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에 대한 맥락적 접근(생태학적 이론, 사회문화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개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인간발달에 대한 맥락적 접근(생태학적 이론, 사회문화이론)
목차
인간발달에 대한 맥락적 접근
A. 생태학적 이론
I. 미시체계
II. 중간체계
III. 외체계
IV. 거시체계
B. 사회문화이론
* 참고문헌
인간발달에 대한 맥락적 접근
발달에서 환경의 역할을 어떻게 볼 것인가의 문제는 인간발달이론에서 중심 주제 중의 하나이다. 환경의 영향을 강조한 Watson이나 Skinner의 학습이론적 관점에서는 개인의 행동을 형성하는 직접적인 환경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에 반해 맥락적 관점에서는 개인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환경뿐 아니라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으로까지 환경개념을 확대하였다. 따라서 맥락적 관점에서는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환경은 물론 넓은 의미의 환경이 인간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A. 생태학적 이론
Bronfenbrenner(1979)가 제창한 생태학적 이론에서는 아동을 둘러싼 여러 환경층의 영향을 받는 복잡한 관계 체계 속에서 아동은 발달한다고 보았다. Bronfenbrenner 이전의 이론에서는 환경개념이 아동에게 직접 영향을 미치는 사물이나 조건에만 한정된 좁은 의미였다. 그러나 Bronfenbrenner는 아래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환경을 아동이 생활하는 가정, 학교와 이웃을 넘어선 여러 층의 구조로 개념화하였다.
I. 미시체계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