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의 실천과정 중 접수(인테이크)의 단계를 설명하시고, 단계 중에서 본인만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20 / 2020.04.20
  • 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참고 자료로 읽고, 나만의 언어로 바꿔서 작성 및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서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전문적 원조관계를 형성하기 전, 먼저 의뢰가 오거나 주변인들의 신고, 혹은 기관에서부터 들어온 의뢰를 받음으로써 클라이언트 사례를 발굴하게 된다. 이때, 클라이언트가 경험하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제대로 파악해야만 적절한 개입이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사정하는 가장 첫 번째 단계이자, 첫 단추가 인테이크인데, 클라이언트와의 적절한 신뢰관계 형성은 물론, 라포 형성 역시 이 단계에서 이루어진다.
그런데 인테이크 단계에서부터 꼬이게 된다면,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는 물론 해당 기관에 대한 신뢰감을 가지지 못하고, 자신의 문제가 변화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지지 못한다. 그러므로 계약 및 개입을 실시한다 하더라도 능동적인 클라이언트를 기대하기 어려우며, 중도에 포기하는 상황이 연출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사회복지사는 인테이크 과정에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해야 할까? 아래의 본론에서는 인테이크 단계에 대한 개론적인 설명을 간단히 정리하고, 내가 가진 대인관계 능력을 발휘한다면, 얼마나 좋은 역량을 발휘할 수 있을지 정리해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오해경,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16.07.3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