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존중감, 자존감] 청소년기의 자아존중감(자존감), 자아존중감(자존감)과 스트레스, 자아존중감(자존감)과 진로, 자아존중감(자존감)과 대인관계불안, 정신지체아의 자아존중감(자존감), 자아존중감(자존감) 프로그램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자아존중감(자존감)의 발달
1. 능력감
2. 소속감
3. 가치감
4. 통제력
Ⅲ. 청소년기의 자아존중감(자존감)
Ⅳ. 자아존중감(자존감)과 스트레스
Ⅴ. 자아존중감(자존감)과 진로
Ⅵ. 자아존중감(자존감)과 대인관계불안
Ⅶ. 정신지체아의 자아존중감(자존감)
Ⅷ. 자아존중감(자존감) 프로그램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자아존중감은 자아개념의 한 하위 차원이다. 즉, 자아에 대한 평가적 측면의 하나로 ꡐ개인이 자신을 가치 있어 (worthwhile) 하고 존경을 받을 만하다고 믿는 정도ꡑ를 의미한다 (Rosenberg 1965; Coopersmith 1967; Wylie 1979; Rosenberg, Schooler, Schoenbach, & Rosenberg 1995). 자아존중감 개념은 연구를 거듭하면서 분화과정을 거쳐왔다 (Gecas 1982). 권력감 (sense of power), 가치 지각 (sense of worth), 능력감 및 가치감 (sense of competence & self-worth), 그리고 능력감 및 도덕심 (competence & morality) 등의 다양한 포괄적 의미를 지니는 개념으로 사용되어 왔다. 그런데 이들을 밑깔고 있는 공통된 요소는 능력감 혹은 효율감 (sense of competence or efficacy)과 미덕 혹은 도덕적 가치감 (sense of virtue or moral worth)으로 보고 있다 (Gecas & Schwalbe 1986; Hughes & Demo 1989; Gecas 1982). 능력감 혹은 효율감 (self-efficacy)이란 자신이 능력 (competence)을 가지고 있어 업무를 효율적으로 잘 수행할 수 있다고 믿는 정도를 의미한다. 미덕 혹은 도덕적 가치감 (self-worth)은 개인의 행동에 관한 규범과 가치에 기초한 것으로 자신이 도덕적으로 가치 있는 존재임을 믿는 정도를 의미한다. 이 두 개념은 경험적으로 상호 연관돼 있지만 개념적으로는 구별되어야 하는 것으로 논의되고 있다 (Gecas & Schwalbe 1986; Hughes & Demo 1989). 이 자아 효율감 (self-efficacy) 차원과 자아 가치감 (self-worth) 차원은 ꡐ전반적 (global)ꡑ 자아존중감이라 불리고, ꡐ특수한 (specific)ꡑ 자아존중감과 대비된다 (Rosenberg et al. 1995). 전반적 자아존중감은 ꡐ전체로서 자아에 대한 태도ꡑ를 말하고, 특수한 자아존중감은 ꡐ자아 대상의 특정 측면들 (facets)에 대한 평가적 태도ꡑ를 말한다. 전자는 ꡐ심리학적 복리ꡑ의 예측에 효율적인 개념인 반면, 후자는 특수한 ꡐ행동ꡑ의 예측에 효율적인
- 참고문헌
-
- 김선래(1999), 자아존중감 중재 프로그램의 유아 공격행동 감소 효과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공
- 민경림(2000),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표현예술심리치료의 효과, 숭실대학교 대학 원 유아 교육전공
- 박은영(2001),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을 통한 경도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유아의 자아존중감 변화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 이윤옥(1998), 유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 이삼희(1998), 심성계발 프로그램이 부적응 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성취동기 변화에 미치는 효과,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임종일(1994), 놀이지도가 교육가능급 정신지체아의 성격특성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현장교육연구 논문
- 조원성(1996),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