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체계이론과 생태학이론의 정의와 개념을 정리 서술하고 말미에 각 이론들의 함의를 간단하게 서술해 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25 / 2020.04.2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약한 A+ 과제물
목차
I. 사회체계이론의 정의와 개념

II. 생태학이론의 정의와 개념

III. 각 이론들의 함의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생태학이론의 정의와 개념

생태체계적 관점은 인간과 환경의 공유영역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과 상호관계를 강조함으로써 환경 속의 인간을 강조하는 것으로, 이러한 관점은 사회복지실천에서 1980년대에 주목을 받았다.
생태학 이론은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 1979)가 제시한 것으로, 유기체와 환경은 분리할 수 없으며 상호작용하는 단일체계라고 본다. 생태학 이론의 주요 개념은 세 가지로, 인간의 속성과 관련된 것으로 유능성, 관계성, 역할의 개념, 환경의 특성과 관련된 것으로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물리적 및 사회적 환경의 개념, 인간과 환경 간에 상호 교류와 관련된 것으로 인간과 환경의 적합성과 적용, 스트레스와 대처의 개념 등으로 구분된다.
생태학 이론에서는 체계를 미시(micro)체계, 중간(meso)체계, 외적(exo)체계, 거시(macro)체계 등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각 체계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시체계는 가장 인접한 수준의 환경, 즉 가족과 같은 직접적 환경 내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역할이나 대면적 인간관계의 유형을 말한다.
둘째, 중간체계는 상호작용하는 중간의 여러 미시체계를 의미하며, 가정과 학교, 학교와 직장 간의 관계와 같이 두 가지 이상의 환경에서 일어나는 과정과 연결성을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사회복지실천기술론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목차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필요성제2절 연구의 목적제2장 이론적 배경제1절 알콜중독의 정의1. 알톨중독의 개념2. 알콜중독의 증상3. 알콜중독의 원인4. 알콜중독의 특성제2절 알콜중독의 현황1. 알콜중독 현황2. 국내 알콜 소비 및 실태 현황3. 우리나라 알콜 관련 문제점제3장 사례연구제1절 알콜중독 사례개요제2절 개입계획제3절 생태체계학적 문제사정제4절 개입 목적 목표

  • 인터넷 방송기술과 현황에 관한 자료 모음.
  • 개념을 뛰어 넘어 공공, 교육, 정부(Public, Education -al, Governmental)의 세 분야를 모두 포함하는 PEG Access로 불린다. 현재 케이블 TV를 통해 방영되고 있는 PEG Access 채널은 각 지역의 종교단체, 친목 혹은 자선단체, 지역사회의 정당과 고등학교, 대학교 혹은 크고 작은 이익 단체들에 의해 활용되고 있다. 여기에는 전국적으로 약 15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이들 프로그램은 매년 약 100만 시간 정도 방영되고 있다. 이는 미국 전역으로 방송되

  • 90년대 시인론 레포트
  • 서술 내용을 간접화시켜 주는 - 터인데나 생각(을)하고와 같은 서술어의 반복도 이 여유로움과 느긋함의 환기에 한몫 할 것이다. 내리고 내리고 내려 무수히 반복되는 한겨울의 눈내림을 영원한 움직임으로, 그 속에 모든 것을 끌어안는 영상을 형상화하고 있다. 나를 홀리려 하고 말로만 듣던, 눈도 털도 빨간 그 여우는 시인이 동경하는 대상이다. 그것은 곧 시인이 지금껏 그리워했던 통일 조국이나 민중 세상, 혹은 애인으로서의 모든 그대를

  • 홍익인간 이념과 21세기 한국교육 연구
  • 개념으로의 인간사회정도로 번역되어야 할 것이다. 학자들 중에는 단군신화의 맥락속에서의 홍익인간은 본래 사람과 자연을 함께 생각하는 개념이었지 결코 사람중심의 개념은 아니었다는 판단하에 홍익인간을 인본주의적 사상으로 보는 것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지만,) 김인회, 21세기 한국교육과 홍익인간 교육이념,통권74호, 1999, 47쪽.그러나 필자는 홍익인간이 인간-사람과 인류공동체의 행복을 우선 고려하는 사고로의 인본주의

  • [교육학] 2011 개정 교육과정-쓰기 영역 분석
  • 각은 크게 결과물로서 ‘글’을 중시하는 전통적인 방식과 쓰기 과정 자체를 중시하는 구성주의적 방식으로 나뉘며, 구성주의는 다시 쓰기를 개인적인 행위로 보느냐 사회적인 행위로 보느냐에 따라 인지 구성주의와 사회 구성주의로 구분된다(최미숙 외, 2009:250)조금 더 구체적으로 쓰기 이론, 쓰기교육 이론, 쓰기교육 현장의 변화 과정의 흐름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이수진, 2008:353)(1) 형식주의(Formalism)1940년대부터 1960년대 중반까지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