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 품질관리론(TQM)의 주요 내용과 사회복지조직에의 적용 시 유용성과 한계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간략히 핵심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1. 총체적 품질관리론의 개념, 원칙, 요소
총체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TQM)란 조직이 산출하는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소비자 만족을 추구하기 위해서 조직문화와 질적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관리기법을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조직관리 방법이다.
TQM은 일본 기업들이 산출물의 결함을 제거하여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하는 조직관리 방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는데 착안하여 1980년대 초반부터 미국 기업에도 적용하기 시작한 경영 이론이며 기법이다.
여기서 총체적(total)이란 고객요구의 확인에서부터 고객의 만족도 평가에 이르기까지 조직에서 수행하는 모든 업무에서 질적인 측면에 대한 조사를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질(quality)이란 고객의 기대를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나아가 이를 능가하는 것을 뜻한다. 또한 관리(management)는 지속적 질 향상을 위한 능력의 개발과 유지를 의미한다.
사회복지조직에서 TQM이란 고객만족을 위하여 모든 부서가 협력적으로 지속적인 서비스 질의 개선과 향상을 수행하는 총체적 활동으로 볼 수 있다.
TQM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TQM의 원칙과 그것을 구성하는 기본요소들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규정해야 한다.
마틴(Martin)은 효과적인 품질관리를 구축하고 있는 기업체에서는 적어도 다음의 여섯 가지 기본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고 한다.
첫째, 품질은 조직의 1차적인 목적이다.
둘째, 고객은 품질이 무엇인가라는 것을 결정하는 사람이다.
셋째, 고객만족은 조직을 좌우한다.
넷째, 조직과정에서 나타나는 변이의 원인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서브노트
  • 적용기회와 피드백 제공㉥ 교육과정 측면에서 처음에는 구체적이고 단순한 경험 제공 ➝ 이후 상세하고 추상적 경험 제공의 순서대로 내용을 구성해야 함⑥ 시사점㉠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학습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아동의 인지발달수준에 따라 교수방법을 달리해야 함(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① 정의㉠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한다는 이론사회적 구성주의㉡ 비고츠키는

  • [유통관리사시험] 유통관리사2급모의고사및2006년~2008년2차시험및핵심요약
  • 시간과 장소에서 사 ②용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③ 선매품 중 미탐색품은 제품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키고 유사제 ,품이 탐색되고 있는 장소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전문품은 주요 쇼핑지역에 있어서 유사한 다른 선매품 가까 ④이에 노출해야만 한다.07 물류는 국내는 물론 국제적인 측면도 충분하게 고려해야 한다 국제 .물류환경에서 물류관리자는 통제가능요인과 통제불능요인으로 구분하고 적응해야 한다 다음 중 통제가능요인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주요내용한국은행 편: 주간내외경제: 1985: 1224(′85.7):8∼1392 정부와 기업의 역할 설정;경제자율화를 중심으로김재철 : 전경련 : 1990: 309(”90.8):6-1193 우리나라에서의 정부규제 강화 요인과 문제점강희복 : 전경련 : 1990: 309(”90.8):12-1694 기업정부국민의 단합만이 위기극복 열쇠;위기에 선 한국경제 진단박은태 : 자유공론 : 1990: 283(”90.10):58-6395 정부 민간부문 의 기능확립 을 시장지향형 경제창달 , 왜 안되는가 ;산업사회 질적수준 향상 캠

  • 사회복지조직이론중 현대적 조직이론에 속하는 목표관리론(MBO)과 총체적품질관리론(TQM)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적용의 한계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이론 중 현대적 조직이론에 속하는 목표관리론(MBO)과 총체적품질관리론(TQM)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적용의 한계점에 대해 서술하시오목차사회복지조직이론 중 현대적 조직이론에 속하는 목표관리론(MBO)과 총체적품질관리론(TQM)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적용의 한계점에 대해 서술하시오I. 목표관리론(MBO)1. 목표관리론의 개념, 특징, 구성요소2. 목표관리론의 사회복지조직에의 적용 시 유용성과 한계점II

  • 사회복지조직이론 중 현대적 조직이론에 속하는 목표관리론(MBO)과 총체적품질관리론(TQM)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적용의 한계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이론 중 현대적 조직이론에 속하는 목표관리론(MBO)과 총체적품질관리론(TQM)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적용의 한계점에 대해 서술하시오목차I. 목표관리론(MBO)1. 의의2. MBO 체계의 주요 특징3. MBO의 기본 과정1/ 조직목표의 명확화와 부하목표의 설정2/ 업무수행과 중간결과의 평가3/ 최종결과의 검토 및 평가4/ 환류II. 총체적 품질관리론(TQM)1. 의의1/ 통합2/ 품질3/ 관리2. TQM의 주요 내용과 특징3. TQM의 원칙* 참고문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