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특성이론과 행동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간략히 핵심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리더십 특성이론과 행동이론
I. 리더십 특성이론
이 접근 방법은 가장 처음으로 접근한 방식으로 1940년대와 1950년대의 초기 리더십 이론이다. 이 방식은 기본적으로 개인적 특성에 초점을 두고 리더의 특성이 무엇인가를 구분해 내고자 하였다.
이러한 접근 방법은 성공하는 리더에게는 보편적인 특성이 있는 것을 전제로 하여 이러한 특성을 찾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 이론은 용모와 같은 신체적 특징, 판단력 그리고 언어능력 등을 강조한다.
Barnard(1949)는 1/ 활력과 인내성, 2/ 결단력, 3/ 설득력, 4/ 책임성, 5/ 지적능력 등으로 리더의 특성을 제시하고 있다.
Stogdill(1974)은 1948년 이후 리더십에 대한 연구 검토에서 리더십의 특성을 6가지 범주로 구분하였는데 제시된 범주는 1/ 육체적 특성, 2/ 사회적 배경, 3/ 지능, 4/ 성격(Personality), 5/ 과업과 관련된 특성, 6/ 사회적 특성이다. 또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지능, 성격(personality), 과업과 관련된 특성, 사회적 특성 등은 효과적인 리더의 특성으로 발견되기도 하였다.
하지만 이 접근 방법은 많은 한계를 가진다. 무엇보다 이 접근 방법이 타당하기 위해서는 모든 리더가 보편적으로 어떤 특성을 갖고 있어야 하는데 이 주장을 입증할 만한 보편적인 증거가 존재하지 않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1/ 특성이 모든 리더에게 있다는 주장을 입증할 만한 보편적인 증거가 결여되어 있다는 점, 즉 특성이 항상 존재하지 않다는 것이다.
2/ 추종자나 하위자들도 좋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3/ 여러 가지 특성들의 상대적 중요성을 밝히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4/ 조직이 리더십을 유지하는 데 기여하는 상황적 요소들을 무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5/ 성격을 나타내는 특성을 쉽게 측정할 수 없다는 점이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 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자신의 현재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앞으로 가족의 변화에 따른 발달과업 등을 예측하여 서술하시오
- 민족중심주의와 문화적 상대주의를 비교 설명하시오
- 가족의 기능을 대내적인 기능과 대외적인 기능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코로나 19 사태와 관련하여 중요시되는 가족기능과 강화방안에 대한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피력하시오
- 심리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와 심리학 이론과 원리가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었던 사례를 기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