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애착형성은 아동발달에 있어 중요한 요인이다 애착유형4가지(안정애착, 저항애착, 회피애착, 혼란애착)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2.25 / 2020.02.2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아동의 애착형성은 아동발달에 있어 중요한 요인이다. 애착유형 4가지(안정애착, 저항애착, 회피애착, 혼란애착)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애착의 정의
2. 애착유형4가지(안정애착, 저항애착, 회피애착, 혼란애착)
3. 애착이론에 대한 자신의 생각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애착이란 의미 있는 사람에게 지속적으로 느끼는 정서적 결속 혹은 감정적 유대를 뜻하는 용어로, Bowlby는 애착 이론을 어떤 사람에게 강한 애착을 느끼는 인간의 경향성을 개념화하고, 애착 대상과의 원치 않는 분리 혹은 애착 대상의 상실이 발생했을 때 수반되는 불안, 분노, 우울, 정서적 초연과 같은 다양한 정서적 고통과 성격 장애를 설명하는 이론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와같이 애착은 한 개인의 평생을 통해서 지속되는 관계의 질로 정의되며,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애착의 본질이 형태를 달리할 수는 있지만 bowlby는 생애 초기 형성된 내적실행모델은 변화에 저항적인 경향이 있다고 지적하였다. 내적실행모델 안에서 통합된 자기와 타인에 대한 인식과 기대들은 초기 그리고 그 후의 감정과 행동 간의 연속성에 중요한 원천이며, 내적실행모델과 내적실행모델에 영향을 받은 행동패턴들은 성격의 중심적 구성요소가 된다. 이에 본론에서는 아동발달에 있어 중요한 애착유형4가지(안정애착, 저항애착, 회피애착, 혼란애착)와 애착이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애착의 정의
애착이란 Bowlby에 의해 처음 제안되었으며, 한 개인이 자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에 대해서 느끼는 강렬하고 지속적인 유대관계이며, 특정인 즉, 주 양육자와 접촉하고 근접하려는 성향을 지속적으로 갖고 있는 정서적 유대감을 의미한다.
유아의 애착 행동들은 목표 지향적인 행동 체계들에 의해 통제되는데 이러한 행동 체계는 양육하는 성인과 가까이 있으려는 목표를 가지며 아동의 생존과 안전을 증진시키는 생물학적인 기능을 갖는다고 하였다. 애착 이론의 중심 개념은 애착 대상에 대한 유아의 기대로 돌보는..<중략>..

2. 애착유형4가지(안정애착, 저항애착, 회피애착, 혼란애착)
1) 안정애착
내적 작동모델을 통해서 형성된 애착의 유형은 안정 애착과 불안정 애착(저항애착, 회피애착, 혼란애착)으로 구분된다.
안정 애착이 형성된 유아는 낯선 상황에서 양육자와 함께 있는 동안 두려움 없이 주변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호기심을 보인다. 양육자가 곁에 있는 한, 낯선 사람에게 친근하고 친숙한 상황에서는 일시적 이별에 격리불안을 보이지 않아 애착행동과 탐색활동이 균형과 조화를 이룬다. 즉 안정애착유형의 영유아는 양육자와 분리되었을 때 양육자를 찾으며, 재결합했을 경우 안기는 등 열정적으로 반갑게 만난다. 예를 들면 엄마가 잠시 화장실을 간다거나 부엌을 간다든지 자신의 아이의 시선에서 멀어졌다가 다시 나타났을 때 아이의 반응이다. 이때 아이는 엄마의 모습만으로도 눈을 응시하며 까르르 웃는 얼굴을 보인다. 이 유형의 영유아들은 양..<중략>..

3. 애착이론에 대한 자신의 생각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옥분 외(2009), 애착과 발달, 학지사
이기숙 외(2017), 영유아발달,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유아발달
  •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유아발달목차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 (30점)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20점)3. 유아의 성역할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고,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20점)참고문헌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풀이
  • 형성하는데 중요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비판점과 공헌점 : 아동이 주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한다는 이론과 언어적 교수법과 상호적인 피드백같은 다른 중요한 수단은 무시하였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아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동을 관찰, 이해하고 아동의 발달을 증진시키는 새로운 방식을 알려주었고 교수학습의 아동중심 접근이라는 강력한 이론적 정당성을 제공하였다.영유아기 어휘학습의 독특한 전략 2가지를 예를

  • [논술] 논술 자료집ok
  • 대해 자기 나름의 견해나 주장을 내세우고 합리적으로 논거를 제시하는 것이다. (4) 주어진 과제를 논리적 과정을 통해 해결하고 그 결과를 언어로 서술하는 글쓰기이다. 나. 논술에서 요구되는 능력 (1) 문제 발견으로서의 능력 ㉮ 사실에 대한 이해 능력이 중요하다. ㉯ 통찰과 인식이 동반되어야 한다. ㉰ 끊임없이 질문하는 자세로 사태를 대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2) 문제 해결로서의 능력 ㉮ 문제에 대한 예리한 분석이 필요하다. ㉯ 객관적 논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형성의 양태 등에 대해 평가할 수 있다. 3.1.7 내담자의 발달과정 및 발달상의 주요 사건 내담자의 발달과정 및 발달상의 주요 사건에 대한 정보는 주로 다섯 가지 영역에 대해 초점을 맞춘다. 다섯 가지 영역이란 ① 부모가 자녀의 출생 전에 자녀의 출생을 준비하고 기대했던 정도와 출생의 의미, ② 자녀의 내재적 기질을 유추할 수 있는 정보, ③ 초기의 애착대상과 관계에 대한 정보, ④ 발달과업의 성취와 관련된 정보, ⑤ 충격적인 경험과 관련된 정

  • 인간발달단계의 이해
  • 형성된다.  style.visibilitystyle.visibilitystyle.visibilitystyle.visibilitystyle.visibility 3. 사회적 발달 애착의 발달에 대하여. 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동물 행동학적 이론. Harlow와 zimmerman. Ainsworth(1973)4단계의 애착형성 단계애찰의 4가지 유형 : 안정애착형(secure attachment): 회피애착형(avoidant attachment): 저항애착형(resistent attachment): 혼란애착형(disorganized attachment) 4.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2) 심리적 발달의 관심영역-감각, 지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