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분석과 CRM의 종류 및 프로세스를 설명하고, CRM 적용사례를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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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론

마케팅의 기본은 고객을 지향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기존의 마케팅은 제품제일주의 이후, 고객들이 가지는 가치, 우리 기업의 차별화에 주로 관심을 두었지만, 최근에는 CRM을 넘어 Co-creation에 관심을 가지는 등, 고객과 함께 기업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노력들이 기울여지고 있는 특징을 보인다.
이에 덧붙여, 새로운 상품을 기획하거나 갑작스럽게 시장 내에서 위기감을 느낀다면, 그 원인을 지목하기 위하여 SWOT 분석을 실시하고, 신규 고객들을 창출하기 위한 비용보다는 기존 고객들과의 친밀한 관계 관리를 통해, 고객이 가지는 생애주기적 가치에서 최대한 우리 기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이끌어내는 노력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SWOT과 CRM에 대한 개론적인 이해와 함께 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CRM의 적용사례를 살피도록 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안광호 저, 마케팅원론, 학현사, 2018.02.10.
정진서, 성공적인 CRM 구축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소명지, 콜센터 상담원 교육 체계가 업무성과 및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서비스경영 전공, 석사학위 논문, 2009.
한국의 은행콜센터 고객관계관리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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