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 중장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절 신체적 발달
제 2 절 심리적 발달
제 3 절 사회적 발달
- 본문내용
-
제 1 절 신체적 발달
□ 중 장년기 : 학자에 따라 견해가 다르나 대체로 35세 ~ 60세
- 시작 : 30세 ~ 40세 기간 동안의 한 지점
- 끝 : 60세 ~ 70세 기간 중의 한 지점
□ 중 장년기의 특징
- 인생의 전성기, 경제적 안정기, 다양한 삶의 경험, 직업에서도 높은 지위, 사회적 경제적 으로 가장 책임이 높은 시기
- 위기가 존재, 개인에 따라 불행하고 우울한 시기
□ 중 장년기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Jung(1933) : 전환기로 간주, 삶의 전반부(자신의 외부세계를 다스림)에서 후반부(내면세계에 초점)로의 전환을 의미함.
Levinson : 세 가지 발달 과제의 성취 주장
- 자신의 과거에 대한 재평가
- 삶의 남은 부분을 새로운 시기로 시작하는 것
- 개별화(Individualization) : 젊음과 늙음, 파괴와 건설, 애착과 분리 등 중년기 이전에 반대의 관계로 경험되었던 양극을 직면하고 통합하여야 하는 것
Gould : 장년기에 벗어나야 할 다섯 가지 비합리적인 가정 제시
- 안전이 영원히 지속될 것이라는 가정 : 부모의 보호를 상실, 부모와의 역할 전도(Role Reverse)가 일어남
- 자신과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죽음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가정
- 배우자 없이 산다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생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