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인지 발달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이론적 배경,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과 자아정체감,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발달과정,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발달내용,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 관련 제언
-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배경,성격,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원리,단계,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적용방법,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평가
- [아동사회성발달이론] 아동의 사회성 발달이론(성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사회성발달 설명)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심리사회이론) - 심리사회발달이론의 특징, 에릭슨이론과 프로이드이론의 비교(공통점 및 차이점),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성격발달이론), 에릭슨 이론의 평가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이론에 대해 정리하고 각 이론의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사회인지 발달의 이론
목차
사회인지 발달의 이론
I. 인지발달이론
II. 사회학습이론
III. 귀인이론
* 참고문헌
사회인지 발달의 이론
사회인지 발달 이론에는 인지발달 이론, 사회학습 이론, 귀인 이론이 있다. 각각의 이론이 사회인지의 여러 내용을 모두 설명하지는 못하는 한편 각 이론이 모두 사회인지의 어떤 내용을 설명하는 데는 다른 이론보다 적합한 점이 있으므로 이들 이론의 특성을 알아보고 각 이론이 적용되는 여러 가지 사회민지 주제에 대해 알아본다.
I.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cognitive development)이론에서는 사회인지의 발달도 다른 일반적인 인지발달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한다. 즉 물리적 세계를 다루는 데 이용되는 인지 과정이나 사회적 영역에서의 인지 과정이나 같다는 주장이다. Piaget(1963)는 사회적 환경에 대한 인지 반응이 물리적 환경에 대한 인지 반응과 똑같다고 하여 사회인지가 물리적인지 (physical cognition)와 병행 발달한다고 하였다. 인간의 인지발달이 사회적 상황 내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그 성격에 있어서 사회적일 수밖에 없는 것처럼 사회인지발달 역시 일반 인지의 발달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인지발달 이론에서는 사회인지가 일반 인지와 병행 발달한다는 사실을 다음과 같은 점을 들어 주장해 왔다.
첫째, 표면적이고 구체적인 것에서부터 내면적이고 추상적인 것으로 나아간다. Piaget(1954)는 "우주에 대한 첫 지식은사물의 당장눈앞에 보이는 즉각적인 외양에 관련된 지식이며, 자신에 대한 첫 지식은 자기 존재의 가장 외적이며 물질적인 양상에 대한 지식이다."(재인용: Flavell. 1970)라고 하여 아동의 자신에 대한 인지가 표면적인 특질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Flavell(1970)은 "아동의 타인에 대한 해석은 표면에 드러난 것에서 시작하여 서서히 심리적인 내면으로 나아간다. 다시 말하면 처음에는 타인의 가장 접근하기 쉽고 직접 지각되는 양상에 관한 추론과 표상이 이루어지고, 사고, 지각, 태도, 감정 등의 결정적이거나 은밀한 과정은 무시된다."(p.1026)고 하였다. 즉 사람에 대한 인지의 발달은 사람의 외모, 소유물, 환경, 외적 행동 등에만 주의를 기울이는 단계에서부터 사람들을 내적 특질, 능력 등의 심리적 속성으로 인지하는 단계로 나아간다는 것이다.
유아들은 처음에는 자신과 타인, 사회적 상호작용 및 다른 사회인지 대상들의 가장 외적이고 직접 지각할 수 있는 속성들만 읽으며 자라면서 차차 심리적인 속성으로 사람을 이해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유아들이 이처럼 심리적 속성보다 외적인 또는 행동적인 면으로 인지하는 것으로는 또 우정(friendship), 리더십(leadership)등과 같은 인간관계에 대한 지각을 들 수 있다.
아동들은 우정을 물건을 나누어 주며 함께 노는 것과 같은, 구체적이고 행동적이며 표면적인 관계로 정의하는 단계에서, 서로 관심을 가지고 생각과 감정을 나눠 갖는 추상적이고 내적인 성향으로 정의하는 단계로 발달한다. 리더에 대한 개념도 신체적으로 힘이 더 세고 남에게 일을 지시하는 사람으로 이해하는 것과 같은, 구체적인 면에 집중하는 단계에서 집단의 이익을 위하며 집단을 조직하는 데 촉매로써 봉사하는 사람으로 이해하는 것과 같은, 추상적인 면으로 이해하는 단계로 발전해 나간다(Shantz, 1983).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자아정체감,내용,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과 프로이드 발달이론 비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성과,시사점
-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특성,발달내용, 프로이드성격발달이론과 비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평가
- [인간발달이론] 아동발달이론(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정보처리이론,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발달이론)
- 청소년기의 사회인지 발달이론과 특징에 대한 고찰
-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전제,자아정체감,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성격발달단계,적용사례,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평가,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사에세이 - 지구온난화에 관해서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프로이드의정신분석성격이론
- [평생교육경영학] 평생교육 경영 사업계획서
- [사회복지행정론]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과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 사회복지행정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라고 생각되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
- 대인관계의 개념
- 무진육조소 요약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을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하시오
- 클라이언트 및 지역사회의 사회적 관심을 높일 수 있는지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한 개입전략이나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그 내용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