비디오게임, 아케이드 게임이 디지털 컨텐츠산업을 주도하고 있으며 세계 아케이드 게임시장의 81%,

  • [국제경제] EU 연합
  • EU 연합 Ⅰ. 형성과정및 조직구조1. 연합형성 과정2. 조직구조3. EU정상회의 및 외교와 헌법.Ⅱ. 통합목적과 회원국 간의 협력과 갈등1. 프랑스와 EU2. 프랑스와 독일3. EU 확대 관련 프랑스 언론 반응4. EU확대가 독일경제에 미치는 영향5. EU성장안정협약의 효력유지를 둘러싼 회원국 간의 갈등 심화 6. EU 집행위와 프랑스 정부 간 산업정책 논쟁 심화Ⅲ. EMU의 변화와 영향1. EMU 등장배경과 발전과정가. EMU 등장배경나. EMU가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