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와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 사회보험, 사회보장의 의미와 개념 및 한국 사회복지의 현 단계를 통해 본 향후 사회복지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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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회복지의 의미와 개념

Ⅲ. 사회보험의 의미와 개념

Ⅳ. 사회보장의 의미와 개념

Ⅴ. 한국사회복지의 현 단계
1. 사회복지재정을 통해본 한국 사회복지
2. 일본과 대비한 한국의 사회복지수준

Ⅵ. 사회복지 향후 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는 역사의 산물로서 그리고 사회변동의 결과로서 나타나기 때문에 정적인 상황에서보다는 동적인 과정에서 그 의의와 실체를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가장 광범위한 의미로서의 복지는 인간의 가장 이상적인 목적달성을 뜻하는 바 거의 유토피아에 가까운 개념으로 실제 현실세계에서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이 세상에서 실현 가능한 것으로 설계되고 추구될 수 있는, 빈곤과 불평등에 대한 사회적 반응과 노력으로서의 복지에 대해 개인 또는 집단의 상이한 사회적 가치에 따라 다양한 견해가 존재하지 않을 수 없다.
일반적으로 사회복지를 바라보는 이념형은 정치적 입장의 진보성 또는 보수성에 따라 구분될 수 있다. 즉 정치적 극우에서부터 중도 우, 중도 좌를 거쳐 극좌에 이르는 모형을 그려볼 때 이에 각각 대응하는 복지이념형으로서 자유방임주의 수정자본주의, 사회민주주의 및 마르크스주의적 복지이념을 들 수 있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이념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피하고 다만 사회복지의 실현을 국가의 책임으로 강조하는 현대 복지국가에 대해 이들 이념형들이 각각 어떠한 견해를 갖고 있는지를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자유방임형은 자본주의의 원활한 기능과 시장체계의 약점보완 및 사회악 제거와 사회의 균형유지를 위하여 국가책임하의 사회복지가 필요함을 인정한다. 그러나 적극적인 국가개입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다.
사회민주형은 복지국가의 확산을 통하여 자본주의의 확산을 통하여 자본주의의 개혁이 가능하다고 본다. 또한 복지국가를 사회주의 이행의 전 단계로 인식함으로써 복지국가의 형성에 적극 찬성한다. 이 이념형이 바로 오늘날 복지국가 옹호론의 바탕이 되고 있는데 영국의 대다수 페이비안 사회주의자들이 이에 속한다. 이상의 것들은 물론 자본주의 체제를 전제로 한 사회복지 이념형들이다.
마지막으로 마르크스주의형은 복지국가를 자본계급의 노동계급에 대한 불가피한 최소한의 양보로 간주하여 이를 통한 사회주의 건설은 불가능하다고 배격한다. 이렇게 볼 때 마르크스주의형은 자본주의 체제에 대한 비판적 시각에서의 복지이념이라 하겠다.
그렇다면 앞으로 우리나라가 지향해야 할 복지이념은 어느 것일까? 한마디로 대답하기는 어렵지만 단기적으로 수정자본주의형으로의 진전을 도모하는 것이 현실적일 것이다. 그러나 민족의 통일문제와 관련해 볼 때 점차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결함을 보완하면서 적극적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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