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연구법] 정의 인지적 표상과 온라인 점화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3)

Ⅱ. 본론(5)
▶실험 방법, 실험 결과 및 논의
실 험 1 : 情 개념의 자유생성과제와 평정과제 (6)
실 험 2 : 정(情) 개념의 온라인 활성화 (8)
실 험 3 : 정(情) 개념의 점화어휘판단과제 (10)

Ⅲ. 결론 (11)

Ⅳ. 참고문헌 (14)

Ⅴ. 부록 (15)
본문내용
Ⅰ. 서론
본 연구는 우리 문화 전반에 분포 되어 있는 정(情)에 대한 구조를 관찰하기 위한 것으로, 정(情) 개념의 인지를 관찰하기 위해서 인지심리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연구 1은 참가자의 정(情) 개념의 표상을 수집하기 위해 개방형 설문지로 실시되었다. 참가자에게 정(情) 관련 질문은 제시한 다 음 참가자의 자유 생성된 내용을 수집하고, 수집한 내용 중 단어 에 대한 관련성을 평가하는 과제를 실시하였다. 개방형 설문지에서 정(情)은 도합 7가지로 분류하였다. 연구2 에서는 개방형 설문지를 바탕으로 총4개의 정(情)과 관련된 영상을 찾아 자극으로 사용하여 정(情)이 온라인으로 발화 되는 지를 관찰하였고, 연구3에서는 연구2에서 사용된 각각의 동영상에서 추출된 4개의 사진으로 정(情) 의 점화효과를 관찰하였다. 여기서 정 점화 단어와 한 단어, 무관점화의 단어와의 점화효과를 알 수 있었다.


이 세상에는 수많은 나라와 문화가 있다. 그 중에는 비슷한 문화도 있고 서로 정반대의 문화도 있다. 각 나라와 민족의 문화 간에는 공통점과 차이점 모두 존재하는 것이다. 그래서 나라 간의 교류가 활발한 요즘, 세계화 시대에도 아직 서로에게 익숙하지 않은 이해가 힘든 문화도 있는 것이다. 언어 같이 배우고 체험함으로써 쉽게 습득되는 문화가 있는 반면 오랜 생활을 거쳐서 그들의 정서를 느낄 수 있어야지만 습득되는 문화가 있다. 그 문화에는 그 민족, 나라 사람들의 심리학적 요인이 많은 영향을 끼친다. 그러나 이때까지 한국의 심리학은 미국의 주류심리학(실험심리학)을 따르고 있으며, 문화상황에 따른 상이한 심리학이 있을 수 없다는 전제를 받아들이고 있다. 이로 인해 문화 특수적 심리학의 발달이 더뎌졌다고 볼 수 있다(유승엽, 1996). 하지만 한국에는 다른 문화에서는 볼 수 없는 한(恨), 정(情), 원(寃) 등의 독특한 정서적 특징을 볼 수 있다. 기존에 한, 정, 원 등에 대한 약간의 선행 연구는 있어왔다. 특히 한 경험에 따른 인지 차이를 다룬 선행 연구가 있다(최상진,이재호). 우리는 여기에서 더 나아가 또 정이라는 것에 대해 더욱 심층적으로 연구를 해보고자 한다.우리는 그저 정이 무엇이고 어떤 것인지 알고 느낄 수 있지만 정확히 표현하기 힘들어 하는 경우도 있다. 또 정을 이용한 담화는 매우 다양하다. 명사로 ‘정(情)’이라 그러기도 하고, ‘정(情)들다’, ‘정(情) 때문에’ ‘정(情) 없다’ 등 많은 방식으로 표현된다. 언어는 그 언어가 담고 있는 의미를 활성화함으로써 의미적 이해가 가능하다(이정모와 이재호, 1998). 그래서 실제로 정이 우리 언어로 어떻게, 어떤 의미로 표현되고 또 정이라고 하는 것이 우리 정서에서 간접적인 자극을 받았을 때 점화되고, 그 효과가 있는 알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재호 & 이정모 (2000). 개념 지식의 유형에 따른 표상 차이: 범주와 각본의 위계성과 전형성 비교. 인지과학, 11, 73-81.
이재호 & 이정모 & 전문기 (2002). 개념 유형에 따른 전형성의 비대칭적 점화효과: 대상개념과 행위개념의 차이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실험 및 인지, 14, 17-34.
이재호 & 조긍호 & 오경기 & 김미라 (2001). 사회적 범주의 자동 암묵적 표상구조: 성별 고정관념의 비대칭적 점화효과. 인지과학, 12, 43-54.
이재호 & 조혜자 & 방희정 (2001). 성별 고정관념의 암묵적 표상구조: 성별단서,
범주전형성 및 성별선호도의 상호작용.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6, 49-67.
조혜자 (1989). 이야기 구조에 따른 이해시의 추론양상.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8, 17-33.
조혜자 & 이재호 (1998). 글 이해와 추론과정: 추론의 유형과 특성.
이정모 & 이재호 (공편), 인지심리학의 제 문제 II: 언어와 인지. 서울: 학지사
최상진 (1993). 한국인의 심정심리학: 정과 한에 대한 현상학적 한 이해.
한국심리학회 연차대회 심포지움, 5-21.
최상진 (2000). 한국인 심리학. 서울: 중앙대학교 출판부.
최상진 & 한규석 (2000). 문화심리학적 연구방법론.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4, 123-144.
최상진 & 이장주 (1999). 정(情)의 심리적 구조와 사회 -문화적 기능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 성격 13, 219-234.
최상진 & 김지영 & 김기범 (2000) 정(미운정, 고운정)의 심리적 구조,
행위 및 기능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4, 200-222
김기범 & 최상진 (2000) 정(情) 마음 이야기(Narrative)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 인지적 관점 인지적 자기조절 관점
  • 현대 인지적 관점(인지적 자기조절 관점, 도식, 귀인, 연결주의 관점)목 차1, 인지적 자기조절 관점p. 31) 인지적 관점 p. 32) 주요주제 p. 33) 기초가정 p. 42. 세계에 대한 경험을 표상하기 p. 51) 세상, 사람, 자기를 보는 틀 p. 52) 도식과 도식의 발달 ` p. 53) 도식의 효과 `p. 104) 의미기

  • [교육심리] 스타강사, 스타교사를 통한 효과적인 학습방안 연구
  • 연구방법1) 문헌연구 (1) 임규혁, 학습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4, Chapter 8장, 9장 (2) Anita E. Woolfolk, 교육심리학, 학문사, Chapter 11장, 12장2) 인터넷 검색(1) “스타교사”, “스타강사”, “학교수업방법”, “어떤교사가 좋은 교사인가”등 3) 설문지 조사(1) 학생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중 인천에 있는 학원을 다니는 학생(2) 선생님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중 인천에 있는 학교를 근무하는 선생님제2장 교수이론, 효과적인 교수방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법은 심리학에서 구하면서 교육학을 하나의 독립된학문으로 출범시킴④뒤르겜: 헤르바르트의 사변적 교육학을 하나의 과학(객관적․실증적 교육학)으로 정립시킴4)교육의 성립 조건①인간행동변화: 사회화(모든 변화) > 학습(경험성․훈련성․지속성) > 교육(의도성․계획성․가치성․전인성)②피터스의 교육성립의 조건*규범적 준거: 목적- 가치있는 것을 가르쳐야 함*인지적 준거: 내용- 지식, 인지적 안목, 이해 등을 구체적 내용으로 조직해야

  • 유아교사와 반성적 지식, 멘토링
  • 연구에서 중요한 주제가 되고 있다. ✐ 듀이는 교육에서 지식 그 자체의 습득보다는 지식에 이르는 과정이 더 중요하다고 보았으며, 지식을 습득하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으로 반성적 사고를 제시했다.Dewey어떤 신념이나 지식에 근거를 두고 그것으로부터 만들어질 결과에 근거하여 신념이나 지식을 능동적이고 지속적으로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이라고 규정하면서, 반성적 사고를 생각의 연속성이라고 표현하였다.Schon1) 실천 행위에 대한 반성적 사

  • 조직행위론 사례연구
  • 정리해고 (3) 사회경제적인 비용의 증가 (4) 연봉중심의 보상제도 b) 해결방안 (1)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개혁추진 (2) 종업원에 대한 존중 (3) 호봉제에서 성과급으로의 전환 (4) 과거 성공사례의 벤치마킹vii. 결 론 viii. 줄다리기 협상, 그 후 4. 의사소통 사례 A.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 i. 의사소통의 정의 ii. 의사소통의 과정 iii. 의사소통의 방법 iv. 의사소통 네트워크 v.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vi. 의사소통의 효과적인 관리 B. 의사소통 네트워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