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의 개념, 원인, 기능, 형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간략히 핵심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갈등의 개념, 원인, 기능, 형태
목차
I. 갈등의 개념
II. 갈등의 원인
III. 갈등의 기능
IV. 갈등의 형태
* 참고문헌
I. 갈등의 개념
갈등(conflict)이란 용어는 사회과학의 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나 통합적인 견해는 발견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갈등이란 조직의 한 단위가 다른 단위와 관계를 가지면서 자신들의 이익을 증진시키려는 과정 속에서 일어나는 행동으로 보는 견해(Schmidt & Kochan, 1972: 363)도 있고, 조직의 한 단위가 다른 단위로부터 자신의 관심이 좌절되었거나 좌절될 것을 인식할 때 시작되는 과정으로 보는 견해(Thomas, 1978: 891)도 있다. 또한, 한정된 자원이나 작업 활동을 배분하게 될 때나 서로 다른 처지, 목표, 가치, 인지 등이 존재할 때 조직 내에서 일어나는 불일치로 보는 견해(Stoner, 1978: 345)도 있고, 갈등을 대립되는 양자가 바라는 가치를 얻고 또한 그들의 경쟁자를 해치거나 제거하려는 의도에서 제한된 자원이나 힘, 또는 지위를 얻기 위해 투쟁하는 것이라고 보는 견해(Katz & kahn, 1978: 613-615)도 있다.
한편, 폰디(Pondy)는 어떤 것이 진정한 갈등의 정의인가 하는 선택이 큰 의미를 갖지 못한다고 주장한다.
여하튼, 이렇게 다양하게 정의되어 있는 갈등에는 대부분 몇 가지 공통점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반대의 개념, 제한된 자원의 개념, 방해의 개념, 갈등상황에는 이해관계와 목표가 양립될 수 없게 보이는 두 사람 이상의 당사자들이 존재한다는 가정이 있다는 점 등이다. 자원은 무한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 같은 자원의 제한성은 방해 행동을 조장한다. 그러므로 당사자들은 정반대의 입장에 서게 되고 한쪽 당사자가 다른 쪽 당사자의 목표달성을 방해 할 때 갈등상태가 존재하게 된다.
II. 갈등의 원인
우리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접근방식은 갈등이 일어나는 이유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갈등의 원인을 알아낼 필요가 있다. 그런데 갈등이란 갑자기 발생하는 것도 아니고 한 가지 이유로 인해서 발생하는 것도 아니다. 갈등의 원인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하여 발생하게 되는데, 신복기 등의 연구(2005: 283)에 따르면 갈등의 원인은 여덟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상호의존성(interdependencies)이다. 상호의존성이란 두 개의 단위가 그들 각자의 과업성과를 위하여 협조, 정보교환, 동의 기타 조정적 활동 때문에 상대방에 의존하게 되는 정도를 말한다. 이러한 상호의존성이 공동협력을 위한 유인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동시에 집단 간의 갈등의 기회도 제공된다.
둘째, 제한된 자원(limited resources)이다. 목표달성에 어떠한 자원 또는 수단을 동원할 것인가, 그리고 제한된 자원을 누가 차지할 것인가에 대하여 행동주체 간에 의견이 일치하지 않고 경쟁이 생기면 갈등이 발생한다.
셋째, 목표의 차이(goal differences)이다. 둘 이상의 행동주체가 서로 양립할 수 없는 목표들을 동시에 추구할 때 승패의 상황이라는 갈등 상황이 조성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의 실제 / 이광자 저 / 신광출판사 / 201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인간관계의 기술 / 레스 기블린 저 / 노지양 역 / 미래지식 / 2011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관계 심리학 / 김종운 저 / 학지사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 안효자 저 / 수문사 / 2018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도복늠 저 / 정담미디어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양철학] 루소의 교육 사상
- 아동복지론] 아동 발달의 기본원리에 대해서 정리하시오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의료화현상]의료화 현상의 의미를 각각의 사례와 함께 설명한 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의료화 현상에 대한 논의의 의의에 대해 서술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한국정치의 이해]우리나라 정부형태(대통령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_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국세부과 제척기간과 국세징수권 소멸시효에 대해 비교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