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실천과정 중 접수(인테이크)의 단계를 설명하시고, 단계 중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학점은행제 방통대 활용 참고자료 입니다.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사의 실천과정 중 접수(인테이크) 단계를 설명
2. 접수(인테이크) 단계에서 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노력
3. 인테이크 단계에서 나만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부분
Ⅲ. 결론
Ⅳ. 참고자료
사회복지사의 실천과정 중 접수(인테이크)의 단계를 설명하시고, 단계 중에서 본인만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Ⅰ. 서론
접수(인테이크) 단계는 사회복지사의 실천과정 중 가장 첫 단계라 할 수 있다. 접수를 하는 클라이언트는 특정한 문제를 가지고 있고 자신의 문제가 해결되기를 고대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를 만나게 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처음 만나게 되는 클라이언트의 개별적 욕구와 문제점을 파악하여 적절한 사회복지서비스가 연계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본 과제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실천과정 중 접수(인테이크)의 단계를 설명하고, 단계 중에서 나만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지 서술하겠다.
Ⅱ. 본론
1. 사회복지사의 실천과정 중 접수(인테이크) 단계를 설명
클라이언트는 특정한 문제나 충족되지 못한 욕구가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적 도움을 받아 자신의 문제나 욕구가 해결되기를 원하게 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접수하는 클라이언트를 위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그리고 해당 클라이언트 문제해결을 위하여 어떤 사회복지서비스가 적절한지 면밀하게 판단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인테이크 단계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는데 주력해야 하는데 이는 사회복지실천이라는 영역 자체가 클라이언트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그들의 정상화를 돕기 위해 존재하는 영역이기 때문이다. 만약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게 된다면,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실천 접수를 꺼려할 수도 있으며, 이는 사회복지실천의 근간을 무너트리는 행위라는 것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원만한 관계형성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
2. 접수(인테이크) 단계에서 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노력
가. 자기결정권
접수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 문제에 대하여 임의로 결정을 내리기 보다는 클라이언트가 스스로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문제를 결정내릴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예를 들어 가출청소년과 상담하고 접수과정을 진행할 때 사회복지사는 무조건적으로 집으로 돌아가라고 결정내리지 말고, 왜 학생이 가출을 했는지 살펴보고 가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상담을 진행해야 한다. 즉, 가출청소년이 집에 돌아가는 것은 가출청소년 스스로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김경우 저 | MJ미디어 | 2016.03.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