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사례를 선정하여, 관련 체계를 분석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20 / 2020.04.20
  • 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참고 자료로 읽고, 나만의 언어로 바꿔서 작성 및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서론

한 미혼모보호센터에서 일어난 사례를 소개하자면, 고등학생 3학년 G씨는 중학생 때부터 사귀어온 남자친구의 아이를 가지게 되었는데, 임신 4개월 차에 접어들게 되었다. 이 사실을 부모님이 알게 될 시, 실망하시는 것도 실망하시는 것이지만 크게 혼나게 될 게 두려워 가출을 하고, 현재는 청소년 쉼터에 입소하여 지내고 있다.
그런데 그녀의 임신 상황을 남자친구, 부모님에게 모두 알리지 않는다면 그녀가 낳고 싶어 하는 아이는 그녀가 스스로 기를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되며, 만약 입양을 원한다면 반드시 친부와 부모님이 모두 아시고, 동의를 해야만 가능한 상황이다. 또한 아이를 직접 기르는데, 부모님과 연락을 취하지 않고 지낼 경우 사회적 사각지대에 놓일 위기에 놓일 수밖에 없는 일이다.
하지만 G씨는 사회복지사에게 자기결정권과 비밀보장의 원칙을 주장하였고, 사회복지사는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하는 상황이었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이 클라이언트를 중심으로 클라이언트 체계, 변화매개체계, 표적체계, 행동체계, 전문가 체계를 각각 작성 및 분석해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세진 저, 사회복지실천 사례집, 푸른집, 2016.07.2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 사례를 선정하여 관련 체계 분석
  • 사회복지실천 사례를 선정하여 관련 체계 분석- 목 차 -Ⅰ. 서론Ⅲ. 본론1. 청소년 가출 사례2. 사회복지실천 사례 체계분석1) 변화매개체계2) 표적체계3) 클라이언트체계4) 행동체계5) 전문가체계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통합방법모델로서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상호작용하는 사람을 변화조정시스템, 의뢰인시스템, 타깃시스템, 행동체계의 4가지 사회시스템으로 분류합니다. 변경조정제도란 사회복지사와 그 소속 조직 또는 기관을 말하

  • [사회복지조사] 이론적 배경 - 이론의 개념, 모델의 정의, 문헌고찰
  • 사회복지와 인접한 학문 분야인사회학, 교육학, 교육심리학, 심리학, 행정학 등의 분야에서 출판된 다양한 저서를 포함․ 문헌고찰 : 연구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문헌들을 수집하여 분석, 종합,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연구문제를 규명하고 가설을 정립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 볼 수 있음* 참고문헌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

  • 질적 연구조사 정리 및 질적 조사방법을 수행한 논문의 자료수집방법 및 자료분석방법을 분석
  • 깊은 관여를 통해 수집한 폭넓고 다양한 자료를 종합하여 이루어지며 사람들이 살아가는 이야기 속에 역사적 실체와 거시적 전망을 찾아낼 수 있다는 관점에서 사회적 관계와 상호작용 패턴을 이해하고자 모색하는 조사 연구다.Ⅳ. 참고자료조운희 저, 사회복지조사론, 양서원, 2015황성동 저, 알기쉬운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2015황창순, 김형수, 노병일 외 2명 저, 사회복지조사론, 양서원,2014김영종 저,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2007

  • 사회복지조사방법의 형태와 절차.
  • 사회복지조사에서 문제의 형성이란 조사자가 개인적, 집단적,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지식을 얻기 위해 조사에서 취급하려는 주제, 조사의 목적 및 실천적-이론적 중요성 등을 파악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정립하는 과정이다. 문제를 보다 명확히 설정하고 문제해결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조사를 통해 해결하려는 문제와 그러한 문제를 초래한 배경적 상황이나 환경적인 요인들에 대한 분석이 병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의 관련

  • 학교 부적응학생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이론적배경+집단프로그램)
  • 사회복지관과 학교 부적응 학생에 대한 동질적인 문제의식을 갖게 되었다. 지역사회복지관과 학교와의 긴밀한 상호 협조관계를 수립하고 학교 사회사업에 대한 승인 및 학생 환경체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학교 부적응 학생의 개입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수립과 학교와 지역자원과의 체계적이고 계속적인 연계의 필요성을 느꼈다. 2)개입 및 라포르 형성 단계(캠프 프로그램)처음에는 부적응 학생을 접근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