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뇌기능분화와 인지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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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사람이 동물과 다른 이유
2. 뇌가 중요한 이유와 본론 도입


본론
1. 뇌의 기능분화설에 대해
2. 뇌 기능 분화의 시초
3. 스페리 이론
4. 제임스 애셔 박사의 Brainswitching이론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법
-좌뇌와 우뇌의 차이점
5. Marc Dax의 이론
6. 인지양식과 뇌 기능
7. McCarty, Edward, Torrance의 이론


결론
1. 뇌의 분화와 인지과정의 교육적용 방법
2. 뇌 기능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음으로는 우뇌의 기능적 특성을 고려한 학습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자. 우뇌의 첫 번째 기능적 특성으로는 시범, 그림에 의한 설명, 상징적인 지시(기호, 부호, 몸짓)에 잘 반응한다는 것이다. 이에 맞는 학습 프로그램으로는 그림, 사진, 도해 등을 사용하여 심상을 떠오르게 한다거나 그림이나 그래픽으로 그려보게 하거나 혹은 물건을 직접 조작하는 학습과 몸을 이용하여 동작을 설명하거나 만드는 학습이 있다. 두 번째 특성은 주관적으로 판단한다는 것인데 이에 맞는 학습 프로그램은 주관적으로 판단하고 주장하는 학습이나 비유를 들어 설명하거나 문제해결을 위해 여러 각도로 접근하여 정답을 반드시 원하지 않는 학습이 적합하겠다. 우뇌의 세 번째 특성은 임의적으로 설명하고 타인의 제약에 개의치 않는다는 것인데 통제가 적고 자유로운 작업이나 탐구를 하는 학습이나 자발적으로 일을 하는 학습이 효과적이다. 마지막으로 우뇌의 네 번째 특성인 문제를 전체적으로 주관적인 생각으로 해결하기를 좋아한다는 것에는 전체적으로 문제해결에 접근하는 학습이나 내용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학습, 또는 전체적 줄거리에 따라 내용을 이해하며 이야기를 전개하는 학습이 적합하다.

위와 연관된 다른 이론으로는 McCarty가 제시한 학습자의 학습양식에 관한 것이 있다. 그는 학습자의 학습양식을 구체적-추상적 양식, 활동적-숙고적 양식으로 분류하고, 학습자는 누구나 세로축인 구체적-추상적 양식과 가로축인 활동적-숙고적 양식 그래프의 각 부분에 속하는 A, B, C, D에 속해 있다고 보고 이를 다시 좌우 뇌반구로 분류하여 어떤 학습자가 A에 속하더라도 좌 뇌반구에 치중하는 자, 우 뇌반구에 치중하는 자, 좌우반구 모두에 치중하는 자 등이 있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1. 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1992, 양서원, 여광응 외
2. 교육 심리학의 이해, 1999, 학지사, 신명희 외
3. 두뇌전환, 1997, 열림원, 제임스 에셔/ 임규혁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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