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상황이론] 피들러의 상황적합이론,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목차
리더십 상황이론
1. 피들러의 상황적합이론
2. 허시와 블랜차드의 복합상황론
3.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
* 참고문헌
리더십 상황이론
앞의 특성론적 접근 방법과 행동론적 접근 방법은 이상적인 리더십 유형을 발견하려고 하였던 것이나 두 이론 모두 유효성면에서 어떤 리더십 유형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일관성 있게 설명하지는 못하였다. 상황이론은 1960년대 말부터 1970년대 이르기까지 행동이론의 한계를 인식하고, 어떤 상황에서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전제로 다양한 상황요인과 연결시키는 상황론적 접근 방법이 등장하였다. 상황이론에 따르면 리더는 상황의 산물이며 상황에 따라 성공적인 리더십 유형이 다르다는 것이다. 즉, 주어진 상황에 따라 지도자의 능력이나 가치가 달리 평가되는 동시에 지도자에게 요구되는 행태와 자질이 달라진다고 본다. 상황론적 접근 방법에 대표적인 이론으로 상황적합 이론, 경로-목표 이론, 경로-목적론이 있다.
(1) 피들러의 상황적합이론
상황이론은 Fridler(1964 : 1967)에 의해 최초로 시도되었다. 이 이론은 상황적 조건과 리더 유형을 결합시키려는 이론으로서 높은 직무성과를 성취하는데 리더십의 유효성은 리더와 집단 간의 상호작용과 상황의 호의성에 따라 결정된다고 보고 있다. 여기서 상황의 호의성이란 그 상황이 리더로 하여금 자기 집단에 대하여 그의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Fridler는 상황에 적합한 행동이 리더에게 실행될 때 리더십 행동으로 간주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또한 리더지도력이 3가지 상황에 의존한다고 하였다. 첫 번째로, 리더와 구성원의 관계로 관계의 친근성, 지지성의 정도, 직원들이 지도자들에게 충성하고 신뢰하는 정도이다. 두 번째로, 직무 또는 과업구조가 절차화된 정도로서 집단의 과업이 예측가능성과 일상적인 정도를 말한다. 세 번째로, 직위 권력(Position power)으로 지도자가 가지고 있는 권위의 명확성, 권위의 자원, 직원들이 명령에 부응하도록 하는 지도자의 능력을 말한다.
Fridler는 이러한 각 요소들의 결합에 따라 가장호의적인 상황범주에서 비호의적인 상황범주에 이르기까지 8가지 상황을 구분하고 각 상황범주에 맞는 리더 유형을 찾으려고 하였다. 또한 Fridler는 리더유형을 관계지향적인지 과업지향적인지를 알기 위해 LPC(Least Preferred Co-worker Score) 척도를 개발하여 점수를 측정하였다. 가장 같이 일하고 싶지 않은 동료에게 주는 점수가 높으면 관계지향적 리더십 유형, 낮으면 과업 지향적 리더십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즉, 앞의 3가지 변수와2가지 리더십 유형의 결합정책이 상황의 적합성에 따라 리더십의 효과성이 달라질 것이라는 가정을 갖고 연구하였다.
<그림> 피들러의 상황이론 모형
Fridler의 연구결과 과업지향적 리더는 매우 호의적인 상황이나 또는 매우 비호의적인 상황에서 더 좋은 성과를 올리는 경향이 있으며 관계지향적 리더는 호의성이 중간 정도일 때 더 높은 성과를 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더십상황이론] 리더십의 상황이론(피들러의 상황적 리더십, 허시와 블랜차드의 모형, 하우스의 경로-목표모형)
- (방통대 2016-2)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 전통적 리더십(리더십 특성이론, 리더십 행동이론, 리더십 상황이론)
- [리더십이론] 리더십 특성이론, 리더십 행동이론, 리더십 상황이론, 팀리더십
- 사회복지조직의 리더십 이론 가운데 상황이론을 설명하고 보다 효율적인 리더십에 대한 개선방향을 제시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양한 보육의 유형에 맞는 특성을 살펴보고, 앞으로 우리 사회에서 필요한 어린이집은 어떤 형태가 좋을지 선생님의 의견을 논하시기 바랍니다
- 한국어 교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특성 제시
- 기능주의 교육이론이 적용된 사례를 찾으시오 (2개이상)
- [지적학] 세계의 지적공부와 우리나라의 지적발전방안
- [사회복지실천기술] 영화 `굿윌헌팅` 사례 분석
- [사회복지 실천] 영화 `굿윌헌팅` 사례개입
- [심리학] 뷰티풀 마인드 사례 분석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영화심리분석]영화 `뷰티풀마인드` 등장인물의 정신분석과 행동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