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교 부적응아동의 실태와 대처방안- 왕따와 은둔형 외톨이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고립되는 아이 ‘왕따’
1. ‘왕따’의 개념
2. ‘왕따’를 만드는 원인
3. ‘왕따’ 피해학생의 사례
4. 왕따문제에 대한 대안 및 해결방안
* 참고자료 - 집단따돌림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Ⅲ. 세상을 따돌린 은둔형 외톨이
1. 은둔형 외톨이란?
2. 증상
3. 은둔형 외톨이의 실태
4. 원인 분석
Ⅳ. 결론
본문내용
최근 공교육부실에 관한 국민들의 불만과 불신이 높아지면서 학교의 여러 가지 어두운 면들이 밝혀지고 있다. 그 중 인간의 기본적인 심리와 관련해 ‘학교 부적응아’들의 이야기를 빼놓을 수가 없다. 10년여 전부터 문제가 제기되던 이른바 ‘왕따’에서부터 최근의 ‘은둔형 외톨이’까지 형태만 조금씩 바뀔 뿐 대인과의 관계를 원활히 하지 못하는 아이는 늘어만 가고 있다. 특히 ‘왕따’문제의 경우 그 시작이 오래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오히려 확대되어가고 있다는 데에 문제가 있다.
학교는 아이들에게 즐거운 공간이어야 한다. 그러나 등교를 거부하고 심지어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으로까지 아이들을 몰아가는 상황은 비단 피해 학생 개인의 문제만은 아니다. 일차적인 원인제공자인 가해학생 역시도 실제적인 피해자이며, 궁극적으로는 기성세대들이 만들어 놓은 사회 환경과 교육에도 그러한 원인이 내재해 있기 때문이다.
또한 현대사회에서 대부분의 청소년은 주로 학교에서 생활하며, 학교에서 공식적 혹은 비공식적으로 제공되는 많은 기회들을 경험하며 성장한다. 청소년들은 학교에서 교과과정을 통하여 인간으로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많은 지식과 덕목, 기술을 습득하며,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사와의 관계, 친구관계 등을 통하여 많은 갈등을 경험하고 또 갈등을 해결하는 능력을 습득하거나 그것이 뜻대로 되지 않음으로써 크고 작은 좌절을 경험하며 성장한다. 청소년이 학교생활에 만족하며,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기쁨을 누리며 또 힘들더라도 그 수고가 의미 있는 결과로 나타날 수 있을 때 성인사회로의 진입이 수월하며 이후의 삶이 또한 만족스럽게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어학 청소년복지의 개입방법
  • 은둔형 외톨이가 되어가고 있다.국내 연구팀이 밝힌 은둔형 외톨이의 특징은 짧게는 6개월, 길게는 2~3년씩 방 안에 틀어박혀 지내지만 5-10년 넘게 이 생활을 계속하는 사람도 있다. 그들은 대개 학교나 직장도 없다. 일체의 사회활동을 거부하기 때문에 친구가 없고 가족 사이의 대화가 단절돼 있다. 일상생활의 대부분을 인터넷과 TV에 몰두해 보내고 낮, 밤이 뒤바뀐 생활을 하고 있으며, 대인공포증, 우울증, 성격장애, 강박증 등의 등 건강 문제를 수

  • 청소년 정신건강, 청소년기 문제점과 해결방안
  • 학교 폭력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먼저 학교폭력의 원인을 살펴보면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폭력적인 가정환경과 부도덕하고 불합리한 인간관계 속에서 형성된 공격성이나 비행 행동과 같은 외형화된 문제 행동에서 기인한다. 따라서 이러한 외형화된 문제행동이 폭력행위로 발전되어 결국에는 다른 학생들에게 심각한 피해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1-2. 학교폭력의 유형학교 폭력은 크게 언어ㆍ심리적 유형, 신체ㆍ물리적 유형, 집단 따돌림의 세

  • 히키코모리 원인과 심리적 심층 분석
  • 방안에 틀어박힘)’와 동일한 개념이다. 일본 자료가 부족한 관계로 우리나라의 히키코모리에 관한 방송을 보겠다. 2005년 4월 13일 추적 60분 은둔형 외톨이 실태 보고 - 나는 방에서 나오고 싶지 않다 편. 이 사람은 방안 거주 4년 째에 접어든 히키코모리이다.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학생 시절부터 반 아이들로부터 사이코라고 불러지면서 왕따를 당했다고 한다. 학교에서 창밖으로 뛰어내리려는 시도를 하는 등 여러 사회 부적응 행동을 보이다가

  • 세계의 청소년 보고서
  • 교육 실태-3. 각나라 청소년들의 가치관 비교2) 가족 관계-1. 가족제도-2. 부모와의 관계-3. 청소년들의 생활-4. 독립성/아르바이트 3) 또래 관계/ 성의식-1. 또래 관계-2. 성의식/성개방성4) 청소년 문제(폭력, 약물, 범죄, 왕따, 인터넷 등)5)소수 민족 청소년-1. 탈북 청소년과 한국 청소년의 개인화 비교-2. 조선족과 중국, 한국 청소년 자아 개념 발달 비교-3. 세계 청소년 다큐-팔레스타인, 미국 흑인 청소년3. 결 론1. 서 론청소년 심리학 발표 마지

  • [사회복지] 정서장애, 우울, 학습장애
  • 학교나 개인문제에 연관된 정서적인 장애때문에신체적인통증이나심한 공포감을 느낌2) 미국의 the National Mental Health and Special Education Coalition에서 채택한 정의에 의하면 정서장애는 다음과 같다. 방명애,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이해와 교육」, 직무연수(Vol-No.7), 2004, pp.102-103.①정서 및 행동장애는 아동이 학교에서 연령적, 문화적, 및 인종적 기준에서 벗어난 정 서적 및 행동적 반응을 보임으로써 학업적, 사회적, 직업적, 및 개인적 기술을 포함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