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등장배경, 개념, 목표, 원칙, 사례관리과정, 사례관리자의 역할, 사례관리모델의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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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차
사례관리
I. 사례관리의 개념과 등장배경
II. 사례관리의 목표
III. 사례관리 실무의 6대 원칙
IV. 사례관리의 과정
V. 사례관리자의 역할
VI. 사례관리 모델의 공통원칙
* 참고문헌
사례관리
I. 사례관리의 개념과 등장배경
1970년대 초에 출현하여 1980년대에 폭발적 관심을 받은 실천방법으로는 사례관리를 들 수 있다. 1960년대의 탈시설화의 영향으로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보호차원에서 사례관리가 수행되기 시작하여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등에서 클라이언트에게 모든 전통적 사회사업 실천방법들을 통합하고, 체계이론에 기반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개념적 단일체를 제공한다. 사례관리는 전통적 접근방법에 뿌리를 두고 있으면서도 개별사회사업과는 일정한 차이가 있다.
개별사회사업은 보통 복지대상자들을 사무실에서 약속을 정하여 만나고 사무실 안에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사례관리는 사무실에서 벗어나 복지대상자의 환경에 개입하는 도전적인 과제를 수행하려고 노력한다. 사례관리자로서 사회복지사는 개별, 집단지도, 가족치료, 지역사회조직을 통합하여 활용한다. 사례관리는 심리치료에 깊이 관여하지 않고, 복지대상자가 실제적인 생활 문제나 지역사회에서의 생존에 관련된 문제를 잘 다루도록 도와준다.
사례관리란 생태 체계적 관점을 기반으로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개인 가족과 함께 일하면서, 그들과 자원제공자들의 기능을 향상시켜, 개인 가족이 그들의 환경 속에서 자신들에게 필요한 서비스와 자원을 스스로 획득하여 사회적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접근방법이다. 이를 위해 사례관리자는 크게 두 가지 측면-임상적 측면과 행정 특히, 조정 및 옹호측면-에 관심을 갖는다.
II. 사례관리의 목표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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