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근현대사] 문화대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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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문 화 대 혁 명 에 대 한 내 용 정 리
1.문 화 대 혁 명 에 대 하 여
2.강 청 에 대 하 여
Ⅱ.개 인 보 고 서 들
1.문 화 대 혁 명 의 추 진 목 적 및 이 유 에 대 해
2.홍 위 병 에 대 해
3.문 화 대 혁 명 과 모 택 동의 평 가 에 대 해
Ⅲ.우 리 조 의 토 론 들
1.1 차 최 종 토 론
2.2 차 최 종 토 론
Ⅳ.
본문내용
Ⅰ. 문화 대혁명에 대한 내용 정리

1. 문화 대혁명에 대하여 -

(1) 문화 대혁명의 발생원인

1) 절대적 권위와 군중심리

자유의 인정과 질서의 유지는 동전의 이면과도 같다. 사회를 조화롭게 유지하기 위해서 이 둘의 적절한 실행은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 많은 사람들의 목소리를 들어주는 일이 그리 쉬운 것은 아니다. 고대 그리스의 민주정치는 그 사회가 한 광장에 ‘모든 자유인’들이 모일 수 있는 작은 규모의 것이었기 때문에 가능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면 그 반대의 경우는 어떤가?
일찍 건립된 대규모 사회를 유지하는데 있어 ‘질서의 유지’라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문제였고, 이를 위해선 엄격한 상하질서의 수립이 필수적이었다. 하나의 민족이라는 의식, 경제적으로는 벼농사라는 노동집약적 형태, 많은 사람들이 모여 사는 대규모 사회 속에서 公을 위해 개인을 희생하는 것은 아름다운 일로 칭송 받았으며, 때로는 강요되기도 하였다.
효과적인 통치를 위해 사회의 지도자였던 황제의 권한은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것이라는 사고를 주입시켰다. 정보체계가 미흡하여 이에 저항하는 움직임을 효과적으로 잡아낼 수 없을 때에는 삼족(三族)을 멸하거나, 본보기식의 잔인한 처형방법으로 권위에 대한 저항을 막아내려 했으며, 이는 현대적 관점에서 보면 곧 개인 인권의 말살을 의미한다. 많은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는 사회에서 자신만의 목소리는 내는 행위는 이기적인 행동으로 비판받았으며, 기존의 권위에 순응하도록 길들여졌다.
이러한 특징은 문화대혁명의 시작이 문학작품을 통한 간접적인 비판으로 시작된 것과, 일단 시작되자 대다수 인민들이 이를 맹목적으로 추종한 것과 연관을 맺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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