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특성 - 지능, 창의력, 동기, 성취동기, 자아개념, 자아효능감의 개념과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인간특성

I. 지능
1. 지능의 개념
2. 지능의 구성요인과 인지과정
1) 지능에 관한 요인론
2) 지능에 관한 인지론
3. 터먼에 의한 지능의 단계구분

II. 창의력
1. 창의력의 의의
2. 창의력의 요인
3. 창의력 계발을 위한 브레인스토밍기법

III. 동기
1. 동기와 동기유발의 개념
2. 동기의 기능과 학습과의 관계
3. 동기의 종류
4. 동기유발의 방법

IV. 성취동기
1. 성취동기의 의미
2. 성취동기에 관련된 행동특성

V. 자아개념

VI. 자아효능감
1. 자아효능감의 개념
2. 자아효능감 증대요인

본문내용
인간특성

I. 지능

1) 지능의 개념

지능(知能)이란 일반적으로 환경이나 어떤 문제사태에 당면하여 적응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말한다. 그러나 지능의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르다.
비네(Binet)와 터먼(Terman)은 지능을 추상적 사고능력으로 보았으며, 디어본(Dearborn)은 지능을 경험에 의한 학습능력으로, 핀트너(Pintner)와 스턴(Stern)은 지능을 적응능력으로 보았으며, 스토다드(Stoddard)는 곤란도, 복잡성, 추상성, 속도, 목적에 대한 적응도, 사회적 가치, 독창성의 발현 등의 포괄적 입장을 취하고, 웩슬러(Wechsler)는 지능이란 "목적을 위해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환경을 효과있게 다루는 개인의 종합적 능력"으로 보았다.

2) 지능의 구성요인과 인지과정

지능에 관한 과학적인 연구의 흐름은 요인이론에 기초한 연구와 인지이론에 기초한 연구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지능에 관한 요인론

스피어만(Spearman, 1927)은 양요인설을 주장하고, 지능이란 여러 생활사태에 비교적 동일하게 작용하는 일반적 요인(G요인 : general factor)과 상황에 따라 특수하게 요청되는 특수요인(S요인 : specific factor)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써스톤(Thurston, 1938)은 군집요인설을 주장했는데, 지능은 기본 정신능력이라고 불리우는 7개의 군집요인으로 구성되었다는 것이다. 즉 그가 밝혀낸 7가지 기본정신능력(PMA : Primary Mental Ability)에는 언어요인(V : Verbal), 수요인(N : numerical), 공간요인(S : spatial visualization), 추리요인(R : reasoning), 지각속도요인(P : perceptual speed), 단어유창성(W : word fluency), 기억요인(M : memory)이 포함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특성 5가지, 인본주의로서의 현상학이론 특성들, 경험과 자기개념의 불일치/욕구이론: 욕구5단계, 욕구의 특성, 강도에 따른 구분- 생리적 욕구가 가장강력, 결핍동기와 성장 동기‘자아실현의 욕구’)I. 태아기, 영․유아기(태아기: 임신단계별 특징과 태아영향에 미치는 요인 / 영․유아기 : 반사, 피아제의 인지적 특성을 적용하여 특징구분-전조작기, 에릭슨의 이론 적용하여 발달과업 살펴보기)J. 학령전기와 학령기 청소년기와 청년기 장년기(중년

  •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동기의 본질
  • 성취도이다. 그 결과 학업성취와 관련을 맺 고 있을 것이라고 여겨지는 다양한 변인들과 학업성취와의 관계에 대해 수많 은 연구들이 수행되어 왔다. 그 가운데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과 학업성취간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들은 학습자의 지적 특성(예: 일반지능, 선행학습 등)과 정 의적 특성(예: 불안, 자아개념, 성취동기, 포부수준 등)이 학업성취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1) 불안- 불안과 학업성취간에는 다양한 과제에서 ‘역U형 함수관계’

  • [교육심리] 창의성과 영재
  • 동기유발, 자발적, 생산성의 극대화 요소 학문적 요소 포함 2. 창의성 문제해결 포함.3. 문화적 경험 4. 지적 자극 활동5. 폭넓고 깊은 활동유형: 개별 학습과 개별프로젝트, 학습센터, 현장견학,토요일 프로그램, 여름방학 프로그램, 멘터제, 미래문제의 해결, 정신 오딧세이, 주니어 그레이트 북,경시대회, 인터넷과 영재교육2. 영재교육 프로그램2) 심화학습 사례영 재우리나라를 포함, 미국, 영국, 호주 등 8개국 85명의 IT영재들이 참가하는 ‘2008

  • 학업성취(학업성취도)의미,변인, 학업성취격차(학업성취도격차)정의, 학업성취격차(학업성취도격차)학교내적요인,학교외적요인, 학업성취격차 모델
  • 성취격차(학업성취도격차)의 정의Ⅴ. 학업성취격차(학업성취도격차)의 학교내적요인1. 학교의 교육조건2. 학급편성3. 학급규모4. 학생문화와 학교풍토1) 학생풍토2) 교사풍토3) 교장풍토Ⅵ. 학업성취격차(학업성취도격차)의 학교외적요인1. 지능1) 부모의 성격적 요인2) 어린이의 성격적 요인3) 문화적 요인4) 영양의 요인5) 교육적 요인2. 창의성의 중요성3. 감성지능지수(Emotional Intelligence Quotience)4. 사회경제적 배경5. 자아개념과 학업성취6.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개념과 원리50. 파이너의 재개념주의51. 학교에서 나타나는 잠재적 교육과정의 측면52.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과 타일러의 교육과정모형의 차이점53. 사회적 배제와 냉각기능54. 맥그리거의 XY이론55.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56. 다문화교육57. 분산적 지도성58. 발전교육론59. 지위경쟁이론60. 인간자본론61. 창의성 계발을 위한 PMI법과 체크리스트법62. 성취동기이론1. 강화계획유기체의 올바른 행동을 위한 여러 강화계획이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