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발달 단계를 알아보고, 각 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교사의 태도와 각 단계마다 교사의 자기개발을 위한 태도와 교사관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20 / 2020.04.20
  • 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된 자료들입니다.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말을 바꿔서 작성 및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서론

우리가 사회생활을 위해, 회사에 입사를 하고, 신입사원 시절을 지나 대리를 달고, 과장 직책을 얻고, 경쟁을 통해 부장의 직책을 얻는 것과 마찬가지로 교사 역사 하나의 직업이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소진되기도 하고, 경력에 따르는 발달을 경험하기도 한다.
그러나 한국의 보육교사들이 근무하는 환경은 매우 열악한 수준이므로, 발달단계에 따르는 적절한 보상 및 교육, 발전이 느껴지지 않는다면 그 근무환경에서 이탈할 위험이 높은 편이다. 특히나 보육교사들에 대한 전문성을 물으며, 그에 대한 의혹을 던지는 것이 사회적인 시선인데, 오래 머무는 보육교사가 얼마 없다면 그만큼이나 현장의 전문가가 줄어간다는 것이며,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어려운 일로 귀결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시설장 및 보육정책을 관리하는 보건복지부는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적절한 연수와 보상 및 자기계발의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올바른 일이라 생각한다. 또한 보육교사 본인 또한 자신의 연차에 따라 성숙도를 점검하고, 자기계발에 힘씀으로써 보육 및 영유아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향상시키려 노력하는 모습을 보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카츠의 연구에 입각하여, 보육교사들의 성숙 단계를 정리해보며, 그 단계에 따라 가져야 할 태도와 교사관을 정리해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최연철, 유치원 교사의 발달 단계 이론에 따른 현직교육의 방향, 열린 유아교육연구 제 7권 제 2호,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를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차 례1서론2교사 발달의 개념3지도성의 개념4지도성의 기능과 기술5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6영유아교사의 자질과 태도7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8참고자료1. 서론영유아기는 전 생애에 걸쳐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인 발달이 가장 급격하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C형] 아동중심주의가 무엇인지 교육철학자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을
  • 교사중심, 서적중심 등 과거의 전통적 교육에 대하여 아동중심을 주장하는 교육운동의 하나로 아동을 위한, 아동을 존중하는, 아동의 개인차를 고려하는 교육을 말한다. 아동중심교육은 아동의 인격을 존중하는 교육이고, 아동을 존중하기 위해서는 우선 아동의 특성을 잘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아동기가 지니는 특성을 독특한 것으로 인정하는 태도를 말한다. 또 아동중심교육은 아동의 자발적인 참여와 적극적인 구성활동을 강조하며, 아동

  • [교육행정] 초임교사의 학교생활에서 Mentoring제도 필요성과 효과
  •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수반되어야 한다. 즉, 교사의 신념과 태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없이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이나 기술에만 초점을 두는 것은 의미가 없으며 보다 중요한 것은 교사 자신과 교수의 실천적 지식에 대한 반성을 통한 자기 이해이며, 이러한 자기 이해를 토대로 결과적으로 교수행동의 변화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한편 교사는 수동적이고 능력이 부족하기 보다는 적극적이며 사려 깊은 반성적 실천자로서 자신의 전문성 발달을 이

  •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
  • 위한 교육 프로그램은 양육과 관련된 정보 제공이나 교환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사회계층별로 교육 수준이 낮은 부모들을 위한 교육으로는 정보 제공보다는 기술 습득을 강조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다. Ⅳ. 부모교육의 내용1. 부모와 교사의 상호협력부모들은 자기 자녀에 대해 가장 잘 알며, 가치 있는 정보를 나눌 수 있다.교사들은 아동발달에 대한 전문적인 훈련을 받았으며, 유아들이 집단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그날그날 볼 수 있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각해 볼 수 있다. ②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과 태도를 배울 수 있다. ③ 장애인에 대한 두려움이나 오해가 감소하여 이후로 장애인에 대해 긍정적이고 자연스러운 태도를 보일 수 있다. ④ 장애아동을 이해하고 함께 생활하는 그 경험 자체가 중요한 인성교육이 되며 나아가 인간을 이해하는 가장 기본적인 자세를 배우게 된다. 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1) 통합교육의 장점① 장애아동에 대한 장점장애아동이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