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개념의 차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자아개념의 차원
목차
자아개념의 차원
I. 자아존중감의 발달
II. 자아정체감 형성
III. 자아통제의 발달
* 참고문헌
자아개념의 차원
I. 자아존중감의 발달
자아존중감이란 자기 자신과 자신의 능력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평가를 말하는 것으로, 유아들은 자기에 대해 인식하고, 자신을 좀 더 이해하고, 자기에 대한 개념을 형성해 가는 과정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특성들을 평가하기 시작한다.
생의 초기에 어머니와 안정애착을 형성한유아들은 불안정 애착을 형성한 유아들에 비해 자신의 가치를 묻는 질문에 대해 보다 긍정적이고 자신을 가치로운 존재로 기술하는 경형을 보였다. 부모 모두와 안정애착을 형성한 유아들은 자기를 매우 긍정적으로 표사하였고, 이후 8세 때 다시 측정하였을 때도 그 결과는 안정적이었다고 보고되었다.
이러한 유아들은 대체로 교사들에 의해서도 사회적으로 유능한 유아로 평가받는 경향이 있었다.
이와 같이 자아존중감은 자신에 대한 평가이지만 결국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얻은 피드백이나 경험에 의해 형성되는 경향을 무시할 수 없다.
3-5세가 되면 유아들은 자기와 친한 또래 친구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일반적으로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대해 안다. 그래서 또래들과 신체적 능력이나 사회적인 기술, 학문적인 능력 등에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고, 놀이를 할 때는 사회성이 높은 친구를, 운동을 할 때는 운동을 잘 하는 친구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4세 정도에 유아들은 놀이를 할 때 호의적이고 친구들을 잘 돌봐 주는 친구를 보면 그 친구가 다른 활동을 할 때에도 다른 사람들을 잘 도와주는 친구일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게 된다. 많은 유아들은 4-7세 정도가 되면 자기 자신에 대해 모든 영역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특성을 보인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