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론]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및 자기통제력 향상, 교육을 통한 인터넷 중독 예방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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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사업명


2. 문제제기


3. 이론적 배경


4.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


5. 사업 목적 및 목표


6. 사업내용


7. 예산


8. 향후운영계획


*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이론적 배경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터넷의 폭발적인 사용과 함께 인터넷 중독 문제가 사회적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 오늘날 우리의 현실이다. 우리나라는 2009년 현재 전체 인구의 77.2%인 3,658만 명이 인터넷 이용을 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도 그린랜드, 네덜란드, 노르웨이, 뉴질랜드, 스웨덴에 이어 6위의 높은 인터넷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 특히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도 증가하여 중고등학생 뿐만 아니라 초등학생의 인터넷 이용률이 2000년에는 63.7%에 불과하였으나, 이듬해인 2001년에는 87.3%, 2006년 97.6%에 이어 2009년 현재 99.9%로 급증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국무총리청소년보호위원회(2004)의 “2004 청소년 인터넷 이용 실태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청소년의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은 2시간 12분이며 응답자의 46.5%가 “한번 접속하면 시간가는 줄 모른다.”고 대답했으며 “거의 매일 빠짐없이 인터넷에 접속한다.”는 응답도 44.8%에 달하였다. 또한 인터넷 이용 행태도 게임용(75.4%), 검색용(59.2%), 학습용(56.4%), 커뮤니케이션용(51.6%)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터넷의 부정적인 영향으로는 “공부할 시간을 빼앗긴다.”가 64.5%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는 “수면부족, 시력저하, 신체피로”라는 응답이 56.4%로 나타나 인터넷 중독 가능 현상이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알코올 중독’이나 ‘마약 중독’처럼 ‘인터넷 중독증’이라는 말이 생겨났다.

1) 인터넷 중독의 의미
인터넷 중독이란, 병리적이고 강박적인 인터넷 사용을 일컫는 말로 Goldberg에 의하여 처음 제안되었다(최명상, 2002에서 재인용). 인터넷 중독을 하나의 질환으로 인정할지의 여부에 대해서는 심리학적․정신과적인 공식적 진단 준거가 나와 있지 않아 현재까지 논란이 되고 있는 실정이나 현실적으로는 인터넷을 병적으로 과다하게 사용하는 경우를 인터넷 중독 장애(internet addiction disorder) 혹은 병적 인터넷 사용(pathological internet use)이라고 부르고 있으며 많은 학자들은 실제적인 질병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 『2009년 인터넷 이용실태조사』. 한국인터넷진흥원. 2009

- 『현실 치료 집단 상담 프로그램이 인터넷 중독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내적통제성 및 인터넷 중독 개선에 미치는 효과』. 김혜온. 2005

- 『인터넷 게임중독 잠재적 위험 초등학생을 위한 자기통제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 이몽숙,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2009, 석사

- 『현실 치료 집단 상담 프로그램이 인터넷 중독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내적통제성 및 인터넷 중독 개선에 미치는 효과』, 김성혜, 목포대 교육대학원 2006, 석사

- 『고교생의 인터넷 게임 중독 치료를 위한 현실치료 프로그램 효과』, 신현명, 2001,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 『현실치료 집단상담이 인터넷 중독 고교생의 자기존중감, 우울, 자기통제력, 그리고 인터넷중독 개선에 미치는 영향』, 최명상, 2002,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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