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일전쟁, 러일전쟁] 청일전쟁의 배경, 청일전쟁의 전개와 결과, 청일전쟁과 조선의 관계 및 러일전쟁의 배경, 러일전쟁의 전개와 결과, 러일전쟁과 조선의 관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청일전쟁의 배경
1. 개요
2. 배경
1) 청의 국내사정
2) 일본의 국내사정
3) 영국의 상황
4) 러시아
5) 조선
6) 운요호 사건
7) 1876년 강화도 조약체결
8) 임오군란: 1882년
9) 갑신정변
Ⅲ. 청일전쟁의 전개와 결과
Ⅳ. 청일전쟁과 조선의 역사적 관계
Ⅴ. 러일전쟁의 배경
1. 개요
2. 배경
Ⅵ. 러일전쟁의 전개와 결과
Ⅶ. 러일전쟁과 조선의 역사적 관계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임오군란은 조선에서의 일본세력을 약화시키고 청의 지위를 상대적으로 강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청은 종주국으로서의 지위를 내세워 조선에서의 권한을 확대하였으며, 새로이 정권을 잡은 민씨일파는 청에 의지하는 사대당으로 변화하였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홍장의 주선에 따라 중국인 마건상과 독일인 묄렌도르프를 외교고문으로 맞이하였으며, 관계를 다시 개혁하여 통리교섭통상사무아문과 통리군국사무아문을 설치하고 각각 외교통상과 군무내무 일체를 관장하게 하였다. 이와 같이 임오군란뒤에는 외교내정군사에 대한 청의 간섭이 강화되었으며 이에 따라 청의 경제적 진출이 두드러졌다. 이때 개화사상을 가진 젊은 관료들은 청의 내정간섭 및 청에 의존하는 정부의 사대정책에 반발하고, 더욱이 청의 간섭에 의해서 정부의 개화정책이 적극적으로 진전되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 맹렬한 비판을 가하였다. 이들은 청의 간섭을 배제하여 완전한 자주국가를 이룩하고 적극적인 개화정책을 추진할 것을 주장하였는데, 이에 속한 인물들은 김옥균박영효홍영식서광범 등이었다. 이들은 당시 민비를 중심으로 한 민영익김홍집어윤중 등 보수적인 집권세력에 대하여 점차 하나의 정치세력으로 성장하여 개화당을 형성하였다. 이들은 일본에서 견문한 내용을 고종에게 보고하고 여러 가지개화정책을 건의하였다. 이리하여 이들의 건의로 신식군사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유학생 50여명이 일본에 보내졌으며, 이밖에 국 박문국, 전환국, 기기국, 우정국 등이 설치되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개화당의 활약은 보수적인 집권세력에게는 달갑지 않은 것으로 은연중 대립이 커져갔는데, 이는 마침내 당시의 국가재정 문제를 둘러싸고 표면화되었다. 이때 재정
- 참고문헌
-
◎ 강재언(1984), 한국근대사연구, 한울
◎ 미치오 후지무라, 옮긴이: 허남린, 청일전쟁, 도서출판 소화
◎ 심헌용(2004), 국방부 군사 편찬 연구소, 러일전쟁과 한반도
◎ 최문형, 국제관계로 본 러일전쟁과 일본의 한국병합, 지식산업사
◎ 최문형(2004), (국제관계로 본) 러일전쟁과 일본의 한국 병합, 지식산업사
◎ 한국사연구회, 청일전쟁과한일관계, 도서출판 일조각
◎ 한국정치외교학회 편(1985), 갑신정변연구, 평민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변수의 개념 및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와 제3의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 청소년 발달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를 하나 설정하고 학습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아동안전관리, 어릴적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놀이 및 스포츠 관련 안전사고를 기술하고, 안전교육 활동 아이디어 3가지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의_시각으로_본_영화_‘하모니’
- 대인관계의심리학] 타인과의 관계가 실질적인 인지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
- PPT -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