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축고립된 학생, 집단따돌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위축 · 고립된 학생
1.위축·고립된 학생의 행동유형
2.위축·고립 행동의 발생원인
3.위축·고립 행동의 평가와 진단
4. 위축·고립된 학생에 대한 개입 전략
5. 개별상담전략
6. 학급 운영을 통해 활용 가능한
위축·고립 학생 관리 전략
본문내용
① 사회적 기술 훈련

  ㄱ. 신체 언어훈련 : 신체언어, 음성언어로 구분할 수 있다. 이것은 학생들 의 생각이나 기분에 대한 단서를 주어 이것만으로도 감정을 이해하는 것이 가능하다. 

  ㄴ. 대화기술 : 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대화를 시작해서 이야기를 이어가고 종결시키는 능력은 대부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있어서 중심이 된다.

  ㄷ. 친구 사귀기 : 학교활동 시간을 통해 친구에게 깊은 관심을 보이거나 친구들과 함께 활동하는 것은 친구를 사귀는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이다.

  ㄹ. 자기 주장하기 : 화나 짜증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학생, 친구에게 이용당하는 학생 등에게, 남의 감정을 무시하거나 공격적으로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주장적인 말을 하도록 격려하는 방법 등이 있다. 

② 사회불안 해소를 위한 인지행동적 접근

 ㄱ. 인지재구성(사고와 신념 바꾸기) : 비합리적 사고나 신념 및 정서를 합리적으로 고치는 작업으로 행동적 연습과 실천이 함께 사용되면 효과적이다.
  
ㄴ. 사회적 상황에 노출시키기 : 사회적 상황이 위협적이라고 판단하게 되면 회피적 행동을 하게 되므로, 유사한 장면으로 위협ㆍ불안 상황을 재현하여 노출되는 연습한다. 초등학생의 경우 대체로 역할 연습과 같은 형태로, 자동적 사고와 역기능적 신념을 수정하는 연습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집단따돌림 왕따의 이해
  • 집단따돌림(왕따, 사회적 고립)을 경험하게 되면 이들은 다시 다른 아동을 따돌린다. 그리고 따돌림을 당한 아동이 다시 상대방을 따돌려서 강도가 점점 심해지는 것이다. 이런 비사회적 행동의 수정이 지도되지만 교사의 눈을 피해 다시 비사회적 행동이 나타나는 것이다. 특히, 아직 자아형성의 초기 단계에 있는 초등학생일 경우 그 피해는 더욱 심각하게 나타나며 중고등학생의 경우에도 학업은 물론이고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정신적

  • [교육심리학] 집단따돌림(왕따)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집단 따돌림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시기”라며 “부모들은 이제부터 아이들을 면밀히 관찰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까지 할 정도로 사태는 심각하다. 그렇다면 이러한 집단 따돌림의 정의와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을 알아보자. Ⅱ.본론1. 집단따돌림의 정의 집단따돌림이란 같은 학교 학생들 간에 일어나는 일로써, 여러 명 또는 우월한 위치에 있는 한 명의 학생이 약한 입장에 있는 학생을 지속적으로 고립시키고 괴롭히는 것을 말하여, 육체적, 심리

  • 집단 따돌림과 대책(사회문제론)
  • 고립시킴으로써 정신적 괴롭힘을 주는 형태로 학생들은 이를 은따(은근히 따돌리기)하고 부른다. 교내에서 일어나는 집단따돌림 현상은 직접적 유형과 간접적 유형 두 가지 형태로 모두 나타날 수 있다. Ⅲ. 집단따돌림의 원인 1. 집단따돌림을 당하게 되는 이유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말하는 왕따를 당하게 되는 원인은 다음과 같다. 즉 혼자 아는 척 하고, 이기적이며, 남을 무시하고, 믿음이 가지 않고, 말이 없거나 소극적이며, 남과 잘 어울리지 못

  • [청소년복지] 학교폭력과 관련한 사례 1개를 예로 들어, 본 사안의 처리과정과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제시
  • 따돌림 피해 학생들은 대체로 자아존중감이 낮고 대인관계를 두려워하거나 지나치게 이기적이고 부정적 정서 상태를 보이며 계속적으로 위축되어 자아존중감이 약해지는 경향이 있다. 자아존중감의 결여는 개인의 내적인 면에서 발견되는 따돌림의 중요한 원인인 동시에 따돌림을 고착화시키는 요인이다. Olweus(1994)는 낮은 자아존중감과 높은 우울이 집단따돌림의 선행 사건인 동시에 결과라고 한다. 낮은 자아존중감을 가진 사람들이 따돌림 피해에

  • [사회복지, 교육학] 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과 대책방안
  • 집단따돌림’ 현상이 점차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집단따돌림은 학급의 일부 혹은 전체 학생이 고립된 학생에게 지속적으로 심리적, 신체적 가해를 하는 행위를 일컫는다. 이는 최근에 학급 동료들로부터 집단따돌림을 당해 자살한 학생들의 사례가 밝혀지면서 사회적 관심의 대상이 되기 시작하였지만, 이미 중․고등학교에 상당한 정도로 확산되어 잇는 것으로 보인다. 1998년에 한국교육개발원이 초․중등학생 6천8백여명을 대상으로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