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의 경향성] 자기개념과 타인지각, 인상형성, 귀인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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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의 경향성] 자기개념과 타인지각, 인상형성, 귀인과정
목차
인간관계의 3가지 경향성
I. 자기개념과 타인지각
1. 자기개념
2. 타인지각
II. 인상형성
III. 귀인과정
* 참고문헌
인간관계의 3가지 경향성
I. 자기개념과 타인지각
1. 자기개념
자기 자신에 대한 신념체계인 자기개념은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심리적 요인이다. 인간은 생의 초기에 신체를 중심으로 나와 나 아닌 것을 변별하게 되고 자기의식을 발달시킨다. 성장과정에서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저장하여 스스로 자신에 대해 평가하게 된다. 이렇게 자기에 대한 지적인 인식과 평가내용이 자기개념을 구성한다. 이러한 자기개념은 자아존중감의 기초가 되며 대인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제임스(James, 1890)는 자기개념을 크게 세 가지 구성요소로 나누었다. 첫째는 물질적 자기(material self)로 나를 이루고 있는 나의 신체와 특성 그리고 나의 소유물 등을 포함하는 나와 관련된 관찰 가능한 물질적 측면을 말한다. 둘째는 심리적 자기 또는 영적 자기(Psychic or spiritual self)로 성격, 능력, 적성 등과 같이 나의 내면적 특성을 말한다. 셋째는 사회적 자기(social self)로 타인과의 관계 속에 나타나는 나의 위치와 신분을 의미한다.
인간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자신의 경험에 근거하여 자기개념의 요소들을 끊임없이 평가한다. 이런 평가 결과는 자아존중감의 기초가 된다. 자기개념은 다측면적인 구조를 지닌다. 첫 번째 측면은 현재의 나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현실적 자기(real self), 두 번째 측면은 이상적으로 되기를 바라는 나의 모습인 이상적 자기(ideal self), 세 번째 측면은 부모와 같이 중요한 사람들에 의해 기대되는 나의 모습인 의무적 자기(ought self), 네 번째 측면은 앞으로 노력하면 가능하다고 보는 나의 모습인 가능한 자기(Possible self)이다. 자기개념의 평가는 이런 여러 측면들과의 비교를 통해 이루어진다. U)를 들어, 현실적 자기와 이상적 자기, 또는 현실적 자기와 의무적 자기를 비교하여 괴리가 클수록 좌절감과 실패감 및 불안과 부담감을 느끼게 된다. 이런 불만족감은 가능한 자기의 수준이 어떠한가에 따라 낮아지거나 심해질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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