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인지 발달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사회인지 발달의 이론
목차
사회인지 발달의 이론
I. 인지발달이론
II. 사회학습이론
III. 귀인이론
* 참고문헌
사회인지 발달의 이론
사회인지 발달 이론에는 인지발달 이론, 사회학습 이론, 귀인 이론이 있다. 각각의 이론이 사회인지의 여러 내용을 모두 설명하지는 못하는 한편 각 이론이 모두 사회인지의 어떤 내용을 설명하는 데는 다른 이론보다 적합한 점이 있으므로 이들 이론의 특성을 알아보고 각 이론이 적용되는 여러 가지 사회민지 주제에 대해 알아본다.
I.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cognitive development)이론에서는 사회인지의 발달도 다른 일반적인 인지발달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한다. 즉 물리적 세계를 다루는 데 이용되는 인지 과정이나 사회적 영역에서의 인지 과정이나 같다는 주장이다. Piaget(1963)는 사회적 환경에 대한 인지 반응이 물리적 환경에 대한 인지 반응과 똑같다고 하여 사회인지가 물리적인지 (physical cognition)와 병행 발달한다고 하였다. 인간의 인지발달이 사회적 상황 내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그 성격에 있어서 사회적일 수밖에 없는 것처럼 사회인지발달 역시 일반 인지의 발달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인지발달 이론에서는 사회인지가 일반 인지와 병행 발달한다는 사실을 다음과 같은 점을 들어 주장해 왔다.
첫째, 표면적이고 구체적인 것에서부터 내면적이고 추상적인 것으로 나아간다. Piaget(1954)는 "우주에 대한 첫 지식은사물의 당장눈앞에 보이는 즉각적인 외양에 관련된 지식이며, 자신에 대한 첫 지식은 자기 존재의 가장 외적이며 물질적인 양상에 대한 지식이다."(재인용: Flavell. 1970)라고 하여 아동의 자신에 대한 인지가 표면적인 특질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Flavell(1970)은 "아동의 타인에 대한 해석은 표면에 드러난 것에서 시작하여 서서히 심리적인 내면으로 나아간다. 다시 말하면 처음에는 타인의 가장 접근하기 쉽고 직접 지각되는 양상에 관한 추론과 표상이 이루어지고, 사고, 지각, 태도, 감정 등의 결정적이거나 은밀한 과정은 무시된다."(p.1026)고 하였다. 즉 사람에 대한 인지의 발달은 사람의 외모, 소유물, 환경, 외적 행동 등에만 주의를 기울이는 단계에서부터 사람들을 내적 특질, 능력 등의 심리적 속성으로 인지하는 단계로 나아간다는 것이다.
유아들은 처음에는 자신과 타인, 사회적 상호작용 및 다른 사회인지 대상들의 가장 외적이고 직접 지각할 수 있는 속성들만 읽으며 자라면서 차차 심리적인 속성으로 사람을 이해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유아들이 이처럼 심리적 속성보다 외적인 또는 행동적인 면으로 인지하는 것으로는 또 우정(friendship), 리더십(leadership)등과 같은 인간관계에 대한 지각을 들 수 있다.
아동들은 우정을 물건을 나누어 주며 함께 노는 것과 같은, 구체적이고 행동적이며 표면적인 관계로 정의하는 단계에서, 서로 관심을 가지고 생각과 감정을 나눠 갖는 추상적이고 내적인 성향으로 정의하는 단계로 발달한다. 리더에 대한 개념도 신체적으로 힘이 더 세고 남에게 일을 지시하는 사람으로 이해하는 것과 같은, 구체적인 면에 집중하는 단계에서 집단의 이익을 위하며 집단을 조직하는 데 촉매로써 봉사하는 사람으로 이해하는 것과 같은, 추상적인 면으로 이해하는 단계로 발전해 나간다(Shantz, 1983).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