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론] 멘토링의 형성여부와 만족도가 대학생들의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자존감
1) 자존감의 개념
2) 자존감이 형성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멘토링과 자존감
1) 멘토링의 개념
2) 멘토링의 기능과 역할
3) 멘토링과 자존감
Ⅲ. 연구방법
1. 연구 모형 및 가설
2. 주요변수의 측정 및 정의
3.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4. 자료 분석 방법
5. 연구의 제한점
Ⅳ. 연구 결과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 주요변수의 특성
1) 멘토링 형성유무
2) 멘토링 만족도
3) 대학생들의 자존감수준
3. 가설검증
1) 멘토링 형성여부에 따른 대학생들의 자존감수준
2) 멘토링 만족도에 따른 대학생들의 자존감수준


본문내용

[국문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의 자존감 수준을 파악해보고 멘토링의 형성여부와 만족도가 자존감에 영향을 얼마나 주는 지 여부를 측정하는 것이다.
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존감이 형성되는 요인을 생물학적, 환경적인 요인으로 나누어 보았다. 생물학적인 요인을 살펴보면 환경의 외적 상태와 내적 상태의 변화에 따라 자기개념과 자존감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신체적 발달이나 심리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환경적인 요인은 개인이 소속된 문화권이나 국가, 부족의 전통과 관습이 어떻게 사회화 되었느냐에 관련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개인의 경험이다. 부모의 양육방식, 교사의 가치관이나 교육방식, 그리고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얻은 개인적인 경험은 지능, 성격, 사회성, 가치관 및 자기개념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우리는 환경적 요인에 초점을 두고, 자존감 형성 요인을 멘토링 형성과 만족도가 대학생의 자존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멘토링의 형성여부가는 대학생의 자존감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조사 되었습니다. 이는 대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멘토링 대부분이 대학생 개인의 자존감이나 개인의 성격, 생각, 에 큰 영향을 줄 정도의 관계가 아니거나 혹은 멘토의 수준이 높지 않다라고 말할 수 있다. 변수로서 성별은 현대 사회에 들어서면서 남녀 역할의 구분이 많이 사라짐에 따라 별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결과가 나왔다. 종교 역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신앙심의 차이나 같은 종교를 가지고 있다하여도 만족도나, 의지정도가 다를 수가 있고 그것은 드러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연령 역시 대학생 자존감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행청소년분석
  • 사회적 구성체인 학교 구성원들의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을 강조한다. 학생들의 행동과 태도는 무엇보다도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어떠한 것을 원하는지 등과 같은 학생들이 지각하는 학교의 분위기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친구를 괴롭히거나 폭력을 사용하는 것이 큰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학교 분위기에서는 그렇지 않은 학교에 비해 학교폭력 발생률이 높다고 하겠다.또한 각 개인의 행동은 그들이 비교적 친밀한 관계를 형성

  • 웰니스와 삶의 질 강의요약본
  • 영향을 미치는 다차원적(multidimensional) 영역 포함사회, 정신, 정서, 지적, 신체, 환경, 직업 등 “총체적 접근”3. 건강과 행복과 관련된 삶의 질과 생활의 만족도 등을 모두 포함행복, 건강, 총체적 만족(overall contentment) “삶의 질”삶의 질을 나타내는 지수(indicator) = 즐거움 지수 + 복지 지수즐거움 지수(주관적 지표): 만족감, 행복감 등 지적, 심미적 만족과 사랑과 존경의 욕구의 실현 / 복지 지수(객관적 지표): 경제적, 물질적 조건과 관련된 주택,

  • SNS 사용수준과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만족감의 관계
  • 자존감 높이는데 도움된다」, 내일신문, 2011.03.07.출처: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86&aid=0002040669 또한 한국언론학회의 조사에 따르면 SNS사용자의 경우 오프라인에서의 대인관계가 줄어들기보다 그대로거나 더 활발해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강성웅,「SNS가 대인관계 더 활성화 시킨다」, ytn, 2012.01.03.출처: http://www.ytn.co.kr/ln/0102201201030111479154 이처럼 SNS 사용이 개인의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상반된 연구결과

  • [사회조사방법론] 대학생들의 동아리 활동 수준이 학교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대학생들의 동아리 활동 수준이 학교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서울대학교 학생들을 중심으로-I. 서론1. 문제제기2. 연구의 목적3. 연구의 의의4. 연구의 한계Ⅱ. 이론적 배경1. 기본개념2. 선행연구Ⅲ. 연구 설계1. 연구 변인2. 연구 방법3. 측정 도구4. 표집 방법5. 분석 방법Ⅳ. 연구결과 및 해석1. 기술통계2. 통계분석Ⅴ. 결론1. 요약 및 논의2. 제언 부록 설문지I. 서 론1. 문제제기최근 서울대학교 커뮤니티 사

  • [사회복지] 영구임대아파트 청소년의 교육, 여가 지원 사업
  • 사회성 향상목표2) 또래상담을 통한 의사소통 방법 교육목표3) 전략적 진로관리 평가지표동아리 참여도동아리공연에 대한 만족도자존감 향상도사회관계망형성정도 역할극통한 기대효과프로그램 요약과 평가 및 소감 부모 만족도부모와의 대화횟수/시간 확인학급에서 학생의 활동 및 태도 평가교육 참여도 및 만족도 평가교육 이수 관련 수료증 및 결과물 확인온라인 활동여부 확인 검사관련 프로그램 실시여부 확인 및 만족도 평가후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