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뇌기능분화와 인지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뇌의 구조와 기능
- [유아발달4A] 유아기의 언어 발달과 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사례중점 기술]
- [방통대]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또한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 2017년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가드너다중지능이론교육적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매슬로우동기위계설교육적시사점, 방송대교육심리학
- [식품영양학] <뇌기능 분화와 인지특성>
- 하고 싶은 말
- 좋은 점수 받으세요 ^^
- 목차
-
서론
1. 사람이 동물과 다른 이유
2. 뇌가 중요한 이유와 본론 도입
본론
1. 뇌의 기능분화설에 대해
2. 뇌 기능 분화의 시초
3. 스페리 이론
4. 제임스 애셔 박사의 Brainswitching이론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법
-좌뇌와 우뇌의 차이점
5. Marc Dax의 이론
6. 인지양식과 뇌 기능
7. McCarty, Edward, Torrance의 이론
결론
1. 뇌의 분화와 인지과정의 교육적용 방법
2. 뇌 기능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다음으로는 우뇌의 기능적 특성을 고려한 학습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자. 우뇌의 첫 번째 기능적 특성으로는 시범, 그림에 의한 설명, 상징적인 지시(기호, 부호, 몸짓)에 잘 반응한다는 것이다. 이에 맞는 학습 프로그램으로는 그림, 사진, 도해 등을 사용하여 심상을 떠오르게 한다거나 그림이나 그래픽으로 그려보게 하거나 혹은 물건을 직접 조작하는 학습과 몸을 이용하여 동작을 설명하거나 만드는 학습이 있다. 두 번째 특성은 주관적으로 판단한다는 것인데 이에 맞는 학습 프로그램은 주관적으로 판단하고 주장하는 학습이나 비유를 들어 설명하거나 문제해결을 위해 여러 각도로 접근하여 정답을 반드시 원하지 않는 학습이 적합하겠다. 우뇌의 세 번째 특성은 임의적으로 설명하고 타인의 제약에 개의치 않는다는 것인데 통제가 적고 자유로운 작업이나 탐구를 하는 학습이나 자발적으로 일을 하는 학습이 효과적이다. 마지막으로 우뇌의 네 번째 특성인 문제를 전체적으로 주관적인 생각으로 해결하기를 좋아한다는 것에는 전체적으로 문제해결에 접근하는 학습이나 내용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학습, 또는 전체적 줄거리에 따라 내용을 이해하며 이야기를 전개하는 학습이 적합하다.
위와 연관된 다른 이론으로는 McCarty가 제시한 학습자의 학습양식에 관한 것이 있다. 그는 학습자의 학습양식을 구체적-추상적 양식, 활동적-숙고적 양식으로 분류하고, 학습자는 누구나 세로축인 구체적-추상적 양식과 가로축인 활동적-숙고적 양식 그래프의 각 부분에 속하는 A, B, C, D에 속해 있다고 보고 이를 다시 좌우 뇌반구로 분류하여 어떤 학습자가 A에 속하더라도 좌 뇌반구에 치중하는 자, 우 뇌반구에 치중하는 자, 좌우반구 모두에 치중하는 자 등이 있다고 보았다.
- 참고문헌
-
1. 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1992, 양서원, 여광응 외
2. 교육 심리학의 이해, 1999, 학지사, 신명희 외
3. 두뇌전환, 1997, 열림원, 제임스 에셔/ 임규혁 옮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코디네이터미학_패션의 유행경향은 과거의 유행이 다시 나타나거나 현대에 맞춰 재해석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향을 레트로 라고 하는데 현대복식의 변천사를 통해 현재에 다시 유행했으면 좋겠다고 판단되는 의상스타일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1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노인복지론) 노인에 대한 말뜻에 대해 서술하시오
- [미디어윤리] 광고의 설득(특별한 수용자(어린이))에 관한 고찰
- ICT 기기(컴퓨터, 게임기, 휴대폰 등)를 활용한 교육이 증가하고 있다. ICT 기기를 활용한 유아교육에 대하여 찬반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한 다음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
-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이 발생한 배경과 개념에 관해서 설명하시고, 로저스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전통적 리더십 이론에 적합한 인물과 현대적 리더십 이론에 적합한 인물을 선정하여 비교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