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콘텐츠] 디지털콘텐츠 보호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법률들의 문제점과 개정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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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디지털콘텐츠
제1절 디지털콘텐츠의 의의
제2절 디지털콘텐츠의 개념정의
제3절 구별개념
제4절 디지털콘텐츠의 특성
제5절 디지털콘텐츠의 종류
제6절 디지털콘텐츠산업의 분류
제7절 디지털콘텐츠의 보호방법
제8절 디지털콘텐츠 보호에 관한 법률들의 문제점과 개정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1절 디지털콘텐츠의 의의

인간이 개인이나 단체의 기록을 남기기 위해서 사용한 도구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종이가 발명되기 이전에는 바위나 땅에 글이나 그림을 남겼다. 종이가 발명되면서 기록의 작성, 전달, 보존은 급속도로 활성화되기 시작하여 처음에는 원본을 직접 붓이나 펜으로 베껴 보급하였다. 그 후 일정한 크기의 나무에 글이나 그림을 새겨 종이에 찍는 목판인쇄술과 금속주자를 사용하여 글이나 그림을 종이에 찍어 내는 금속인쇄술이 발달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형태의 인쇄술 아래에서는 대량으로 인쇄물을 보급하기가 어려웠다. 그 후 먹지에 철침으로 글이나 그림을 새긴 후 잉크를 사용하여 종이에 복사하는 기술과 타자기를 사용하여 글을 바로 종이에 바로 입력하여 인쇄할 수 있는 기술이 발전하면서부터 인쇄물의 보급은 급속도로 발전하게 되었다. 종이를 사용하여 일반인에게 보급되는 서적과 테이프나 필름에 담긴 소리나 영상은 유체물로 제작된다.
뒤이은 컴퓨터의 발명은 글, 도화, 소리, 및 영상기술에 엄청난 변화를 불러일으키게 되었다. 컴퓨터는 디지털기술을 이용하여 자료나 정보를 직접 제작, 송신, 수신, 보관할 수 있게 하였다. 일반저작물의 경우에는 글, 도화, 소리, 및 영상을 제작하는 매체가 글의 경우 종이, 그림의 경우 종이나 천, 사진의 경우 인화지, 소리나 영상의 경우 테이프나 필름 등과 같이 각각 달랐지만 컴퓨터를 사용하는 디지털저작물의 경우에는 글, 도화, 소리, 영상으로 구성된 책, 그림, 사진, 영화, 공연영상, 애니메이션, 게임, 디지털방송, 데이터베이스, 및 컴퓨터프로그램 등을 제작하는 매체가 정보처리장치(Computer), 정보처리시스템(Computer System)으로 동일하다.
참고문헌
<국내문헌>

Ⅰ 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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