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사] 허친스 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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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허친스 위원회의 발생과정

1.2. 역사적 배경

2. 본론
2.1. 허친스 위원회 구성과 절차

2.2. 허친스 보고서

3. 결론

3.1. 역사적 의의

3.2. 허친스 보고서의 한계점 및 국가별 언론 비판 형태

본문내용
1. 서론

300년 전통을 갖고 있는 미국신문은 대부분 지역신문으로 출발해 지역사회와의 유대를 통해 권력자를 감시 비판하는 기능을 수행해왔다. 미국에서 언론의 자유는 독립혁명을 승리로 이끈 화두였고, 가장 신성시되는 국민의 권리로 인정되었다. 신문 없는 정부보다는 정부 없는 신문을 택하겠다던 토마스 제퍼슨의 말은 미국인들이 신문에 대해 갖는 신뢰도와 언론의 자유에 대한 신념을 잘 증명하는 말이다. 그러나 19세기말 황색저널리즘 이후 미국 신문들에 대한 신뢰도는 점차 떨어져왔다. 1900년 헨리 브라운 대법원장은 언론의 자유를 가장 목청 높여 외치는 신문들이 개인의 인격의 신성함을 공격하기 위해 언론의 자유를 남용한다고 비난했다. 티오더 루즈벨트 대통령은 기자를 쓰레기를 줍는 인간이라는 "muckraker"라고 비유하기도 했다. 미국 언론이 미국 사회의 다른 영역을 비판하면서도 자신들의 비판에 대해서는 인색하다는 주장은 20세기 들어 끊이지 않고 이어져왔다.
언론의 사회적 책임보다는 언론의 자유를 강조한 미국의 언론계에 분수령을 이룬 것은 1947년 3월 27일 언론의 자유 위원회(Commission on Freedom of the Press)가 발행한 『자유롭고 책임있는 언론(A Free and Responsible Press)』이었다. 위원장이었던 로버트 허친스의 이름을 따 허친스 위원회(Hutchins Commission)로 알려진 이 위원회는 1944년 2월 28일 결성되었다. 허친스 위원회는 언론의 자유의 중요성에 대한 미국인들의 이해를 높이고 언론에 대한 불신감을 줄이기 위해서 조직되었다. 허친스 위원회는 시사주간지 타임의 발행인 헨리 루스가 제공한 20만 달러를 사용해 미국사회의 언론의 자유와 책임에 대한 조사를 목적으로 한 순수 민간위원회였다. 허친스 위원회가 조사대상으로 삼은 주제는 미국언론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는 환경과 언론의 자유가 보장되는 정도였다. 위원회는 언론의 자유를 제한하는 주체, 즉 정부인지, 독자인지, 광고주인지, 언론사주의 몰이해 때문인지, 혹은 언론인의 비겁함 때문인지 밝혀내겠다고 계획을 세웠다.
참고문헌
현대 언론 사상사. 2001. 허버트 알철 저. 나남출판(사회비평사).
매스미디어와 사회. 1997. 최정호 저. 나남출판.
세계 신문의 역사. 1992. Anthony Smith 저. 최정호/공용배 역. 나남출판사.
자유롭고 책임 있는 언론. 2004. 허친스위원회 저. 김택환 역. 커뮤니케이션북스.
Sandra Mims Rowe, "Leading the Way Out of the Credibility Crisis," http://www5.infi.net/ono/rowe.html
Commission on Freedom of the Press, A Free and Responsible Press: A General Report on Mass Communication, 1947.
Margaret Blanchard, “The Hutchins Commission, The Press and the Responsibility Concept”, Journalism Monograph, 1977.
Stephen Bates, Realigning Journalism with Democracy: The Hutchins Commission, Its Times, and Ours, 1995.
Margaret Blanchard, "Reclaiming Freedom of the Press: A Hutchins Commission Dream or Nightmare?" 3 Communication Law and Policy 371-87 (1998).
Timony Gleason, "Saving Journalism from Itself (and from Us): The Hutchins Commission Was Right Then, So What About Now?“ 3 Communication Law and Policy 409-18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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