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담자의 비밀보장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19 / 2020.04.1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
본문내용
내담자의 비밀보장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내담자의 비밀보장에 대해 설명하시오
I. 비밀정보의 종류
1. 자연적 비밀
2. 계약적 비밀
3. 위탁적 비밀
II. 집단비밀
* 참고문헌
내담자의 비밀보장에 대해 설명하시오
비밀보장(confidentiality)이란 전문적 관계에서 노출되는 클라이언트에 관한 비밀정보를 지켜 주는 것이다.
비밀보장은 클라이언트의 기본적 권리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이것은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의무이며 효과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위하여 필요하다. 그러나 클라이언트의 권리가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더욱이 클라이언트의 비밀을 그 기관 내에서나 다른 기관의 전문 직원들이 함께 알게 될 때도 비밀보장의 의무가 적용된다(Biesteck, 1973, P. 121).
비밀보장은 클라이언트의 비밀을 보존하는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다른 권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필요한 수단이다.
I. 비밀정보의 종류
비밀정보는 보통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는 개인의 사생활에 관한 사실이나 상태 또는 지식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이러한 비밀정보는 자연적 비밀(natural secret), 계약적 비밀(Promised secret), 그리고 위탁적 비밀(entrusted secret)이 있다.
(1) 자연적 비밀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내담자의 비밀보장에 대해 설명하시오
  • 내담자의 비밀보장에 대해 설명하시오.목차내담자의 비밀보장에 대해 설명하시오.1. 절대적 비밀보장2. 상대적 비밀보장3. 특권적 의사소통4. 경보조치의 의무* 참고문헌내담자의 비밀보장에 대해 설명하시오.비밀보장은 사회복지실천 윤리의 핵심 원칙으로 자리 잡아 왔다. 윤리원칙으로서의 비밀보장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의 접촉으로부터 얻은 정보에 대한 책임이 있으며, 이 정보들은 전문적 목적을 위해서 사용되어야만 하고 클라

  • 내담자의 비밀보장에 대해 설명하시오
  • 내담자의 비밀보장에 대해 설명하시오.목차내담자의 비밀보장에 대해 설명하시오.I. 개념II. 유형1. 자연적 비밀2. 계약적 비밀3. 위탁적 비밀III. 원칙* 참고문헌내담자의 비밀보장에 대해 설명하시오.I. 개념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와의 계약에 근거해서 이루어지는 과정이 공개되기 보다는 비공개되기를 원한다. 즉 클라이언트의 프라이버시(privacy)나 사적인 내용이 비밀정보로 취급되기를 바라는 것이다.이에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

  • 상담의 기본 원리에 대해 설명하세요
  • 비밀보장의 원리* 참고문헌상담의 기본 원리에 대해 설명하세요전문 상담가라면 반드시 일정한 원리에 따라서 상담해야 한다. 그 원리에는 개별화의 원리, 감정표현의 원리, 정서관여의 원리, 수용의 원리, 비심판적 태도의 원리, 자기결정의 원리, 비밀보장의 원리 등을 들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I. 개별화의 원리개별화의 원리란 내담자들의 개성과 개인차가 있으므로 상담자는 이 점을 고려하여 상담에 임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상담의 기본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 내담자가 자신의 삶에 대해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권리와 욕구를 존중하고 인정해야 하며, 최대한 사용토록 권장해야 한다. 이러한 내담자의 자기 결정권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내담자의 실수나 한계보다 장점과 능력을 강조한다. 상담자가 내담자를 통해 무엇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와 함께 해결해 나가는 것을 의미하므로 전문적 관계의 파트너십을 강조하게 된다.7. 비밀보장의 원리상담자가 가장 명심해야 할 사항은 상담과정에

  • 상담 및 심리치료의 통합적 접근상 담의 시작
  • 내담자가 변화를 원하도록 하고 새로운 행동을 싱행하되 실제 상황에 적용 가능한 나름의 방식을 개발하게 하는 것이다. 내담자의 입장이 되어보기 최초상담회기상담내용의 비밀보장과 그 범위에 대해 설명할 필요가 있다. 상담자에게 신뢰를 갖게 하는데 도움이 되며 자유롭게 이야기해도 괜찮을 것 같은 편안한 느낌과도 관련이 깊다. 나는 신뢰감과 라포를 형성하기 위해 오늘 상담에서 무엇을 기대하는지 내담자에게 물어본다. 이것은 상담자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