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언어발달이론
목차
언어발달이론
I. 행동주의적 관점
II. 언어심리학적 관점
III. 상호작용적 관점
1. 인지적 상호작용
2. 사회적 상호작용
* 참고문헌
언어발달이론
언어적 의사소통의 비밀을 영아들은 어떻게 깨닫게 되는가? 이러한 능력은 학습된 것인가 혹은 선천적으로 타고 나는 것인가? 어떻게 해서 그렇게 빠른 시기에 정확하게 모국어를 이해하며 말하게 되는 것일까?
1950년대에 이에 대한 답으로 상반된 견해를 갖는 두 학자가 있었다. 이는 학습이론가인 스키너(Skinner)와 언어학자 촘스키(Chomsky)이다. 아래에서 언어 발달의 행동주의적 관점(behavioristic approach), 언어심리학적 관점(psycholinguistic approach), 그리고 상호작용적 관점(interactionist approach)에 대해서 살펴본다.
I. 행동주의적 관점
스키너는 다른 모든 행동과 마찬가지로 언어 역시 경험의 결과라고 보았다. 즉 조작적 조건형성 및 모방의 결과로 언어가 습득된다는 것이다. 먼저, 영아들은 무작위적인 소리들을 발화한다. 양육자들은 성인어에 가까운 소리들에 미소, 관심 혹은 영아에게 말로 응수해줌으로써 강화해준다는 것이다. 이에 영아들은 강화된 소리를 자꾸 반복해서 사용하게 된다. 또한 영아들은 성인이 내는 소리를 그대로 모방하는데 이에 대하여 양육자가 강화를 해준다. 이러한 조작적 조건 및 모방에 의해 의미 있는 말들을 발화하게 된다고 한다.
이 관점의 장점은 언어 습득에서의 환경의 중요성을 인정한 것으로 주위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모국어를 습득한다는 견해를 지지한다. 반면 단점은 유아를 수동적 존재로 보며, 두 단어 이상을 발화하는 시기가 되면, 유아가 문법과 어휘 습득에서 나타내는 창의적 활용성을 설명할 수 없다. 또한 유아 주변의 성인은 유아가 문법적으로 옳은 말을 하도록 의도적으로 지도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설명할 수 없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