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의 현장으로서 학교가 갖는 장단점을 설명해보고,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현장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떤 구체적인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는지 설명해보시오 또한 가정, 학교, 지역사회는 어떻게 유기적으로 학교사회복지의 협력자가 될 수 있는지 사례로 설명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20 / 2020.04.20
  • 6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참고 자료로 읽고, 나만의 언어로 바꿔서 작성 및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서론

학교사회복지란, 학교가 실행하고 있는 활동 및 활동계획을 진행함에 있어 어려움을 경험하는 학생을 도와주는 것을 의미한다. 그 원인은 주요로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가진 아이들이 대상인데, 교육제도에서는 이 활동에 대해 “학생 개인이나 학생집단이 학교 내에서 자신의 기능 및 성취에 방해가 되는 사회적 혹은 정서적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수행되는 활동”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렇다면 어렵지 않게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생들을 중심으로 실시해야 할 주요 실천은 부적응 학생의 적응을 도우며, 학생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학생들이 경험하는 위기상황 및 소외를 보조하기 위하여 지역아동센터-방과후 사업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원활한 추진이 가능토록 돕는 방향성을 지녀야 할 것이라 유추해볼 수 있는 바이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성옥, 학교사회복지실천에서의 지역사회자원연계방안에 관한 연구, 상주대학교 산업대학원, 2008.
장유림, 학교사회복지사의 증거기반 실천태도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2011.
We Start 마을 사업 표준안, 보건복지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의 현장으로서 학교가 갖는 장단점을 설명해보고,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현장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떤 구체적인 서비스
  • 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떤 구체적인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는지 설명해 보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사회복지의 현장으로서 학교가 갖는 장단점1) 사회복지의 현장으로서 학교가 갖는 장점2) 사회복지의 현장으로서 학교가 갖는 단점2.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현장에서 학생들을 대상 이루어지는 서비스1) 전문적 임상사업2) 교육적 상담3) 학생-가정-지역사회의 연계4) 지역사회 자원 활용5) 정책 입안4. 가정, 학교, 지역사회는 어떻게 유기적

  • 권한부여모델의 사회복지 실천에의 적용과 사례연구
  • 사회복지사역할 5) 권한부여모델의 기법6) 권한부여모델의 실천요소 7) 권한부여모델의 유용성 8) 권한부여모델의 한계점 Ⅲ. 사례연구Ⅳ. 결론1. 요약 2. 제언 Ⅰ. 서론권한부여 모델은 1970년대 이후 사회복지에서 일반체계이론과 생태학이론을 활용하게 되면서 나타난 일반사회복지실천에서 오랫동안 존재해왔던 강점 중심의 실천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권한부여모델은 클라이언트를 문제 중심이 아니라 강점 중심으로 봄으로써 클

  • [사회복지실천론] 권한부여 모델
  • 사회복지실천에서 오랫동안 존재해왔던 강점 중심의 실천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권한부여모델은 클라이언트를 문제 중심이 아니라 강점 중심으로 봄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잠재력 및 자원을 인정하고 클라이언트가 건강한 삶을 결정할 수 있도록 권한 혹은 힘을 부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모델에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동반자관계에서 문제해결 과정에 함께 참여하는 협력자이다. 권한부여(empower)란 누군가에게 권한을 주는 것, 혹은

  • 용인시 사회복지협의체 기관 방문 보고서
  • 설명할 수 있다.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조직하고 참여시킬 수 있으며 지역사회복지조직 간 공통의 목표나 문제 해결을 추구할 수 있기 때문에 지역사회조직화의 유용한 실천전략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지역사회구성원이 욕구 충족이나 문제해결과정에 서비스 공급주체로서 참여할 수 있어 지역사회의 결속력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지역사회복지는 사례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복지수요의 개별화에 따른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
  • 사회복지실천에서 어떤 가치를 갖는지에 대해 논의해 보시오.- 인간행동은 주로 개인의 성격에 의해 결정되므로, 인간행동 이해를 위해서는 인간발달뿐만 아니라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여야 한다.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게 되면 인간행동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고, 그 행동의 원인을 설명할 수 있게 되며, 미래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고, 그 행동을 바람직한 형태로 변화 또는 통제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에 기초가 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