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문화] 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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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재즈? ]

< 재즈의 정의 >

< 재즈의 어원 >

< 재즈의 기원 >

1) 흑인 음악

2) 브라스 밴드(brass band)

< 재즈를 재즈답게 하는 재즈의 특징 >

1) 즉흥성 (improvisation)

2) 스윙 필링(Swing Feeling)

[ 시대별 재즈사 ]

< 초기재즈(Early Jazz) : 1900~1930's 중반 >

< 스윙재즈(swing Jazz) : 1930~1940's 후반 >

< (비)밥 ((be)Bop) : 1945~1950's 중반 >

< 쿨재즈(cool Jazz) & 하드밥(Hard Bop) : 1950's >

< 펑키재즈 & 모던재즈(Modern Jazz) : 1956~1960's 초반 >

< 프리재즈(Free Jazz) : 1960's >

< 퓨전재즈 -크로스 오버 : 1970~현대 >

[ 재즈의 현대적 변용 ]

1) 재즈와 클래식의 접목

2) 재즈와 록의 접목

3) 재즈와 힙합의 접목

4) 재즈와 국악의 접목

[ 현대 재즈 아티스트- 더캣하우스 ]

1) 더캣하우스의 결성

2) 더캣하우스의 의미

3) 더캣하우스의 음악적 목표

4) 더캣하우스의 음악소개

[ 현대 재즈 전망 ]

[ JAZZ 선곡정리 ]

[ 참고 도서 및 사이트목록 ]

[ 11조 JAZZ 문제 및 정답 ]

본문내용
[ 재즈? ]

< 재즈의 정의 >

재즈는 미국에 뿌리를 둔 매우 다양한 형식을 가진 음악의 거대한 이름이다.
1960년대, 미국의 각 대학에서 재즈에 그 가치를 부여한 대학은 거의 없었다. 대학의 음악 교수나 돈 많은 음악 애호가로부터 재즈는 어차피 대중음악의 수준을 넘지 못한다는 평가밖에 얻지 못했다. 재즈는 '진지함: '순수함'이 없는 음악으로, 교향악단과 같이 재정적 원조나 학문적 탐구심의 대상이 될 자격이 없다고 그들은 생각했다. 그러나 1970년대에 이르러 미국의 각 대학과 공공 기관이 재즈에 대해서 서서히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현대에 이르러서는 어엿한 하나의 커다란 음악 갈래로 인정받으며 대중의 광범위한 사랑을 받게 된다.
재즈가 무엇인지 더욱 명확히 더욱 간단히 단언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나는 여기서 설명을 아래의 소 목록으로 유기시킬 필요가 있음을 느낀다. 음악은 예부터 전해져 내려오던 음악의 형식을 한 시대를 살아간 사람들의 경험과 감정에 맞추어 가감하는 것으로 탄생한다. 때문에 특정 음악장르나 그러한 음악장르들이 어떻게 생겨나고 사라졌는지에 대한 음악사라는 것은 한 시대 내지는 인류 역사라는 거대한 틀의 전체적 흐름 속에서 바라보아야만 그 본질에 접근할 수 있다.
참고문헌
* 11조 사이버게시판 : club.cyworld.com/sorijazz

“재즈 총론“ / Mark C. Gridley 저 / 삼호출판사
“재즈 플래닛”/ 강모림 / (안)그라픽스 출판
“재즈 속으로” / 이종학 / 새로운 사람들
“JAZZ it up! -만화로 보는 재즈역사 100년- ②” / 남무성 / 고려원북스 출판

http://www.shumtoh.org/bbs/zboard.php?id=lecture
http://cafe.naver.com/reportdamo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919
http://cafe.naver.com/acidrain06.cafe
http://cafe.naver.com/bbjazz
http://cafe.naver.com/foto4u.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70
http://blog.naver.com/gemini71?Redirect=Log&logNo=900078257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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