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론]인터넷 세대의 문화적 특성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0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인터넷의 특징
1) 뉴미디어로서의 기본적 특성
2) 구조상의 특성
3) 이용에서의 특성
2. 인터넷 이용자의 특징
1) M.Poster의 <정보양식론>
2) 가상공간의 주체의 성격
3. 사례별로 보는 인터넷 문화
1) 정치참여로서의 공간
2) 온라인을 보조적인 수단으로 이용하는 시민운동
3)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공간
4) 인터넷 대안미디어
5) 소수집단의 공간
6) 안티문화의 형성
7) 창작물 공유와 새로운 놀이문화의 창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인터넷의 보급은 급속한 정보화를 이끌었을 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쳤다. 인터넷은 사이버 공간이라는 자체적 사회를 만들어 냄으로써, 단순한 도구의 기능을 뛰어 넘어 인간 삶의 방식까지 바꾸어 놓고 있는 중이다. 인터넷은 새로운 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최근 들어 우리는 놀라운 현상을 몇 차례 목격했다. 노무현 후보를 대통령으로 당선시키는 데 가장 큰 공헌을 한 ‘노사모’, 주요 언론에서조차 쉬쉬하던 여중생 사망 사건을 광화문으로 이끌어 낸 ‘촛불 시위’ 등이 그것이다. 인터넷을 통해 응집된 국민의 힘은 자발적이고 폭발적이었다.
이런 가시적인 몇몇 현상 외에도 인터넷은 여러 잠재적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사이버 공간에서 소수자들이 뭉쳐 잃어버렸던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고 있으며, 기존 체제에 대항하는 대안들이 대두되기도 한다.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해 인간 관계를 사회적 한계 너머로 확장하고 있는 중이다.
따라서 우리는 인터넷으로 말미암은 문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현재 싹트고 있는 변화의 씨앗은 미래를 근본적으로 뒤흔들 것이기 때문이다. 인터넷 문화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그것을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지금 우리의 과제다.
참고문헌
1. 허철규 <인터넷 세대의 청소년 문화적 특성에 관한 연구 : 인문계 고등학생 중심으로, 2001.2., 서울:한국교원대 대학원>
2. 김현우 <전자적 공공영역과 민주주의 기획 : 인터넷 대안미디어를 중심으로, 2001.8., 서울:연세대학교 대학원>
3. 김승연 <시민운동단체의 온라인 활동에 관한 연구 : 홈페이지 분석을 중심으로, 2002.2., 서울:고려대학교 대학원>
4. 이한범 <인터넷을 통한 명예권의 침해와 구제방안, 2001.8., 서울:고려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의 정의 대중문화 관련 이론 대중문화의 소비자 외국의 대중문화 대중문화의 영향력
  • 대중사회론1) 엘리트주의적 비판론 지금의 연예문화가 그 대표적인 예 과거에는 학생단계인 여학생들을 무대에 올려서 단체로 춤추게 하는 것은 상상할 수 없었다.선정적이고 쾌락주의적인 현대 대중문화2.대중문화 관련 이론소비자 의사결정 영향요인2. 대중사회론2) 다원주의적 문화론문화적 다양성 주장대중문화도 다양한 문화중 하나대중의 취향에 따른 문화적 수용과 향유에 초점대중문화가 갖는 사회적 의미와 특성을 밝히고자 노력2.

  • [청소년문화]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에 관한 연구
  • 대중문화 생산과정에서 청소년들이 좋아할만한 요소들만이 강조되고 청소년들을 감성적으로 자극할만한 것들만 제시되기 때문에 내용보다는 형식이 중요시되고 청소년들이 수용하는 대중문화의 종류가 한정될 수밖에 없다. 대중문화에 대한 연구는 생산과정과 텍스트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수용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특히 수용자 집단의 문화적 특성에 대한 분석과 병행되어야만 한다.주요어 : 대중문화, 문화상품, 수용자

  • [국제문화] 일본만화의 한계점 및 나아갈 방향
  • 일본만화, 어떻게 읽을 것인가-그들의 문화에서 우리의 문화로-I. 들어가는 글II. 펼치는 글1. 만화의 매체적 특성2. 한국에서의 일본만화3. 일본만화에 관한 세 가지 담론4. 보호론⒜: 폭력성․선정성에 대한 강효과론적 입장5. 보호론⒝: 문화(미디어)제국주의 시각6. 산업론7. 대중문화론III. 나오는 글 I. 들어가는 글대중문화는 고급문화에서 요구하는 수준을 통과하지 못한 잔여적인 문화적 텍스트와 실천행위들로 정의되었으며, 인간 사고와

  • [대중문화]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대중매체본 론Ⅰ. 대중매체와 청소년의 이해1. 대중매체의 의미와 역사2. 대중매체의 종류 및 주요 기능 3. 청소년의 개념4. 청소년의 특성Ⅱ. 청소년 문화와 대중매체1.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격2. 청소년 문화의 문제 3. 사회변화와 청소년문화 4. 사회집단과 청소년문화 5. 대중매체와 청소년 Ⅲ. 신세대 그들의 문화 속으로1. 영상시대와 신세대2. 신세대 문화의 특성 3. 신세대 청소년 문화론Ⅳ. 대중매체가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1. 가치관

  • [대중매체]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대중매체본 론Ⅰ. 대중매체와 청소년의 이해1. 대중매체의 의미와 역사2. 대중매체의 종류 및 주요 기능 3. 청소년의 개념4. 청소년의 특성Ⅱ. 청소년 문화와 대중매체1.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격2. 청소년 문화의 문제 3. 사회변화와 청소년문화 4. 사회집단과 청소년문화 5. 대중매체와 청소년 Ⅲ. 신세대 그들의 문화 속으로1. 영상시대와 신세대2. 신세대 문화의 특성 3. 신세대 청소년 문화론Ⅳ. 대중매체가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1. 가치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