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관리 ? 성과관리(performance management)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2.11 / 2020.02.11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I. 성과관리에 대한 이해

1. 성과관리의 개념
성과관리: 조직의 운영 및 관리를 효과적으로 도모하기 위해 성과를 평가하고 그 정보를 다양한 측면에서 활용하는 것
사전에 목표와 사업계획 등을 설정하여 기준으로 활용하고, 기관에 대한 성과평가는 사전에 설정된 성과지표에 입각하여 수행하며, 평가된 성과정보를 자원의 배분, 업무수행, 보상과의 연계 등 다양한 측면에서 활용

2. 성과관리의 대두배경
20세기 후반 큰 역할, 작은 정부의 시대
→ 한편으로는 공공서비스의 확대를 요구하면서 또 한편으로는 비대해진 정부의 비효율성과 방만한 살림 비판
→ 정부는 공익적 서비스를 더욱 경제적으로, 능률적으로, 효과적으로 제공하여야 할 과제를 안게 됨

NPM
시장주의(exit)
신관리주의(loyalty)
① 고객 – 공급자보다 수요자 위주 행정
② 성과 – 투입보다는 결과 위주 행정
③ 경쟁 – 시장자율조절장치 투입
신공공관리론(New Public Management, NPM)은 정부의 역할과 기능을 재설정하는 데 중요한 이론적 토대로 부상
→ 지시행정(administrative by command) 위주에서 계약관리(management by contract) 위주로 공공행정의 접근 방법에 일대 변화를 가져옴
이후 90년대에 구소련이 붕괴하며 자유진영, 공산진영, 제3세계의 구분이 무의미해지고 무한 경쟁의 시대로 접어듦
→ 고객을 중요시하는 무한 경쟁의 시대에 정부성과(performance)를 공무원의 성과가 아닌 고객의 만족감 차원에서 생각하게 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환경변화에 따른 기업의 대응전략
  • 관리 패러다임의 변화1. 가치창출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2. 전략적 인사관리3. 성과주의/능력주의 인사관리Ⅲ. 채용관리1. 패러다임의 구체화 방향2. 전략적 채용(1) 사업전략과의 정합성(2) 인재 포트폴리오 전략 Ⅳ. 성과창출을 위한 전략적 HRD1. 패러다임의 구체적 방향2. 구체적인 경력개발 방향3. 성과중심(performance)의 교육훈련Ⅴ. 성과주의 정착을 위한 평가시스템1. 패러다임의 방향2. 전략적 성과관리 시스템3. 성과주의 정착을 평가시스

  • [인적자원관리론] 우리나라 기업의 경력개발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 성과 최적의 적합성을 추구함으로써 조직의 유효성을 제고하고 장기적인 맨파워를 향상시켜 조직을 활성화 시켜 나가는 중요한 수단이다.1.1.2 경력개발의 목적① 역량중심 인사관리의 실현 : 현재의 성과능력중심의 인사관리의 핵심은 바로 역량중심의 인사관리이다. 이는 조직과 직무의 요구하는 핵심역량에 초점을 두고 직무별로 요구되는 역량을 확인해서 전반적인 인사관리에 기준으로 삼는 인사관리전략이다. 이러한 점에서 경력개발제도는

  • 성과지표 BSC와 MBO
  • 성과측정과 실제로 전략을 실행토록 하는 변화관리의 활동을 할수 있으며 기업의 역량강화를 위한 핵심수단입니다.Ⅲ. 성과관리지표 MBO와 BSC1) MBO (Management By Objective, 목표관리법)의 개념MBO는 드럭커(P.Drucker)에 의해 주창되고, 맥그리거(D. McGregor)에 의해 널리 보급되었다. 이는 계획된 성과평가(Planned performance evaluation) 또 는 결과에 의한 관리(Management by result)라고도 불리고 있다. 이 목표관리 는 부하가 상사와의 면담을 통해 자신이 수행할 도전목표

  • [조직심리] 직무수행관리 분석 및 시사점 -SAS, JP모건체이스, 후지쯔
  • 성과가 개선될 수 있도록 행동 중심적, 해결 중심적 피드백이 되어야 한다. 간혹 피드백 시간에 불필요한 대화나 피드백과 전혀 상관없는 질책 등으로 피드백 자체를 매우 어렵게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따라서 피드백 시간에는 오직 실행 부분에 대한 반성과 개선책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피드백을 통해 개선 되는 부분은 습관이나 성향이 아닌 직무기술과 시간 및 업무관리 지식임을 알아야 한다. 간혹 피드백 미팅을 하다 보면

  • [인적자원관리] 미래지향적 한국식 HRM 시스템
  • 중심적 사고는 수익 중심의 패러다임으로 전환을 요구받게 되었다.이에 따라 가장 큰 영향을 받은 부분 중 하나로 인적자원관리 시스템(Human Resource Management)을 들 수 있다. 왜냐하면,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지고 연공서열주의에서 성과주의로 이행해가는 등의 변화를 겪었기 때문이다. 이런 과정은 불가피하게 상당한 충격을 수반하는 과정이었지만, 글로벌 스탠더드의 도입은 분명 시대적 대세로 자리잡은 측면이 크다는 것을 부인하기는 힘들다. 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