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커뮤니케이션] 호감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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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이론정리

Ⅱ. 사례정리
1. 홍보대사

2. 장동건과 비의 신체적 매력

3. SHOW를 하라! 

4. 안성탕면 광고

5. 포카리 스웨트 광고

6. 박지성, ‘뻥축구’ 올림픽호 구할 와일드 카드

Ⅲ. 종합정리


본문내용
Ⅰ. 이론정리
호감의원칙(예쁘면 모든 게 용서된다)
1. 에펠탑 효과 ☞ 매일 보면 없던 정도 생긴다
➜ 반복노출 이론에 따르면, 우리가 어떤 대상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그 대상에 대해 점차 우호적인 반응을 보이게 된다. 이처럼 반복 노출을 통해 형성된 매력을 '에펠탑 효과'라고 부른다.

2. 다홍치마 효과 ☞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 신체적인 아름다움에서 생기는 영향력을 '다홍치마 효과'하고 부른다.
※ 다홍치마 효과의 영향력이 바탕을 두고 있는 2가지 유형의 심리적 현상
․ 후광효과 - 사람들에 데한 평가와 관련된 현상인데 어떤 사람의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특성 하나가 그 사람 전체를 평가하는데 지속 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
․ 동일시 효과 - 아름다운 사람과 동일시되고 싶어 하는 우리의 내부적인 동기에서 발생한다.

3. 유사성 효과 ☞ 호감도 비슷해야 생긴다
➜ 상대방과 유사성이 높아지면 그에 비례해 그 사람과 좋은 관계를 맺을 가능성도 높아지는 것. 학자들은 이러한 현상을 '유사성의 원칙'이라고 한다.

4. 칭찬의 강화 효과 ☞ 칭찬은 우리를 춤추게 한다
➜ 적절한 칭찬을 통해 상대방의 생각과 행동을 강화해주고, 호감을 얻는 것.
※칭찬해주는 사람에게 약해지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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