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의 경향성] 자기개념과 타인지각, 인상형성, 귀인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개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 본문내용
-
[인간관계의 경향성] 자기개념과 타인지각, 인상형성, 귀인과정
목차
인간관계의 3가지 경향성
I. 자기개념과 타인지각
1. 자기개념
2. 타인지각
II. 인상형성
III. 귀인과정
* 참고문헌
인간관계의 3가지 경향성
I. 자기개념과 타인지각
1. 자기개념
자기 자신에 대한 신념체계인 자기개념은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심리적 요인이다. 인간은 생의 초기에 신체를 중심으로 나와 나 아닌 것을 변별하게 되고 자기의식을 발달시킨다. 성장과정에서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저장하여 스스로 자신에 대해 평가하게 된다. 이렇게 자기에 대한 지적인 인식과 평가내용이 자기개념을 구성한다. 이러한 자기개념은 자아존중감의 기초가 되며 대인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제임스(James, 1890)는 자기개념을 크게 세 가지 구성요소로 나누었다. 첫째는 물질적 자기(material self)로 나를 이루고 있는 나의 신체와 특성 그리고 나의 소유물 등을 포함하는 나와 관련된 관찰 가능한 물질적 측면을 말한다. 둘째는 심리적 자기 또는 영적 자기(Psychic or spiritual self)로 성격, 능력, 적성 등과 같이 나의 내면적 특성을 말한다. 셋째는 사회적 자기(social self)로 타인과의 관계 속에 나타나는 나의 위치와 신분을 의미한다.
인간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자신의 경험에 근거하여 자기개념의 요소들을 끊임없이 평가한다. 이런 평가 결과는 자아존중감의 기초가 된다. 자기개념은 다측면적인 구조를 지닌다. 첫 번째 측면은 현재의 나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현실적 자기(real self), 두 번째 측면은 이상적으로 되기를 바라는 나의 모습인 이상적 자기(ideal self), 세 번째 측면은 부모와 같이 중요한 사람들에 의해 기대되는 나의 모습인 의무적 자기(ought self), 네 번째 측면은 앞으로 노력하면 가능하다고 보는 나의 모습인 가능한 자기(Possible self)이다. 자기개념의 평가는 이런 여러 측면들과의 비교를 통해 이루어진다. U)를 들어, 현실적 자기와 이상적 자기, 또는 현실적 자기와 의무적 자기를 비교하여 괴리가 클수록 좌절감과 실패감 및 불안과 부담감을 느끼게 된다. 이런 불만족감은 가능한 자기의 수준이 어떠한가에 따라 낮아지거나 심해질 수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