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정의 대중문화 관련 이론 대중문화의 소비자 외국의 대중문화 대중문화의 영향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4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소비자 의사결정 영향요인
‘문화’
소비자 의사결정 영향요인
목차
1.대중문화의 정의 및 범위
2.대중문화 관련 이론
3. 시대변화에 따른 시대상황과 대중문화의 소비자에 대한 영향
-70년대
-80년대
-90년대
-2000~현재
4.외국의 대중문화 영향 사례
5.대중문화의 영향력 하에서 올바른 의사결정을 위한 방안
소비자 의사결정 영향요인
1.대중문화의 정의
· 대중들이 향유하는 문화
· 매스 미디어에 의해 형성된 문화
· 대중사회가 성립하면서 사회의 전체 구성원들이 누리게 된 동질적인 하나의 문화 또는 문화 현상
소비자 의사결정 영향요인
매스미디어를 통하지 않는 대중문화는 없다.
대부분의 대중문화는 매스미디어를 통해 형성.
TV는 과거나 현재나 중요한 매스미디어
2.대중문화 관련 이론
소비자 의사결정 영향요인
매스미디어 효과 연구의 시대별 변천
탄환 이론 (1920~1940년대) -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은 매우 강력.
제한효과 이론 (1940~1960년대) - 지극히 한정된 효과를 지님.
중효과 이론 (1960년대) - 적지 않은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
강력효과 이론 (1970년대~) - 역시 막강. 대중들에게 큰 효과를 미침.
2.대중문화 관련 이론
소비자 의사결정 영향요인
2. 대중사회론
도덕적 규범이나 가치를 상실하게 된 책임이 대중문화에 있다는 이론.
다양한 대중문화 관련 이론 중 가장 오랫동안 핵심적인 이론
- 대중사회론은 [엘리트주의적 비판론]과 [다원주의적 문화론]으로 구분
대중사회론
엘리트주의적 비판론 다원주의적 문화론
2.대중문화 관련 이론
소비자 의사결정 영향요인
2. 대중사회론
1) 엘리트주의적 비판론
저급한 대중문화의 등장
사회를 통합할 수 있는 온전한 사회적 규범과 전통문화가 위협
도덕적인 무질서와 사회적 혼돈 발생
대중문화를 규제하고, 전통문화와 고급문화 육성 주장
2.대중문화 관련 이론
소비자 의사결정 영향요인
2. 대중사회론
1) 엘리트주의적 비판론
지금의 연예문화가 그 대표적인 예
과거에는 학생단계인 여학생들을 무대에 올려서 단체로 춤추게 하는 것은 상상할 수 없었다.
선정적이고 쾌락주의적인 현대 대중문화
2.대중문화 관련 이론
소비자 의사결정 영향요인
2. 대중사회론
2) 다원주의적 문화론
문화적 다양성 주장
대중문화도 다양한 문화중 하나
대중의 취향에 따른 문화적 수용과 향유에 초점
대중문화가 갖는 사회적 의미와 특성을 밝히고자 노력
2.대중문화 관련 이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후기산업사회][기술발전]후기산업사회의 특징, 후기산업사회의 이론, 후기산업사회의 기술발전, 후기산업사회의 기술과 권력, 후기산업사회의 문제점, 후기산업사회의 복지정책, 후기산업사회 관련 시사점 분석
  • 문화적 혁신과 중요한 의사결정이 지식과 연구개발에 더욱 더 의존하게 될 것이라는 점도 부정하기 어렵다. 그런 의미에서 벨은 후기산업사회에서의 대학과 연구소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참고문헌○ 김정한(2011), 후기 산업사회의 정치 주체, 한국역사연구회○ 목진자(1992), 후기산업사회에서의 사회이론의 통합, 한세대학교○ 송한식(1999), 후기 산업사회를 위한 교육,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이대범(2006), 후기산업사회와 한국문학의 세계화,

  • [캐릭터산업] 캐릭터를 통해 알아본 저작권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관련 기관에서 개발하여 지원을 해주는 방안 등의 도입을 통해 지적재산권 보호에 대한 실무자 교육을 강화하여 침해 예방과 함께 실제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대처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또 지적재산권 침해 방지 차원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전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캐릭터 보호에 대하여”, 박희규, 특허 법률 사무소 (http://youjinpa.co.kr/korea/kmain.htm )문화콘텐츠 산업을 이끄는데 든든한 기반과 힘이 되어주는 저작권

  • [미디어폭력] 미디어폭력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 이론은 폭력행위의 감소를 예측한다. 만약 폭력 시청이라는 대체 행위가 감정적 방출을 가져온다면, 실제로 미디어 폭력을 본 후에는 폭력 행위가 감소되어야만 한다. 따라서 이 두 모델들은 검증해볼 만하다. 그런 검증이 행해졌을 때 모방이론은 대체로 지지받았지만, 카타르시스 이론은 좀처럼 그러지 못했다. 카타르시스 이론은 현실적으로 많은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으나, 아직도 대중의 상상 속에서 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Ⅲ. 맺음말우리는

  • [스크린쿼터] 한국영화산업의 현황과 구조 및 스크린쿼터를 둘러싼 논쟁과 향후 대응
  • 대중과 저속한 매개물이라는 것은 대중매체의 불가분한 전제조건으로 채택되는 것이다.산업화의 도래 이후 사회과학자들은 “민중” 이라는 개념보다는 “대중” 이라는 개념 즉 대중사회니 대중매체니 대중문화 등의 개념을 더욱 선호하게 되었다. 좌익이론가들은 “대중문화”의 개념은 곧 신화이며 그 신비화는 부르조와 사회학자가 고안해 낸 것이라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그들의 오해이다. 왜냐하면 첫째, 대중 자체가 대중문화의 자원

  • [미술감상지도법] 영상이미지를 활용한 미술 감상 교수-학습 프로그램 설계
  • 효과를 내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자연물을 모양별로 나누고 색깔 별로 분류함으로써 상상력과 인지 능력을 길러준다. 미술 교과에서 재료의 역할은 폭이 넓어졌다. 규격화된 도화지 이외에도 주변 환경 의 다양한 화지 재료와 붙임으로써 독특한 효과를 낼 수 있는 꼴라쥬가 가능한 재료들을 회화에 활용하여 재미있는 표현 방법을 재발견 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창의적인 사고와 표현을 하게 할 수 있다.Ⅵ. 참고문헌김영훈(2007) 문화와 영상. 일조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