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연구법] 정의 인지적 표상과 온라인 점화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0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서론(3)
Ⅱ. 본론(5)
▶실험 방법, 실험 결과 및 논의
실 험 1 : 情 개념의 자유생성과제와 평정과제 (6)
실 험 2 : 정(情) 개념의 온라인 활성화 (8)
실 험 3 : 정(情) 개념의 점화어휘판단과제 (10)
Ⅲ. 결론 (11)
Ⅳ. 참고문헌 (14)
Ⅴ. 부록 (15)
- 본문내용
-
Ⅰ. 서론
본 연구는 우리 문화 전반에 분포 되어 있는 정(情)에 대한 구조를 관찰하기 위한 것으로, 정(情) 개념의 인지를 관찰하기 위해서 인지심리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 1은 참가자의 정(情) 개념의 표상을 수집하기 위해 개방형 설문지로 실시되었다. 참가자에게 정(情) 관련 질문은 제시한 다 음 참가자의 자유 생성된 내용을 수집하고, 수집한 내용 중 단어 에 대한 관련성을 평가하는 과제를 실시하였다. 개방형 설문지에서 정(情)은 도합 7가지로 분류하였다. 연구2 에서는 개방형 설문지를 바탕으로 총4개의 정(情)과 관련된 영상을 찾아 자극으로 사용하여 정(情)이 온라인으로 발화 되는 지를 관찰하였고, 연구3에서는 연구2에서 사용된 각각의 동영상에서 추출된 4개의 사진으로 정(情) 의 점화효과를 관찰하였다. 여기서 정 점화 단어와 한 단어, 무관점화의 단어와의 점화효과를 알 수 있었다.
이 세상에는 수많은 나라와 문화가 있다. 그 중에는 비슷한 문화도 있고 서로 정반대의 문화도 있다. 각 나라와 민족의 문화 간에는 공통점과 차이점 모두 존재하는 것이다. 그래서 나라 간의 교류가 활발한 요즘, 세계화 시대에도 아직 서로에게 익숙하지 않은 이해가 힘든 문화도 있는 것이다. 언어 같이 배우고 체험함으로써 쉽게 습득되는 문화가 있는 반면 오랜 생활을 거쳐서 그들의 정서를 느낄 수 있어야지만 습득되는 문화가 있다. 그 문화에는 그 민족, 나라 사람들의 심리학적 요인이 많은 영향을 끼친다. 그러나 이때까지 한국의 심리학은 미국의 주류심리학(실험심리학)을 따르고 있으며, 문화상황에 따른 상이한 심리학이 있을 수 없다는 전제를 받아들이고 있다. 이로 인해 문화 특수적 심리학의 발달이 더뎌졌다고 볼 수 있다(유승엽, 1996). 하지만 한국에는 다른 문화에서는 볼 수 없는 한(恨), 정(情), 원(寃) 등의 독특한 정서적 특징을 볼 수 있다. 기존에 한, 정, 원 등에 대한 약간의 선행 연구는 있어왔다. 특히 한 경험에 따른 인지 차이를 다룬 선행 연구가 있다(최상진,이재호). 우리는 여기에서 더 나아가 또 정이라는 것에 대해 더욱 심층적으로 연구를 해보고자 한다.우리는 그저 정이 무엇이고 어떤 것인지 알고 느낄 수 있지만 정확히 표현하기 힘들어 하는 경우도 있다. 또 정을 이용한 담화는 매우 다양하다. 명사로 ‘정(情)’이라 그러기도 하고, ‘정(情)들다’, ‘정(情) 때문에’ ‘정(情) 없다’ 등 많은 방식으로 표현된다. 언어는 그 언어가 담고 있는 의미를 활성화함으로써 의미적 이해가 가능하다(이정모와 이재호, 1998). 그래서 실제로 정이 우리 언어로 어떻게, 어떤 의미로 표현되고 또 정이라고 하는 것이 우리 정서에서 간접적인 자극을 받았을 때 점화되고, 그 효과가 있는 알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이재호 & 이정모 (2000). 개념 지식의 유형에 따른 표상 차이: 범주와 각본의 위계성과 전형성 비교. 인지과학, 11, 73-81.
이재호 & 이정모 & 전문기 (2002). 개념 유형에 따른 전형성의 비대칭적 점화효과: 대상개념과 행위개념의 차이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실험 및 인지, 14, 17-34.
이재호 & 조긍호 & 오경기 & 김미라 (2001). 사회적 범주의 자동 암묵적 표상구조: 성별 고정관념의 비대칭적 점화효과. 인지과학, 12, 43-54.
이재호 & 조혜자 & 방희정 (2001). 성별 고정관념의 암묵적 표상구조: 성별단서,
범주전형성 및 성별선호도의 상호작용.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6, 49-67.
조혜자 (1989). 이야기 구조에 따른 이해시의 추론양상.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8, 17-33.
조혜자 & 이재호 (1998). 글 이해와 추론과정: 추론의 유형과 특성.
이정모 & 이재호 (공편), 인지심리학의 제 문제 II: 언어와 인지. 서울: 학지사
최상진 (1993). 한국인의 심정심리학: 정과 한에 대한 현상학적 한 이해.
한국심리학회 연차대회 심포지움, 5-21.
최상진 (2000). 한국인 심리학. 서울: 중앙대학교 출판부.
최상진 & 한규석 (2000). 문화심리학적 연구방법론.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4, 123-144.
최상진 & 이장주 (1999). 정(情)의 심리적 구조와 사회 -문화적 기능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 성격 13, 219-234.
최상진 & 김지영 & 김기범 (2000) 정(미운정, 고운정)의 심리적 구조,
행위 및 기능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4, 200-222
김기범 & 최상진 (2000) 정(情) 마음 이야기(Narrative) 분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국제무역질서 변천 개요, GATT 체제 개괄, 1960년대 후반 이후의 무역질서 구조적 변화
- [정부조직구조] 정부조직의 개념과 유형, 우리나라(한국) 정부조직의 변천사(정부조직 발전과정), 우리나라의 행정조직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 [보웬의 가족치료] 보웬의 가족치료이론과 사례
- [일본] 혼네(本音)와 타테마에(建前)
- 영유아교수 학습 이론에서 행동주의이론과 구성주의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교수-학습방법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 [일본사회] 혼네와 다테마에
- 자신의 가족생활주기가 현재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지, 가족생활주기에서 이루어져야할 발달과업이 어느 정도 되고 있고 나와 가족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과 현장에 관한 이해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류기준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의 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법 중 하나를 선정하여 법의 개념 및 향후 개정되어야 할 내용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