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이론과 도덕성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언어발달이론과 도덕성발달이론
목차
언어발달이론과 도덕성발달이론
#1 언어발달이론
I. 언어습득
II. 생득설
III. 학습설
IV. 비고츠키의 언어
1. 개인언어
2. 내부언어
3. 사회언어
#2 도덕성발달이론
* 참고문헌
언어발달이론과 도덕성발달이론
#1 언어발달이론
정신지체인도 2-4세에 이르면, 언어기술이 비교적 발달된다. 이와 같은 결과로 보면 언어발달은 대체로 지능발달에 의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언어발달은 인지발달과 분리하여 생각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피아제 이론을 따르는 인지 발달론자들은 언어와 인지발달은 상호작용한다는 점을 계속 강조한다. 예를 들어, 모두 갔다라는 말을 이해하였다는 것은 아동이 사물 영속성 개념을 이해한 경우만 가능하다는 것이다.
I. 언어습득
임신 중 태아는 엄마의 목소리를 인식할 수 있고, 갖 태어난 유아는 서로 다른 소리에 서로 다른 소리로 반응한다. 생후 3-4개월 되면. 아동은 옹알이를 시작하고, 7개월이 되면 사회 상호작용과 개인호감에서 자기 취향을 가진다. 청각장애 아동은 이 시기에 옹알이를 점차 줄여 가는데 사실로 미루어 볼 때. 생후 6개월에 하는 옹알이는 감각수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이상심리학 - V. Mark Durand, David H. Barlow 저 / 정경미 외 5명 역 / 사회평론아카데미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지심리학 / 하코다 유지, 츠즈키 타카시 외 2명 저 / 한국뇌기반교육연구소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