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정의와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개념을 간략히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사례관리의 정의와 특징
목슬레이(Moxley, 1989)는 사례관리란 복합적인 욕구(need)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화와 복지를 위해 공식적 비공식적 지원과 활동의 네트워크를 조직 조정 유지하는 것이고,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 사례관리자는 (1) 서비스와 지원요소들을 이용하고 접근하는 데 있어서 가능한 한 클라이언트 자신의 생활기술을 증진시키도록 하는 것, (2) 클라이언트의 복지와 기능화를 증진시키기 위해 사회적 망과 관련 대인복지 서비스 제공자들의 능력을 발전시키도록 하는 것. (3) 가능한 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전달되는 서비스의 제공 및 지원이 되도록 하고, 동시에 서비스의 효과성을 증진시켜 목적들을 성취하려고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사례관리 자격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 1992년 2월에 미국에서는 국립사례관리부서(National Case Management Task Force)에서 과정개념으로의 사례관리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사례관리는 양질의 비용 효과적인 성과를 도모하기 위하여 의사소통과 이용 가능한 서비스를 활용하여 개인의 보건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선택과 서비스를 사정하고, 계획하고, 실행하고, 조정하고, 점검하고, 평가하는 하나의 협력적인 과정이다(Mullahy, 1995 : 9). 그러나 사례관리는 체계나 과정으로만 국한하기는 어렵고 등시에 하나의 체계, 역할, 기술, 과정, 그리고 서비스로 서술될 수 있다.
체계로서의 사례관리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포함한다. 사정과 문제확인, 계획, 서비스의 전달과 조정, 클라이언트의 다중적 서비스 욕구가 충족되고 있는가를 확실히 하기 위한 점검 등이다(Bower, 1992 : 4-5).
사례관리는 또한 효과적이며 적절한 시간틀과 자원 내에서 환자의 성과 달성에 초점을 두는 임상적 체계로서 간주될 수 있다. 사례관리는 환자가 케어를 받는 모든 세팅에 걸쳐서 질환의 모든 에피소드에 초점을 둔다(Zander, 1990).
역할로서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에게 자기들의 케어를 적극적으로 제공하는 실천가를 조정한다. 이런 역할 내에서, (1) 사례관리자는 다중적 서비스제공자들과 협상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얻는데 요구되는 권위와 책무성을 갖는다. (2) 사례관리자 역할은 한 클라이언트의 케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풍부한 지식과 기술을 포함한다. (3) 알코올중독 차료전문가로서 사례관리자는 중독자에게 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책임을 감당하며 필요한 케어가 주어질 수 있도록 추가적인 케어의 연결과 조정을 도모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기술로서의 사례관리는 케어를 조직할 수 있는 도구와 기법을 만들어낸다. 이들 기술들은 다중적이며 흔히 복잡한 케어활동의 타이밍과 연속성을 극대화한다. 과정으로서의 사례관리는 사회사업과정의 구성요소를 사정, 목적 및 성과개발, 계획, 개입, 점검, 그리고 평가까지로 확장한다. 사례관리의 독특한 특징은 보건상의 이슈를 살피고 한 세팅 내에서 케어를 제공하는데 국한되기보다는 질환 내지 케어의 연속성을 따라(흔히 여러 세팅에 걸쳐서) 클라이언트의 케어욕구에 부응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중점을 둔다. 서비스로서의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에게 문지기 기능을 제공한다.
많은 클라이언트들과 케어부양자들은 보건의료전달체계에 전달하는데 어려움을 갖는다. 국립노인자문회의(National Council on Aging, 1987)에 의해 적시되었듯이,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와 케어부양자들이 클라이언트의 욕구, 능력, 자원, 그리고 개인적 선호도에 입각하여 고지된 결정을 하도록 돕는다. 또한 사례관리는 그렇지 않으면 비인간적인 체계에서 케어를 인간적으로 만들 수 있다.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의 건강상태와 진단, 치료계획, 지불자원, 그리고 보건의료 선택권을 고려한다. 클라이언트들과 케어부양자들이 사례관리 서비스를 추구하고 구입할 수 있는 기회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것은 특히 노인케어 책임을 가진 가족들에게 그러하다.
존슨과 루빈(Jonson, P. & Rubin, A., 1989)은 사례관리 접근의 기본원칙은 키워커(keyworker)인 사례관리자가 클라이언트의 복잡한 서비스 전달체계를 연결시켜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는 책임을 가지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바커(Barker, 1995)는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위해 다양한 기관과 직원들로부터 제공받을 서비스를 계획하고 추구하며 검토하는 일련의 절차로서 이것은 기관 내의 혹은 타 기관에 속한 실천가가 전문적인 팀워크를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될 서비스를 조정하고, 필요한 서비스의 제공을 확대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라 했다. 따라서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필요로 하는 전문 서비스의 진전을 점검하고 평가하며 재사정 하는 것을 포함한다.
볼류(Ballew)와 밍크(Mink)는 사례관리를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에 의해 요구되는 서비스들을 위한 네트척의 구성원 사이의 상호작용을 강조하였다. 이상과 같은 정의들을 살펴볼 때 사례관리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1/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보호서비스 및 지지를 활용하는 하나의 체계적인 지원방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천론 사례관리
  • 사례관리는 사회기능상의 문제를 가진 개인의 기능 회복 및 증진을 초래할 수 있도록 개인과 주변 환경을 변화시키는 데 지속적이고 통합적으로 개입하는 방법이며 개별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 집단을 위한 모든 원조활동을 조정하는 절차를 말한다.2) 사례관리의 특징①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초점을 두고 기관의 범위를 넘어 지역사회차원에서 보다 적극적인 서비스 제공과 점검을 강조하는 것이다.② 클라이언트를 위한 원조활동의 조정 절차는

  • [사회복지실천론] 사례관리, 사례관리의 철학 및 개념, 사례관리의 과정, 사례관리자의 역할, 사례관리의 모델
  • 사회복지실천론 사례관리, 사례관리의 철학 및 개념, 사례관리의 과정, 사례관리자의 역할, 사례관리의 모델01. 사례관리의 철학 및 개념1. 사례관리의 등장배경2. 사례관리의 개념(1) 사례관리의 정의(2) 사례관리의 특징(3) 사례관리의 목적(4) 사례관리의 적용(5) 사례관리의 기능 및 내용(6) 사례관리의 개입원칙02. 사례관리의 과정1. 일반적인 사례관리 과정(1) 사정(2) 계획(3) 개입(4) 점검(5) 평가03. 사례관리자의 역할1. 일반적 역할

  • (사회복지실천론)사례관리, 사례관리의 철학 및 개념, 사례관리의 과정, 사례관리자의 역할, 사례관리의 모델
  • (사회복지실천론)사례관리, 사례관리의 철학 및 개념, 사례관리의 과정, 사례관리자의 역할, 사례관리의 모델01. 사례관리의 철학 및 개념1. 사례관리의 등장배경2. 사례관리의 개념(1) 사례관리의 정의(2) 사례관리의 특징(3) 사례관리의 목적(4) 사례관리의 적용(5) 사례관리의 기능 및 내용(6) 사례관리의 개입원칙02. 사례관리의 과정1. 일반적인 사례관리 과정(1) 사정(2) 계획(3) 개입(4) 점검(5) 평가03. 사례관리자의 역할1. 일반적 역할

  • [사회복지기술론] 사례관리 모델
  • 사례관리 모델 Ⅰ. 서 론Ⅱ. 본 론1. 사례관리의 이론 가. 사례관리의 역사적 배경 (1) 사례관리의 역사와 발달 (2)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나. 사례관리의 정의과 목적 (1) 사례관리의 정의 (2) 사례관리의 목적 다. 사례관리의 특성 (1) 사례관리의 기능 (2) 사례관리의 특징 (3) 사례관리의 원칙 (4) 개별사회사업과 사례관리의 비교(5) 의의 및 토론거리(6) 사례관리의 이론적 기반라. 사례관리자의 역할마. 사례관리의 모델 바. 사례관리의

  • [사회복지] 사례관리
  • 사례관리 서비스의 책임은 무한하며, ct의 요구에 맞추어 평생동안 지속되어야 함을 원 칙으로 한다.4) 사례관리 실무의 6대 원칙(1) ct 수준에서 일한다.(2) 체계적 관점을 유지하고 ct가 자신의 개인자원을 이용할 기회를 보장해 준다.(3) 행정가이면서 관리자의 역할(4) 임상적 과정과 기술을 이용해서 ct를 보호하고 개별화해야 한다. (5) 책임성의 근거를 지니고 일한다.(6) 서비스 전달의 통합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4. 사례관리의 특징 및 주요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