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수면 부족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수면에 대하여
2.수면자세와 성격에 관한 이야기
3. 수면 부족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
적절한 수면?
수면 박탈 환경
수면부족의 악영향
4. 수면과다 그리고, 예기치 않은 수면에로의 초대
과다 수면증과 기면 발작
진단법과 치료방법
5.수면 장애 극복에의 도전
6.수면에 대한 이야기를 마치며
- 본문내용
-
1.수면에 대하여
수면은 척주동물이 보이는 일반적 특성이다. 모든 포유류와 조류는 잠을 잔다고 알려져 있다. 인간은 주로 밤이라는 시간 동안 수면을 취한다. 다음날 있을 일들을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만약 자야 할 시간에 닥친 일이 있어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그 다음날 피곤함을 느낄 것이고 일이 산더미처럼 쌓여있더라도 계속해서 깨어 있을 수만은 없다. 다시 말해 수면이라는 것은 의지적으로만 해결 되어지는 것이 아닌 생리적 현상이다. 그렇다면 수면은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인가? 수면은 회복과정으로써 작용을 한다. 그런데 수면이 신체의 활동을 최적화 시킨다는 설에는 이견이 분분한다. 대부분의 실험에서 수면박탈과 신체운동 수행능력 사이에의 커다란 상관관계를 발견하지 못했다. 하지만 수면은 뇌를 쉬게 한다는 것에는 이견이 거의 없는 듯하다. 그렇다고 해서 수면을 취하고 있는 동안 뇌가 전혀 활동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수면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REM수면(rapid eye movement)와 NREM수면(non-rem)이다. REM수면은 NREM수면과 달리 뇌의 활발한 활동을 보여 준다.
- 참고문헌
-
Richard J. Gerrig 『PSYCHOLOGY AND LIFE』(ALLYN AND BACON 2005)
앨런 홉슨 (임지원 옮김),『꿈: 과학으로 푸는 재미있는 비밀』(아카넷, 2002)
네일 R. 칼슨 (김현택 외 옮김),『생리 심리학의 기초 제3판』(시그마 프레스, 2006)
폴 마틴 (서민아 옮김), 『달콤한 잠의 유혹』(대교베텔스만, 2003)
스탠리 코렌(안인희 옮김), 『잠 도둑들』(황금가지,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추천자료★[가족치료-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 시트콤의 가족 치료 적용]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 가족치료 개입, 가족 치료 개입, 치료 사례 수정 다운 홍보
- 초등학생들의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집단프로그램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가장 적합한 모델이라고 생각하는 실천모델 두 가지를 선정하여 비교하고 각 모델의 유용성과 한계점을 비교 분석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일반영역과 확장영역을 정리하세요 그리고 사회복지사의 확장영역 중 하나를 선정하여, 해당 영역의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량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세요
- 자신이 생각하는 성공적 노화란 무엇인지 정의하고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서 성공적 노화를 위해서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쓰시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사회법의 특성인 계약의 공정성, 소유의 사회성, 집합적 책임이 등장하게 된 배경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ADHD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사회기술 향상을 위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