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에 대한 맥락적 접근(생태학적 이론, 사회문화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개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인간발달에 대한 맥락적 접근(생태학적 이론, 사회문화이론)
목차
인간발달에 대한 맥락적 접근
A. 생태학적 이론
I. 미시체계
II. 중간체계
III. 외체계
IV. 거시체계
B. 사회문화이론
* 참고문헌
인간발달에 대한 맥락적 접근
발달에서 환경의 역할을 어떻게 볼 것인가의 문제는 인간발달이론에서 중심 주제 중의 하나이다. 환경의 영향을 강조한 Watson이나 Skinner의 학습이론적 관점에서는 개인의 행동을 형성하는 직접적인 환경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에 반해 맥락적 관점에서는 개인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환경뿐 아니라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으로까지 환경개념을 확대하였다. 따라서 맥락적 관점에서는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환경은 물론 넓은 의미의 환경이 인간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A. 생태학적 이론
Bronfenbrenner(1979)가 제창한 생태학적 이론에서는 아동을 둘러싼 여러 환경층의 영향을 받는 복잡한 관계 체계 속에서 아동은 발달한다고 보았다. Bronfenbrenner 이전의 이론에서는 환경개념이 아동에게 직접 영향을 미치는 사물이나 조건에만 한정된 좁은 의미였다. 그러나 Bronfenbrenner는 아래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환경을 아동이 생활하는 가정, 학교와 이웃을 넘어선 여러 층의 구조로 개념화하였다.
I. 미시체계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Bronfenbrenner의 생태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이 사회복지현장에서 어떻게 적용, 활용되는지 예, 생태체계이론의 사회복지적 함의 기술
  • 이론의 사회복지적 함의를 기술하고자 한다.Ⅱ 본론1. Bronfenbrenner의 생태체계이론생태체계이론은 생태학(Ecology)이론과 일반체계이론이 결합된 것이다. Bronfenbrener는 인간발달과정을 분석하는 가운데 체계론적 관점을 확대하여 ‘생태적 체계’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으며, 성장하는 유기체와 그 유기체가 실제 거주하며 성장 및 변화하는 환경간의 일생 동안 일어나는 조절과정에 초점을 맞추는 광범위한 접근법인 ‘인간발달생태학이론’을 제안하였

  • 제 6장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통합적 접근
  • 생태학적 관점이 되고, 생태학과 일반체계이론의 각 장점과 특징을 ‘인갈발달연구’ 에 도입한 것이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이고, 일반체계이론의 전체성, 상호성, 개방성의 개념을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정용된 것이 생활모델이 되는 것이다.(2) 생태학적 이론브론펜브레너(Uri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접근(ecological approach)은 가족, 지역사회, 문화 등 인간이 몸담고 있는 생태환경을 보다 체계적으로 구조화하고 이들 환경체계와 개인간의 관계

  • 부모자녀관계이론- 부모, 자녀 관계에 대한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와 에릭손[Erikson]의 발달이론 및 효과적인 부모의 역할
  • 사회문화적 규범과 같은 커다란 체계를 말하며 개인에게 직․간접적인 영향을 준다. 거시체계는 규칙, 규범, 기대, 가치, 역사 등을 말하며 문화적, 법률적, 종교적, 교육적 가치와 공공정책의 핵심을 구성한다. 개인과 직접적인 관련은 약하지만 가장 근본적이고 중대한 변화를 초래 할 수 있으며,거시체계가 가지는 시대정신이나 풍토는 청소년의 신념과 구체적인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2)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학적 발달이론에릭슨은 인간이 사

  • 교육심리학 발달이론
  • 인간발달이 유전에 의한 것인지 환경에 의한 것인지에 대하여 많은 논쟁이 있었지만 일반적으로 인간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본다. 인간 발달의 또 다른 쟁점으로는 연속성과 불연속성에 대한 부분이다. 행동주의적 접근과 같이 학습과 경험을 강조하는 발달론자들은 대부분을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과정을 보며 성숙을 강조한다 반면, 발달이 일련의 독립적이며 질적으로 다른 단계들로 구성된다고 믿는 단계이론가들은 발달을 불

  • 생태학적 이론
  • 문화권의 광범위한 이념적 가치, 규범, 제도 유형 등이 포함된다. 거시체계의 예로는 자녀에 대한 부모의 역할관 및 신념, 자녀양육 치관 및 태도, 아동이 속해 있는 사회문화적 배경을 들 수 있으며, 이들 요인들은 아동의 발달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와 함께 사회의 근본적인 변화를 가능하도록 하는 산업화, 도시화, 민주화, 세제개혁, 시민권 운동, 여성권리 운동 등도 거시체계의 예라고 할 수 있다.II. Bubolz와 Sontag의 모형인간생태학을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