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사] 문화대혁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문화대혁명이란?
2. 문화대혁명의 배경
사회주의에 대한 이해의 대립: 두 가지 노선의 갈등 연원
사회주의 교육운동
3. 문화대혁명의 전개
문예논쟁
5.16통지
공작조 문제
문혁 16조
홍위병의 결성
군대의 등장과 홍위병의 해산
4인방의 몰락과 문화대혁명의 종결
4. 문화대혁명이 남긴 것
5. 사진으로 보는 문화대혁명
사진① <흑방의 단원>
사진② <타파와 비판>
사진③
사진③ <공자와 그 무리>
사진④ <진정한 신봉자>
사진⑤
사진⑤ <마오쩌둥 숭배>
사진⑥ <얼간이 모자>
사진⑦
사진⑧ <당의 노선>
6. 문화대혁명 그 이후
모리스 마이스너 - 역설적으로 끝난 문화대혁명
문화대혁명의 그림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문화대혁명이란?
문화대혁명은 매우 복잡한 역사적 경험이기 때문에 그에 대한 해석 또한 접근하는 각자의 입장만큼이나 다양하고 상이한 방식으로 제기되어 왔다. 문화대혁명 연구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제기되는 해석은 문화대혁명을 권력투쟁으로 보는 시각이다. 그리고 그 이해 방식에 따라서 좁게는 당 지도부 내의 권력투쟁에서 밀려난 당주석 마오쩌둥이 권력을 재장악하기 위해서 대중을 선동한 것으로 문화대혁명을 해석하기도 하고, 넓은 의미에서는 문화대혁명의 배경에 ‘두 가지 노선’의 대립을 놓음으로써, 권력투쟁을 권력을 둘러싼 개인적 욕망의 차원을 넘어서는 노선대립의 차원으로 이해하려 시도하기도 한다. 그리고 권력투쟁설과 달리 문화대혁명을 마오쩌둥의 고결한 이상과 대안적 모델을 향한 유토피아적 전망의 결과로 해석하는 시각도 있다.
이런 서로 다른 접근법들은 문화대혁명이 보여 준 어떤 특정 일면들에 더 강조점을 두기 마련인데, 문화대혁명은 그런 상이한 해석들 모두를 포괄할 만큼 복잡한 특징들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서로 상충되는 해석들 모두가 어떤 점에서는 틀리지 않은 해석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문화대혁명은 1966년부터 1976년까지 10년간 중국의 최고 지도자 마오쩌둥에 의해 주도된 극좌 사회주의 운동을 말한다. 중국 정부의 공식 견해도 문화대혁명을 ‘10년 대란’으로 보고 있다. 이에 반해 ‘3년 문혁론’도 강력히 제기되기도 한다. 이들은 문화대혁명 시기에 나타난 당과 대중 사이의 모순을 중시한다. 그런 시각에서 보자면 문화대혁명은 초기 3년, 그 중에서도 처음 1년 반 정도가 핵심 시기이고, 그 이후에는 점차 당이 주도하는 캠페인으로 성격이 전환되어가는 것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이처럼 문화대혁명에 대한 평가는 여전히 끝나지 않았고 그 해석의 여지는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서, 중국 사회가 변화할 때마다 변화할 수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백승욱, 『문화대혁명 - 중국 현대사의 트라우마』, 살림지식총서, 2007.
金春明 저, 이정남 외 옮김, 『문화대혁명사』, 나무와숲, 2000.
Maurice Meisner 저, 김수영 옮김, 『마오의 중국과 그 후1, 2』, 이산, 2004.
조기정 ․ 은무일, 『중국 문화대혁명 연구 - 사회상을 중심으로』
『중국문화대혁명과 중국문화 - 중국문화의 이해 3』
자료평가
- 좋은자료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anna3***
(2009.12.13 11:10:55)
회원 추천자료
- [중국현대사] 문화대혁명(文化大革命)
- [현대중국입문 공통]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5일의 마중을 보고, 중국 현대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주인공의 가족이 어떠한 영향을 받았는지 분석, 기술하시오
- <중국현대사>중화인민공화국의 수립과 문화대혁명
- [현대중국입문 공통] 가족은 예나 지금이나 중국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입니다 장이머우(___)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을 겪으면서 영화 주인공의 가족 관계가 어떻게 굴절되었는지를 분석, 기술하시오_
- [현대중국입문 공통]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주인공 푸꿰이(福貴)와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관광] 러시아와 체코의 관광문화자원
- [아동미술] 리드의 미술을 통한 발달의 7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