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한국신문의 문제점과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신문이란?
1. 신문의 종류
2. 신문의 내용
3. 신문의 기능
4. 신문의 구성
2) 신문의 역사
1. 세계 신문의 역사
2. 한국 신문의 역사
3) 한국신문의 현황
1. 인쇄 신문
2. 인터넷 신문
4) 오늘날 한국신문의 문제점
1.인쇄 신문
① 정부의 그릇된 신문정책
② 광고수익에 의존한 신문사의 과잉경쟁
③ 언론의 비민주화 문제 (조.중.동 3사의 독점체제)
④ 신문의 독자 신뢰도 급락
⑤ 소유의 집중과 권력화
⑥ 권언유착
⑦ 경쟁력 확보
⑧ 무료신문의 등장

2.인터넷 신문
① 부익부 빈익빈 현상의 심화
② 신뢰성 부족
③ 기자교육

5) 한국신문이 나아갈 길

결론
본문내용
“신문을 읽지 않으면서부터 실로 마음이 편해지고 기분이 좋다. 사람들은 남이 하는 일들에만 관심을 갖고 자신의 중요한 의무는 아주 쉽게 잊는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과 『파우스트』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괴테가 신문에 대해 남긴 혹평이다. 신문을 맹목적으로 수용하면 수용할수록 무비판적인 시각을 하며, 언론의 보이지 않는 장막에 가려진 삶을 살게 된다는 말이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 신문이 갖는 중요성은 괴테가 살았던 19세기의 그것과는 질적으로 다르다.
현대인의 삶은 이제 지구 곳곳에서 일어나는 사건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그 변화무쌍한 삶의 환경과 우리 삶을 연결해주는 가교가 다름 아닌 신문인 것이다. 오늘날 그 누구도 신문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해도 지나친 말은 아니다.
가장 넓은 의미에서 신문이란 통상적으로 신문사라 불리는 전문기업이 일간 또는 주간으로 뉴스 보도를 주로 하여 발행하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미디어의 일종이지만, 일반적으로 신문이란 “특정 또는 불특정한 사람들에게 시사에 관한 뉴스를 비롯한 정보, 지식, 오락, 광고 등을 전달하는 정기 간행물"로 정의된다. 특히 신문은 현존하는 매체 중 가장 기본적이고 고전적인 매체이면서, 현재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매체이다. 이는 신문이 갖고 있는 언론 매체로서의 기능과 산업적 측면에서 신문이 확고한 기반을 갖고 있는 데서 기인하는 것이다. 또한 신문은 인터넷시대를 맞아 매체 영향력과 경제적 이해관계를 확장해나가기 위해서 인터넷신문을 과감하게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인간의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형태는 크게 나누어, 사람과 사람이 직접 대면해서 행하는 ‘대인 커뮤니케이션(인격적 커뮤니케이션)’과 신문 또는 방송 등의 매체를 통해 간접적으로 행하는 ‘매스 커뮤니케이션(비인격적 커뮤니케이션)’이 있다. 신문은 이러한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발전 과정에서 최초로 등장하면서 동시에 가장 유력한 미디어가 되었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신문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은 직접 접촉하고자 하는 외적 환경에 관한 뉴스를 주체로 한 갖가지 정보를 대중에게 전달하는 일이라 할 수 있다. 대중은 신문이 전달하는 정보에 의지해서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는 사회생활을 영위해 간다.
신문은 시대의 거울이며 사회의 목탁이라고 한다. 따라서 우리는 시대를 비판하고 불의에 저항하는 정신이 담겨있는 신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나아가 요즘 신문의 위기 및 실태를 보고한 후,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강미선 김영욱 이민규 장호순 (2003).신문의 위기?-진단과 처방, 한국언론재단
2.김영찬 장광필 채석진 (2003-08). 미디어 산업 발전추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재단
3. 엠파스 지식검색
4.네이버 지식/ 백과사전/ 뉴스/ 블로그 검색
5.현대사회와 메스커뮤니케이션 p25
3) - 1 - ③중앙지와 지방지의 격차 : 미디어 오늘, 제281회 (2001-3).
3) - 2 - ③유형에 따른 현재 실태 / 조수현. 다매체 환경과 뉴스 이용자의 미래, 미디어 연구소
*참고 자료*
다매체 환경과 뉴스 이용자의 미래/ 조수현 저/ 미디어 연구소
포스트 미디어 신문/이상철 저/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 잡지산업의 유통 및 광고 문제점, 대응방안
  • 현황을 살펴보면, 2001년도에는 6,882종에서 2002년도 7,033으로 점차적으로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출처: 『한국잡지산업지표 및 통계자료 조사연구』보고서 ) 정기간행물 등록현황(종합)(2002년 12월)구분일간신문통신기타일간주간월간격월간계간년2회계계12424302,4472,6523977342477,033문화12428201,0821072911012,527서울부산대구인천광주대전울산경기강원충북충남전북전남경북경남제주13713151268564221523152022

  • [신방] 한국의 언론
  • 한국사회에서는 지역언론이기 보다는 지방언론의 성격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지역언론의 기능은 앞서 보았던 언론의 기능과 다를 게 없지만 그 역할에 있어 전국적 언론과 다소 차이가 있다. 즉 모든 기능에서 지역적인 요소를 가지게 되어 대상은 지역사회와 주민이고 지역사회문제를 다루고 지역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 지역공동체 의식함양에 이바지한다는 것이다.(2) 지역언론의 종류와 현황① 지역일간신문93년 3월 현재 지방에서 발행되

  • [언론학개론] 출판(책)과 출판산업에 관하여
  • 한국 출판산업의 이해 2-1. 한국 출판산업의 특성2-2. 한국 출판산업의 산업외적인 특성3. 한국의 베스트셀러 연구3-1. 베스트 셀러(Best-Seller)란 무엇인가?3-2. 베스트 셀러의 유사 개념3-3. 베스트 셀러와 베스트 셀러의 요인4. 출판유통 4-1. 출판물의 유통 경로와 구조4-2. 출판물 유통체계의 문제점4-3. 도매기구로의 과점적 경로 일원화 방안(해결책)4-4. 기대 효과5. 한국 출판산업 현황5-1. 출판 업계 불황5-2. 출판 현황6. 온라인(인터넷) 서점6-1. 국

  • [언론학] 사진과 영화
  • 사진기자”, -해뜸-7) L. Moholy=Nagy, 회화, 사진, 영화“, -바우하우스-8) 月刊 사진 참조.9) 강준만,『영화 속으로』, 개마고원 1998, 159-202쪽.10) 허문영,『우리 시대의 대중문화』한나래 1995, 17-84쪽.11) 유현목,『한국영화발달사』한진출판사 1980.12) 김진우,『하이테크 시대의 SF 영화』한나래 1995.13) 책을 읽는 사람들의 아름다운 공간-BOOKIAN 14) 인터넷(네이버 지식창)15) 이정춘(2000), “언론학 원론”, 이진 출판사

  • [언론학] 출판과 잡지
  • 출판과 잡지목차Ⅰ. 서론Ⅱ. 본론1. 출판1) 출판의 개념과 의의2) 출판의 특성과 기능3) 출판의 역사와 한국의 현황4) 출판시장의 문제점① 온라인 서점 vs 오프라인 서점② 출판물의 다양성 부족③ 대여점의 증가④ 저작권 보호의 미비5) 한국 출판 산업 문제점의 해결과 발전방안2. 잡지1) 잡지의 개념2) 잡지의 특성과 기능3) 잡지의 역사와 현황4) 한국 잡지 산업의 문제점① 잡지 전문 인력의 부족② 라이선스 잡지에의 의존③ 잡지 컨텐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