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이론(공정성이론, 기대이론, XY이론, Z이론, 관리시스템이론, 성숙미성숙이론, 참여동기이론, 보상모델, 귀속이론과 통제의 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적 내용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목차
동기부여이론

I. 공정성이론

II. 기대이론

III. X, Y이론

IV. Z이론

V. 관리시스템이론
1. 시스템1
2. 시스템2
3. 시스템3
4. 시스템4

VI. 미성숙, 성숙이론

VII. 참여동기이론

VIII. 보상모델

IX. 귀속이론과 통제의 장

* 참고문헌
본문내용
IV. Z 이론

UCLA의 W. Ouchi는 효율적인 조직의 특성을 도출하기 위하여 미국과 일본의 48개 기업체를 조사하여 생산성이 높고 효율적인 조직을 'Z 이론'으로 전개하였다. 그에 의하면, Z형의 조직 내부에는 구성원 상호간의 높은 정신적 조화를 이루고 있는 동료조직(dan organization)으로서 하나의 산업적 동료를 형성하고 있는 집단이라고 지적하였다. 즉, 이러한 Z형 조직 내에서는 무엇보다도 상호 신뢰감, 상호 인간관계의 민감성 그리고 서로의 친밀감이 요구되며, 또한 동질성, 정착성, 집단주의적인 의식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요소는 조직의 응집력을 매우 강하게 만들며 조직의 생산성이나 능률이 높아지게 할 수 있다.

V. 관리시스템 이론

미시간 대학교 사회연구소의 Likert는 조직을 대상으로 행동과학적 연구를 시행한 결과 현재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관리스타일들을 시스템 1에서 시스템 4까지 하나의 연속선상에 그려볼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들 시스템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기부여이론00
  • 동기 이론들 적용을 Ch. 9에서 서술하겠지만 다른 동기 이론들의 이해는 중요할 것이다. ⑴ 인간으로 하여금 특정한 행동을 하게 하는 힘⑵ 욕구(needs) : 인간이 경험하는 결핍에서 연유하는 갈망/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결핍에서 기인⑶ 인간의 욕구 → 동기의 형성(매개변인) → 행동(behavior)⑷ 동기와 욕구는 엄밀한 의미에서 다른 개념이나 조직론에서는 흔히 동일한 개념으로 간주2)동기부여의 중요성지휘자의 입장이나 조직구성원(유아교사)의

  • [교육행정] 제3장 동기부여이론
  • 장욕구를 충족하는 방향으로 행동한다고 하였다.3. XY이론이 이론은 조직관리자들이 인간에 대하여 지니고 있는 기본가정을 두 가지 범주로 나누고 어느 범주에 속하느냐에 따라 조직의 관리전략 및 조직구성원에 대한 동기부여방법, 리더쉽, 방향 등이 달라지게 된다고 맥그리거(D. M. McGregor)가 주장했으며 인간욕구의 저수준에 기초한 인간에 대한 가정을 X이론에, 그리고 인간의 고수준 욕구에 착안한 인간에 대한 가정과 그 관리전략의 가설을 Y이론

  • 경영학개론1공통)동기부여의접근법과 이론에 대하여 논하여라0k
  • 동기를 충족할 수 있음과 동시에 조직의 목적에 공헌하는 동기를 낳게 된다. 조직균형론은 하나의 발전된 동기모델을 의미한다. 동기유발은 개인의 욕구(필요;needs)를 만족시키는 조건하에 조직의 목표(organizational goal)를 위해 노력(effort)하는 자발적 의지를 이끌어 내는 것입니다. 사람은 다양한 욕구를 갖고 있습니다. 충족되지 못한 욕구는 긴장(tension)을 야기하고 긴장 해소를 위한 노력을 하게 만든다. 이 장에서는 동기부여의 접근법과 이론에 대하

  • 교육행정 총정리
  • 통제하고 지도한다는 입장이므로 행정이 상위에 있고 교육이 하위에 있다고 본다.❺ 한계 : 이러한 교육행정의 공권적 작용은 교육운영을 중앙집권적이며 관료적인 통제 하에 두기 때문에 교육활동의 자율성과 독창성을 위축시키고, 교육의 중립성을 보장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교육활동의 특수성1. 교육은 미성숙한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비긴급성).2. 교육은 미성숙한 아동의 장기적인 변화에 관여하므로 효과 또한 장기간에 걸쳐 나타난다

  • 조직과 사회 정리노트(조직론)
  • 장치가 필요하다., 통제대상과 독립적 위치에 있음Frederick W. Taylor의 과학적 관리론(조직학의 주요이론 160.)● Taylor의 학문세계- 작업능률의 향상방법 - 개별 작업자들을 근접관찰하여 작업에 불필요한 시간과 동작을 제거● 과학적 관리론- 능률증진운동(1880s) - 관리과학화 됨/ 생산방법의 합리화 + 효과적인 관리- 개별근로자에 대한 다섯 가지 가정 - 작업을 단 한 가지 최선의 방법으로 수행하도록 설계 & 근로자들은 성과급으로 동기화시키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