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특성, 사례관리기법의 강조점, 사례관리의 전통적 사회복지실천방법과의 차이점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4 / 2020.04.0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점만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사례관리의 특성, 사례관리기법의 강조점, 사례관리의 전통적 사회복지실천방법과의 차이점 비교
I. 사례관리의 특성
II. 사례관리기법의 강조점
III. 사례관리의 전통적 사회복지실천방법과의 차이점 비교
* 참고문헌
사례관리의 특성, 사례관리기법의 강조점, 사례관리의 전통적 사회복지실천방법과의 차이점 비교
I. 사례관리의 특성
첫째, 사례관리는 광범위하게 분산되어 있는 단편적인 서비스 전달체계를 클라이언트 중심으로 통합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전체적인 차원에서 비용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다. 한정된 자원 내에서 서비스 전달의 효과를 최대화하면서 대인서비스 전달의 비용을 억제하려는 데 관심이 집중되어 있으며, 이것은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조정과 점검을 통해 서비스의 중복을 방지하려는 노력에서 나온다.
둘째, 사례관리는 서비스 및 자원개발에 있어 클라이언트 가족을 비롯한 비공식적 자원체계(1차 집단-친척, 친구, 이웃 포함)의 개발 및 보호능력 향상을 강조한다.
이러한 자원체계는 클라이언트에게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하고, 사회적응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개발해서 클라이언트와 연결 및 상호작용을 촉진함으로써 안락한 보호의 연속성을 보장하고자 한다.
셋째, 사례관리는 장기적 보호를 요하는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이들에 대한 지속적인 보호, 보호의 연속성을 확보함으로써 서비스의 책임성을 구현하고자 하는 개입방법이다. 서비스의 책임성을 추구한다는 차원에서 서비스의 전달과정과 결과에 대한 평가와 점검, 재사정 등을 강조한다.
넷째,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 중심으로 서비스 및 자원을 통합하고, 클라이언트에 대한 지속적 이고 연속적인 보호를 확보함으로써 서비스의 책임성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즉, 다수의 서비스 제공자가 개별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에 관여되어 있을 때 책임성으로 보장하기 어려운 반면, 사례관리는 지정된 1명의 사례관리자 또는 한 기관이 서비스 체계의 전반적인 결과에 대하여 책임을 지도록 하기 때문에 책임성을 증진시킬 수 있게 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사회환경] 행동주의이론
  • 사회적 계층, 그리고 상황특성에 따라 달리 해석될 수 있다. 그러므로 특정시대와 특정지역 사회가 규정하는 바를 배제하고 건전한 행동과 병적인 행동을 구분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제 6절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1. 적응행동과 증상에 대한 관점행동주의이론에서는 관찰 가능한 객관적 행동에 강조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적응이나 부적응보다는 적응 또는 부정적인 행동에 더 많은 관심을 둔다. 행동주의이론에서는 부적응적 행동은 내면적 갈등

  • 학교사회 사업과경향
  • 사회사업의 역할4.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5.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슬링의 비교6. 학교사회적인 역사7. 학교사회사업의 목적과 대상 8. 학교사회사업의 기능과 역할1) 학교사회사업의 기능2) 학교사회사업의 역할9. 학교사업가의 역할10.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11.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형1) 전통적 임상모형2) 학교 변화 모형3) 지역사회 학교 모형4) 생태체계 모형12.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방법1) 개별상담2) 가족상담III. 결 론 13. 학교사회사

  • [사회복지] 의료사회복지실천 이론과 인지이론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함의① 행동문제를 갖고 있는 아동이나 청소년, 정신병동 환자에게 많이 적용되고 있으며, 흡연, 비만, 약물에 대한 탐닉과 같이 수정하기 어려운 행동들에 대해서도 비교적 효과적인 접근 방법이다.② 클라이언트의 과거 경험보다는 현재 처한 사회환경적인 상황을 강조한다.③ 실천방법에서도 조직적이고, 과학적 ․ 구체적 ․ 명시적인 것을 지향한다.④ 자기 주장, 구직 면담, 부모역할 등과 같은 친사회적 기술과 능력의 훈

  • [사회복지] 심리학적 모델
  • 사회복지실천 방법 교재를 통해 집대성되었다.2) 주요 전제/ 가치 (1) 개인의 가치와 존엄성모든 개인은 생리적인 가치 또는 존엄성을 갖고 있다고 전제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존엄성을 존중하기 위해 그를 현재 상황에서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스스로 문제의 해결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 주여야 하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말을 경청하면서 그 독특성을 인정해야 한다. 즉,

  • 사회복지실천론(인지행동모델)
  • 사회적인 고립을 경험하게 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징벌이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기 때문에 매우 파괴적인 행동의 마지막 보루로 징벌 대신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3) 병원에서의 적용병원에서 환자가족과 함께 일할 때 토큰경제 프로그램은 매우 효과적이다.4) 성적 문제에 대한 적용변화하는 성 역할에 대한 강조, 다양한 성적인 기술의 증가, 다양한 성에 대한 활동들은 고전적 학습기술의 활용이 비교적 효과적이다. 초기 임상현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