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특성이론과 행동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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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리더십 특성이론과 행동이론
I. 리더십 특성이론
이 접근 방법은 가장 처음으로 접근한 방식으로 1940년대와 1950년대의 초기 리더십 이론이다. 이 방식은 기본적으로 개인적 특성에 초점을 두고 리더의 특성이 무엇인가를 구분해 내고자 하였다.
이러한 접근 방법은 성공하는 리더에게는 보편적인 특성이 있는 것을 전제로 하여 이러한 특성을 찾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 이론은 용모와 같은 신체적 특징, 판단력 그리고 언어능력 등을 강조한다.
Barnard(1949)는 1/ 활력과 인내성, 2/ 결단력, 3/ 설득력, 4/ 책임성, 5/ 지적능력 등으로 리더의 특성을 제시하고 있다.
Stogdill(1974)은 1948년 이후 리더십에 대한 연구 검토에서 리더십의 특성을 6가지 범주로 구분하였는데 제시된 범주는 1/ 육체적 특성, 2/ 사회적 배경, 3/ 지능, 4/ 성격(Personality), 5/ 과업과 관련된 특성, 6/ 사회적 특성이다. 또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지능, 성격(personality), 과업과 관련된 특성, 사회적 특성 등은 효과적인 리더의 특성으로 발견되기도 하였다.
하지만 이 접근 방법은 많은 한계를 가진다. 무엇보다 이 접근 방법이 타당하기 위해서는 모든 리더가 보편적으로 어떤 특성을 갖고 있어야 하는데 이 주장을 입증할 만한 보편적인 증거가 존재하지 않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1/ 특성이 모든 리더에게 있다는 주장을 입증할 만한 보편적인 증거가 결여되어 있다는 점, 즉 특성이 항상 존재하지 않다는 것이다.
2/ 추종자나 하위자들도 좋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3/ 여러 가지 특성들의 상대적 중요성을 밝히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4/ 조직이 리더십을 유지하는 데 기여하는 상황적 요소들을 무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5/ 성격을 나타내는 특성을 쉽게 측정할 수 없다는 점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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