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이론(양요인이론, 다요인이론, 지능구조이론, 삼원지능이론, 다지능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지능개념과 이론
1. 지능의 개념
2. 지능의 이론
1. Spearman의 양요인 이론
2. Thurstone의 다요인 이론
3) Guilford의 지능구조이론
4) Cattell의 지능이론
5)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6) Gardner의 다지능이론
* 참고문헌
지능개념과 이론
1. 지능의 개념
지능을 명확하게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매우 어렵다. 심리학적 현상을 설명하는 하나의 가설적 개념으로 학자에 따라 다소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즉, 지능에 대한 접근유형에 따라 정의는 다양하고 강조하는 바가 달라서 통일된 정의가 매우 어렵지만, 대표적인 정의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Terman(1921)과 Thurstone(1938)은 지능을 추상적 사고를 수행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Dearborn(1921)은 학습능력으로 정의하였고, Binet(1905)는 일정한 방향을 설정 유지하는 경향성, 소망하는 결과를 성취할 목적으로 순응하는 역량 그리고 자기비판의 힘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 Stem과 Pintner(1931)은 새로운 환경에의 적응능력으로 규정하고, Wechsler(1942)는 개인이 목적에 따라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자기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종합적 능력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다.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하면 세 가지 입장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첫째, 지능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으로 보는 입장이다.
둘째, 새로운 환경과 상황에 잘 적응하는 능력으로 보는 입장이다.
셋째, 추상적 사고를 수행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구체적 사실과 관련지우는 능력으로 보는 입장이다. 이러한 능력이 구체적으로 어떤 특성과 요인들로 구성되었는가를 여러 이론에서 간단히 살펴보자.
2. 지능의 이론
1) Spearman의 양요인 이론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현대 지능이론의 포함된 의미에 대하여 서술하고, 이러한 이론 및 검사를 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 지능이론에 대한 관점1) 전통 : ‘똑똑한’, ‘공부 잘 하는’, ‘타고난’ 등의 어떤 능력이라 보는 것이고 그 능력은 일생동안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요인적 접근 : ① 일반요인론 → 스피어만의 양요인설, 헵의 지능요인설, 카텔의 지능요인설 ② 다요인론 → 써스톤의 군집요인설, 손다이크의 다요인설, 길포드의 지적능력구조론(지능구조모형)◈ 인지적(과정적) 접근 :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삼위일체)이론, 인지상관 접근, 인지요소 접근

  • 인간특성 - 지능, 창의력, 동기, 성취동기, 자아개념, 자아효능감의 개념과 요인
  • 구조(2) 지능에 관한 인지론가드너(H. Gardner, 1983)는 다지능이론(multiple intelligence)을 주장했는데 그는 지능을 하나의 문화권 또는 여러 문화권에서 가치 있게 인정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결과를 창조해 내는 능력이라 정의하고, 주관적인 요인분석(subjective factor analysis)방법을 통하여 인간의 지능은 7개의 각각 독립적인 부분들로 구성된다고 주장하였다. 즉, 7개의 지능이란 1 신체운동(bodily-kinesthetic)지능 2 언어(linguistic) 3 공간(spatial)지능 4 논리 - 수학적(l

  • [교육심리] 학습자의 이해 제5장 `지능`-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
  • 학습자의 이해 : 제 5 장『지능』 - 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목 차 1. 지능에 관한 연구 및 지능의 정의2. 지능요인에 관한 이론1) Spearman(스피어맨) 2) Thurstone(써스톤) 3) Guilford(길포드) 4) Cattell(카텔) 5) Sternberg(스턴버그)3. Howard Gardner(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Howard Gardner(하워드 가드너) 인물 소개.3-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란? 3-2. 다중지능의 8영역 3-3. 다중지능 발달과정3-4. 다중지능 사례 -유아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 [정서지능][EI]정서지능(EI)의 의미,중요성,기능, 정서지능(EI)의 구성요소,인성,감성지능(EQ), 정서지능(EI)의 발달경로
  • 지능이 있다는 다중 지능(multiple intelligence)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각각의 능력을 기술할 때 지능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였지만 이는 지적 능력에 국한된 것이라고 하기보다는 전반적인 능력을 일컫는 것으로 볼 수 있다(Gardner, 1993). 다중 지능에는 언어적 지능, 음악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공간 지능, 신체적 근육운동 및 감각적 지능, 개인 내적 지능, 대인간 지능 등의 하위영역이 포함된다. 인간이 가진 능력의 다양성은 후속연구에 의해 계속 확

  • [유아] EQ개발과 부모교육
  • 삼원이론 보다 사회와 문화의 영향을 강조한 것이 서로 다른 점이다. 그는 다음과 같은 7개의 능력으로 지능이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언어능력 ; 언어를 유창하게 하는 능력(어휘습득의 능력, 시와 같은 기억능력)* 음악능력 ; 악기 연주능력과 음악적 리듬의 이해능력* 논리적 능력 ; 사물과 개념과의 관계 이해* 공간적 능력 ; 시각적 세계를 지각* 신체운동 능력 ; 신체동작으로 내면 세계를 표현하는 능력(운동, 신체적 균형감각 등)* 개인간 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