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된다 발달단계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징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4 / 2020.04.0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개념의 요점을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된다. 발달단계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징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I. 감각운동기의 특징
1) 1단계 : 반사활동(출생 후~1개월)
2) 2단계 : 첫 번째 변별(1차 순환반응: 1~4개월)
3) 3단계 : 흥미 있는 사상의 재현(2차 순환반응: 4~8개월)
4) 4단계 : 도식의 협응(8~12개월)
5) 5단계 새로운 수단의 창출(3차 순환반응: 12~18개월)
6) 6단계 : 상징적 표상(18~24개월)
II. 전조작기의 특징
1) 지연모방
2) 상징놀이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는 유아기를 전조작기 단계로 그 특징을 상징적 사고, 자아중심적 사고, 직관적 사고로 구분하였다. 각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 피아제는 유아기를 전조작기 단계로 그 특징을 상징적 사고, 자아중심적 사고, 직관적 사고로 구분하였다. 각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피아제는 인지발달단계를 감각운동기(0세~2세), 전조작기(2세~7세), 구체적 조작기(7세~11세), 형식적 조작기(11세~성인)로 나누었으며, 이중 전조작기(2세~7세) 단계에서 유아는 감각운동기에서 조작단계로 넘어가는 과도기로서 현저한 지적발달을 보인다. 전체적인 파악보다는 특수한 부분적 상황에 관심을 두는

  • 전조작기 정보처리이론 감각운동기능
  •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설명하자면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는 약 2세에서 7세까지의 시기(취학전 아동기)로서, Piaget는 전조작기를 다시 2~4세경의 전개념적 사고(preconceptual thinking)의 단계와 4~7세 사이의 직관적 사고(intuitive thinking)의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Piaget & Inhelder, 1969 년의 내용을 보면 전개념적 사고기는 내재적으로 형성된 표상을 아동이 여러 형태의 상징 또는 기호로 표현하는 상징적 기능이 인지발달의 주축을 이루는 시기이다. 감각운동기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 대한 기본 개념을 설명하고, 각 이론을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
  • 들어 설명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피아제가 주로 관심을 기울였던 부분은 아동들의 감각 ․ 지각능력과 사고 ․ 추리능력의 발달이었다. 그는 인지발달은 아동과 그를 둘러싼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성취되며 발달단계의 순서는 불변한다고 하였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은 4개 기간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하며,

  • 피아제인지발달 주요 개념
  • 피아제는 이런 평형화의 원리를 인지발달의 주요원리로 보고 있다.2.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네가지 인지발달과정은 감각 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이다. 네 단계의 인지발달은 개인의 지능이나 사회환경에 따라 각 단계에 도달하는 개인간 연령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발달 순서는 결코 뒤바뀌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있다. 아울어 각 단계는 주요 행동양식으로 설명될 수 있는 전체적인 심리구조로 특징 지워진다. 각 단계는

  • 피아제 이론의 평가 및 아동발달에의 시사점
  • 피아제 이론의 평가 및 아동발달에의 시사점I. 피아제의 이론에 대한 검토피아제에 의하면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및 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는 고정적이고 순서가 변하지 않으며 세계 어느 나라 아동에게나 보편적이다. 이러한 피아제의 주장에 대해 여러 연구자들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질문에 대해 검토를 하고 있다.첫째, 세계 여러 나라 아동들이 피아제가 주장하는 바와 같이 동일한 인지 단계를 거치는가? 이 점에 대해서는 여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